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FIFA 월드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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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I. 들어가는 말
II.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Sports)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Sports)

III. FIFA의 월드컵에 대한 마케팅 (The Marketing of FIFA Worldcup)
1. 아벨란제의 취임과 월드컵의 상업화
2. FIFA 월드컵 마케팅 프로그램과 공식 후원사
(1)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원과 변천
(2)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획기적 변화
(3) FIFA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
(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
3. FIFA 월드컵 방송과 광고
(1) FIFA 월드컵과 TV 중계권
(2) FIFA 월드컵과 광고

IV. 기업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Worldcup)
1. FIFA 월드컵 마케팅과 기업간의 경쟁
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
3. 공식후원사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4. 공식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의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1) 앰부시 마케팅의 의의
(2) 앰부시 마케팅의 사례
(3) 앰부시 마케팅의 문제점
(4) 앰부시 마케팅의 방지를 위한 노력

V. 맺는말


본문내용

(3) FIFA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 2002년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보고서


FIFA의 공식후원사는 1999년 새롭게 개발된 마케팅 프로그램에 의해서 i)Official Partner(공식 파트너), ii)Official Supplier(공식 공급업체), iii)Official License(공식 라이센스)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 중 어디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범위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Official Partner
Official Supplier
Official License
마케팅 지역
전세계
국내
국내
후원금액
150억~400억원
60억~120억
30억
경기장보드광고
2개(사이드/엔드라인)
1개면(엔드라인)
권리 없음
Mark사용권
엠블렘,트로피,마스코트 변형 및 모두 사용
엠블렘,트로피,마스코트 중 1개만 사용
승인에 따라 사용
인쇄물및웹사이트
FIFA공식잡지, Official Program 광고 1면 Logo Strip 삽입
Logo Strip 삽입
권리 없음
공식음악, 비디오
사용가능
사용가능
권리 없음
입장권
VIP2~4장
무료입장권20매
우선구매권리
1등석:280
2등석:300~500
무료입장권 6장
우선구매권리
권리 없음
Commercial Display
10m X 10m 제공
7.0m X 7.0m 제공
3.0m X 3.0m 제공
Sole & Exclusive 권리 Sole & Exclusive 권리란 단독/독점적 홍보활동 권리를 뜻한다.

권리 있음
권리 없음
권리 없음



(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

FIFA월드컵 공식후원사들은 몇백억에 이르는 거액을 아무런 대가 없이 FIFA에 지불하지는 않을 것이다. FIFA는 공식후원사들로부터 후원금을 받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권리와 활용시설을 공식후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① Accreditation Card : 경기장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권리
② Advertising Board : 경기장 광고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
③ Commercial Display : 경기장 주변 및 경기장 내부 허가된 공간에서 마케팅 프로모션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
④ Concession : 식음료 매점에서 식음료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
⑤ Merchandise Concession : 기념품 매점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
⑥ Composite Logo : 합성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
⑦ Designation : 월드컵 명칭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
⑧ Film, Video and Music : FIFA 공식 영상물, 음악 등을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 삼성경제 연구소 2002, 재정경제부 경제백서, 2003
○ 2002년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보고서, 2003
○ 김우철, 스포츠마케팅 이론과 실제, 학사원, 2004
○ 김승식, 2002 FIFA 월드컵 스포츠마케팅의 실제와 뒷 이야기, 으뜸사, 2003
○ 김도균, Made in FIFA 그들만의 특별한 전략, 오성출판사
○ 이순형, 붉은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 김도균, 월드컵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참고 인터넷싸이트]
○ http://www.fifa.com (FIFA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sports.pe.kr (김도균교수의 스포츠마케팅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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