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FIFA 월드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I. 들어가는 말
II.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Sports)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Sports)
III. FIFA의 월드컵에 대한 마케팅 (The Marketing of FIFA Worldcup)
1. 아벨란제의 취임과 월드컵의 상업화
2. FIFA 월드컵 마케팅 프로그램과 공식 후원사
(1)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원과 변천
(2)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획기적 변화
(3) FIFA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
(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
3. FIFA 월드컵 방송과 광고
(1) FIFA 월드컵과 TV 중계권
(2) FIFA 월드컵과 광고
IV. 기업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Worldcup)
1. FIFA 월드컵 마케팅과 기업간의 경쟁
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
3. 공식후원사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4. 공식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의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1) 앰부시 마케팅의 의의
(2) 앰부시 마케팅의 사례
(3) 앰부시 마케팅의 문제점
(4) 앰부시 마케팅의 방지를 위한 노력
V. 맺는말
- 본문내용
-
(3) FIFA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 2002년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보고서
FIFA의 공식후원사는 1999년 새롭게 개발된 마케팅 프로그램에 의해서 i)Official Partner(공식 파트너), ii)Official Supplier(공식 공급업체), iii)Official License(공식 라이센스)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 중 어디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범위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Official Partner
Official Supplier
Official License
마케팅 지역
전세계
국내
국내
후원금액
150억~400억원
60억~120억
30억
경기장보드광고
2개(사이드/엔드라인)
1개면(엔드라인)
권리 없음
Mark사용권
엠블렘,트로피,마스코트 변형 및 모두 사용
엠블렘,트로피,마스코트 중 1개만 사용
승인에 따라 사용
인쇄물및웹사이트
FIFA공식잡지, Official Program 광고 1면 Logo Strip 삽입
Logo Strip 삽입
권리 없음
공식음악, 비디오
사용가능
사용가능
권리 없음
입장권
VIP2~4장
무료입장권20매
우선구매권리
1등석:280
2등석:300~500
무료입장권 6장
우선구매권리
권리 없음
Commercial Display
10m X 10m 제공
7.0m X 7.0m 제공
3.0m X 3.0m 제공
Sole & Exclusive 권리 Sole & Exclusive 권리란 단독/독점적 홍보활동 권리를 뜻한다.
권리 있음
권리 없음
권리 없음
(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
FIFA월드컵 공식후원사들은 몇백억에 이르는 거액을 아무런 대가 없이 FIFA에 지불하지는 않을 것이다. FIFA는 공식후원사들로부터 후원금을 받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권리와 활용시설을 공식후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① Accreditation Card : 경기장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권리
② Advertising Board : 경기장 광고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
③ Commercial Display : 경기장 주변 및 경기장 내부 허가된 공간에서 마케팅 프로모션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
④ Concession : 식음료 매점에서 식음료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
⑤ Merchandise Concession : 기념품 매점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
⑥ Composite Logo : 합성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
⑦ Designation : 월드컵 명칭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
⑧ Film, Video and Music : FIFA 공식 영상물, 음악 등을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삼성경제 연구소 2002, 재정경제부 경제백서, 2003
○ 2002년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보고서, 2003
○ 김우철, 스포츠마케팅 이론과 실제, 학사원, 2004
○ 김승식, 2002 FIFA 월드컵 스포츠마케팅의 실제와 뒷 이야기, 으뜸사, 2003
○ 김도균, Made in FIFA 그들만의 특별한 전략, 오성출판사
○ 이순형, 붉은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 김도균, 월드컵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참고 인터넷싸이트]
○ http://www.fifa.com (FIFA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sports.pe.kr (김도균교수의 스포츠마케팅 포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