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또래와 사회적상호작용에 참여않는 행동치료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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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또래와 사회적상호작용에 참여않는 행동치료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아또래의 중요성
1) 또래 놀이 집단 문화로 가입
2) 통제력의 공유
3) 우정을 형성하기
4) 동료의식과 소속감
5) 자극과 정보
2. 또래 관계를 못하는 이유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또래수용도가 낮은 아동을 위한 개입방법
1) 형성(shaping)
2) 모델링(modeling)
3) 지도(coaching)
5. 지도절차
1)다른 또래들과 사회적 상호작용하는 것을 인정하고 지지한다.
2)문제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유아들을 강화한다.
3)문제유아가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돕는다.
4)만약 유아가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또래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것을 피한다면 관심을 주지 않는다.
6. 사 례
7. 또래관계 형성위한 부모의 역할
1) 간접적 역할
2) 직접적 역할
8. 대안책 고려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아동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아동은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아동을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아동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유아들은 2~3세가 되면 또래와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협력행동을 하거나 게임이나 상호 호혜적인 놀이에 참여하거나 특정또래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많은 부모들은 유아를 일찍이 유아교육기관에 보내 또래와 다양한 접촉을 하여 조기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김영찬. 「생활·문화·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심희옥(2000).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아동학회지
이은혜(1999).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정대영 외 1, 「KISE 학습장애 선별 척도」; 국립특수교육원
Davison․ Neale․ Kring 저. 이봉건 번역. 2005년. 제9판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미국정신의학회 저. 이근후 외 14명 번역. 1995년.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 DSM-Ⅳ』. 하나의학사.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유효순ㆍ지성애 공저.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출판부(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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