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1. Kohler과 Strain
2. Krantz와 McClannahan
3. 교수-학습형태
4. 국립특수교육원
1) 직접교수
2) 인지적 전략 교수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학습활동들

Ⅲ.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Ⅳ.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집단

Ⅴ.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Ⅵ.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1. 최00 아동의 사회성 발달 변화
1) 감각통합기능검사
2) E-CLAC에 의한 사회성 발달 변화
3) 사회성숙도 검사에 의한 사회성 발달의 변화
4) 사회성 발달 누가 기록에 의한 사회성 발달 변화
2. 김00 아동의 사회성 발달 변화
1) 감각통합기능검사
2) E-CLAC에 의한 사회성 발달 변화
3) 사회 성숙도 검사에 의한 사회성 발달의 변화
4) 사회성 발달 누가 기록에 의한 사회성 발달 변화
3. 종합적인 해석

Ⅶ.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Ⅷ.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놀이치료
1. 놀이의 기능(유승원, 김현기, 1998; 11-14)
1) 놀이는 내적동기에 의해서 촉발된다
2) 놀이는 자발성에 기초한다
3) 놀이의 허구성과 규칙성
4) 놀이는 모든 문화와 인간 행동의 기초이다
5) 놀이는 신기함과 즐거움 속으로 몰입하게 한다
6) 놀이는 본능적 행위의 양식으로써 진실한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7)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
2.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363)
1) 숨겨진 목표 설정
2) 단계적 지도
3) 다양성 유지
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
5) 준비의 철저
6) 정확한 시범과 설명
7) 최대한의 안전 보장
8) 협동을 통한 경쟁
9) 과정의 중요시
3. 놀이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심신의 건강 증진
2) 잠재적 능력의 개발
3) 관계의 개선
4) 예방적 치료
5) 문화에 대한 안목 신장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성이란 말 그대로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해나갈 수 있느냐 하는 것. 아주 어려서부터 부모, 형제, 자매 등이 있는 분위기를 통해 대화하기, 문제해결, 자기 통제의 기술 등을 익혀야 한다. 가족과의 충분한 애착을 경험한 다음에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원만하게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성 검사의 종류
1)사회성숙도 검사
♠검사의 목적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부적응자, 불안정자, 정신병질자, 전간자 등과 같은 정상이 아닌 자의 발달 변량이나 특별한 처치,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며,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율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고찰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무력한 정신지체와 사회적으로 무력하지 않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고, 생활지도와 아동훈련의 기초자료 수집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문화적인 수준 및 시각, 청각, 지체장애와 같은 장애의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대부분의 자폐아동들이 사회적 능력의 결함을 보이지만, 모든 자폐아동들에게 똑같은 사회적 기술을 교수해야 한다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다른 학업기술 영역과 마찬가지로,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에 앞서 각 아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사회적 능력의 진단과 평가는 사회적 기술 측정을 위한 표준화 검사와 점검표, 교사, 부모, 또래 및 자폐아동과의 면담, 자연적인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직접관찰 등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와 자료에 근거해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에 많은 연구들이 사회적 기술교수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고승민 외 1명(2011), 사회적지지가 한부모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연구소
◎ 권정윤 외 3명(2010), 유아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 김혜진(200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 남명옥(2004),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 오영희 외 2명(2007),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학회
◎ 이용모(2006), 초등학생의 표현활동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개념, 신체심리학적 특성,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신체상,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대인관계,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분석
  • 관계가 있다.大泙文惠는 ‘음악요법을 사용한 언어발달 촉진훈련에 대한 연구’에서 언어발달 촉진 뿐 아니라 대인관계의 개선과 손동작이나 몸을 움직이는 노래로 운동의 발달 촉진에도 효과가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부는 악기를 사용하면 호흡기가 촉진이 되는데 이는 관악기를 불 때에 느끼는 저항이 목소리를 낼 때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며, 악기를 부는 것은 악기가 입술에 닿는 접촉감각이 더욱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입술과 혀와 잇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의 대상은 친구와 가족 외의 사람들로 확대되며, 그들을 사귀면서 그 사회의 가치관이나 규범을 습득한다. 유아기는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로 나뉜다.정서의 발달 정서의 발달에 대해서 당초에는 흥분과 침정(沈靜)의 상태가 구별될 정도(3개월경)이지만, 점차 욕구의 충족에 따라서 두려움기쁨노함 등의 감정이 분화된다(1세경). 3, 4세가 되면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따라 경쟁하거나 협동하거나 하고, 다투는 일이 많아지며, 각각의 장면에 어울리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적 인지, 사회적 능력,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정신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방안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신지체아동1. 최혜순(1986)2. 이상노(1979)3. 정성모(1971)Ⅴ.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Ⅵ.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1. 자폐성 아동의 지시 따르기에 미치는 효과2. 자폐성 아동의 행동 특성에 미치는 효과3. 자폐성 아동의 집단에의 적응에 미치는 효과4. 자폐성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Ⅶ.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기능적 생활기술교육 관계1. 기능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수 있으며, ③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인지발달을 고려하여 발달놀이치료를 하게 된다.2. 목적놀이 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응시키는 대인관계과정이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의 여러 가지 특성을 알 수 있다. 즉, 아동이란 학습을 필요로 하는 존재, 애정을 필요로 하는 존재, 가정을 필요로 하는 존재, 또는 사회집단 속에서 대인관계를 가져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종합하여 아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첫째, 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할 수 있는 말로서 심신(心身)모두 미성 숙한 상태에 있다.둘째, 아동이란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여러발달 단계를 거쳐서 성장발달한다.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