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폰서십과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커뮤니케이션,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마케팅 사례, 스포츠스폰서십과 골프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의 특성
1. 1차적 특성
2. 2차적 특성
3. 3차적 특성

Ⅲ. 스포츠의 배경

Ⅳ. 스포츠스폰서십의 의의

Ⅴ. 스포츠스폰서십과 월드컵
1. FIFA의 한국 지원
2. 월드컵 개최의 파생 효과

Ⅵ.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커뮤니케이션

Ⅶ.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마케팅 사례
1. 나이키
2. 아디다스
3. 코카콜라
1) 월드컵 공식후원업체로 공식계약
2) KFA/K-리그 공식 후원사
3) 68년간 공식 후원사로서 올림픽대회 지원
4) 미국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타이틀 스폰서
4. 코오롱
5. 삼성그룹
1) 국내 대회 스폰서쉽
2) 해외지역 대회 스폰서쉽
6. 현대그룹
1) 현대와 월드컵 마케팅 전략
2) 현대 자동차의 공식 후원 업체의 광고효과
7. LG전자

Ⅷ. 스포츠스폰서십과 골프마케팅 사례
1. 김미현과 최경주의 스폰서십 효과
2. 국내 기업들의 골프 마케팅 실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스폰서는 1억 이상을 후원비로 투자하는 기업스폰서와 마찬가지로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후원비와 판매지역에 따른 선택기준이 많이 일치하는 것 같다. 국내․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스폰서는 더불어 노출효과를 중요시하는데 이는 방송되는지의 여부와 매우 밀접하다. 또한 국내․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스폰서는 여러 나라에서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기 때문에 예산 편성을 하는데 있어 철저한 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제품을 고려할 경우, 제품이 스포츠와 관련이 있는지와 관련이 없는지는 후원목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스포츠와 관련이 있는 제품만을 판매하는 기업은 프로스포츠 경기와 제품이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후원목적 중 공익을 위한 사회적인 책임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기업 이미지 형성 및 강화와 대중 인지도 증대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 결과에 나온바와 같이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기업 이미지와 프로스포츠의 이미지가 일치해야 하고, 성공적인 경기를 통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으므로 행사 주최자의 전문성과 스폰서십을 보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중요한 것으로 사료된다(Gray, 1996).
또한 대중 인지도 증대를 위해서 프로스포츠 경기의 방송을 통한 기업 혹은 제품명의 노출효과가 중요하고, 기업이 표적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기업의 고객과 프로스포츠 관람자의 특성이 일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위에서 언급한 주요 선택기준은 우수한 근로자의 모집, 표적고객의 명단 확보, 경기장내 제품판매, 마케팅 연구의 기회, 경쟁사와의 차별화와 저렴한 노출효과와 같은 후원목적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공익을 위한 후원비를 기부하기 위해서 이에 대한 예산편성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행위가 대중으로 하여금 인지되고 수용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제품이 후원하는 프로스포츠 경기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재계약의 가능성과 기업스폰서 수의 중요성은 동기부여 목적에 관하여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밀접한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 김우중(2000), 스포츠마케팅 사업 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 심포지움
- 김용만(2001), 성공적 스포츠 이벤트를 위한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의 효과적 수행과 관리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 김태희(2004), 스포츠 마케팅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스포츠 스폰서쉽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최재원(1997),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 및 전망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 박현종(1996),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 광고의 효과에 관한 장기 연구, 광고연구
- 송해룡(1998), 광고 , 홍보 분과:스포츠 스폰서링과 스포츠 광고의 효고에 관한 연구:월드컵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 이수정(2005),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중요성과 마케팅 대행사 및 향후 제언 고찰(삼성전자 사례)
  • 스포츠 마케팅의 의미는 극히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스포츠 제품, 행사, 서비스를 판매하는 스포츠 마케팅의 지배적인 부분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포츠 마케팅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하나는 스포츠의 마케팅이고 다른 하나는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프로 팀이나 헬스 클럽등은 스포츠의 마케팅과 관련되며 맥주회사나 자동차 판매점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이용한다. 흔히 있는 기업 스폰서는 스포츠를 통해 마

  • [스폰서십]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파급효과 및 제언 분석
  • 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파급효과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Ⅲ.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Ⅳ.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1. 골프 표적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1) 골프대회는 타깃 마케팅이다2) 대회의 스폰서링3) 프로선수에 대한 스폰서링2. 골프와 선수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스폰서가 되려고 노력한다. 월드컵의 경우에도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모기업이 스폰서를 했지만 TV에서 하는 광고로 인해 사람들의 인식은 다른 모기업이 스폰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그 기업의 인지도가 상승효과를 얻은 사례가 있었는데, 마케팅용어로 이것을 엠부시마케팅이라고 한다. 세계 최초의 스포츠마케팅 회사인 IMG는 현제 연간 매출액 10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그중엔 IOC(국제올림픽위원회),USOC(미국골프협회),MLB(미국프

  • [광고마케팅] LG마케팅 사례와 분석
  • 마케팅전략 - 촉진전략크리켓 Sports Marketing인도 최고 인기 스포츠인 ‘크리켓 월드컵’의 공식 스폰서크리켓 월드컵 휘장권과 로고 엠블렘 등의 독점 사용 및 각 팀의 주장이 한자리에 모인 CF를 인도의 모든 TV채널에 방영요리강습 판촉90여명의 요리강사 채용하여 인도 전통음식을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무료강습회 연간 1만4000회 실시트럭체험 판촉2.5t 트럭을 개조하여 냉장고,에어컨,세탁기를 싣고 신문,방송이 잘 들어가지 않는 농촌지역 공

  • [졸업][스포츠마케팅] 외국의 스포츠마케팅에서 본 한국의 스포츠마케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월드컵 축구대회의 한․일 공동개최가 확정된 이후 본격적인 관심 대상이 된 짧은 연륜을 가진 서비스산업 분야이다. 97년에 골프 신동으로 알려진 미국의 타이거 우즈 (Tiger Wood) 선수가 마스터스 대회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우승, 우즈 선수의 스폰서인 나이키사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매출증대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둬 스포츠 마케팅의 폭발성이 우리 나라에서도 화제가 됐다.이처럼 스포츠 마케팅을 단순한 기업 광고 정도로 생각하여 별 것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