[마케팅] 유한킴벌리의 `화이트`의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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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동기 .................................................................. 2

Ⅱ. 화이트의 Situation Analysis(3C Analysis) ...................................... 3
(1) Customer Analysis
(2) Company Analysis
(3) Competitor Analysis

Ⅲ. 화이트의 Marketing Strategy .................................................. 17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Marketing Mix Decision(4P Analysis)........................................... 19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Ⅴ. 화이트의 Marketing 성과 ..................................................... 23

Ⅵ. 화이트 Marketing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24

Ⅶ.결론........................................................................... 26

Ⅷ.부록........................................................................... 26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동기
여성 위생용품인 생리대는 제품의 특성상 한정된 대상, 즉 여성만을 고객으로 하는 상품이다. 여성 중에서도 10대부터 50대에 걸친 폭넓은 고객 층을 지니고 있으며, 여성 일생의 13% 가량은 생리대를 사용할 수밖에 없음을 감안하면 이 시장은 엄청난 규모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드러내 놓고 광고나 판촉활동을 할 엄두를 내지 못했던 민감한 분야의 제품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신선하고 창의적인 광고와 판촉 등의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화이트'를 보면서 마케팅 성공 사례로서 분석해 볼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우리 조는 크게 3가지로 주제 선정의 동기를 요약하였다.
(1) 대표적인 마케팅 성공 사례
여성용 위생용품 업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던 제품은 단연 P&G의 위스퍼였다. 생리대 같은 경우 특별한 품질상의 문제가 없다면, 소비자들이 기존의 사용하던 제품이외의 것으로 눈을 돌리게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한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P&G社의 제품은 오랜 기간 동안 판매 및 시장 점유율 1위였다. 그런데 국내에서 '화이트'라는 강적이 탄생하여 단기간에 업계에서 1위를 탈환하였다. 성장을 이룩한 화이트의 마케팅 비결을 파헤쳐 보아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2) 신선하고 창의적인 광고
경쟁회사들이 인기 연예인을 기용하여 광고활동을 폈던 것에 대응하여, 화이트는 20대 초반의 일반 여대생들을 광고 모델로 등장시켜 사용경험을 인터뷰식으로 처리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실제로 위생용품의 경우 제품의 이미지와 인지도가 구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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