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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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서론
1. 미술치료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을 통한 집단치료 →인간중심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적 접근은 치료자가 가지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함으로 성장을 향한 건설적인 변화
인간중심적 접근<강한 정서적
시설아동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증진에 요구되는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중심 집단미술 치료를 작업형태에 따라 협동작업으로 실시하여 시설아동의 자기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살핌
아동양육 시설은 2001년에 235개소에서 2010년에는 280개로 증가하였고,
시설보호 아동의 수는 2008년에는 17,992명,
그리고 2010년에는 17,119명으로 나타남
2000년 26.2%, 2010년. 24.1%, 2020년 21.0%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0년에 아동인구는 1천만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
아동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설에 입소되는 아동은 지속적으로 발생
26.2%
24.1%
21.0%
2. 연구문제
시설아동의 자기표현향상을 위한 아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있어 개별 작업과 협동작업 두 가지 방법을 각각 적용하여 시설아동의 자기표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핌
가설1. 아동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 개별 작업과 협동작업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3.용어정리
1)시설아동
시설아동은 보호자가 없거나 이에 준하는 아동들을 입소시켜 보호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육아시설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동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C시에 소제한 양육보호시설 두 곳에 거주하는 아동 30명을 말한다.
2)자기표현
자기표현이란 타인과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며 불쾌감을 느끼지 않는 범위 속에서 상대방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그리고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기술적이며 폭넓게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본 연구의 자기표현이란 사용한 자기표현 평정척도에서의 내용적, 음성적, 체언적 자기표현을 말한다.
3)개별 작업 집단 미술치료
개별 작업은 동료들과의 상호 작용을 맺지 않고 개인의 목표를 가지고 미술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의 개별 작업 미술치료는 집단원 모두가 치료실에 배치된 다양한 미술매체로 자유롭게 활동하여 각자 표현하고 싶은 것을 집단원과 상호작용 없이 혼자서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4)협동작업 집단미술치료
협동 작업은 2인 이상의 집단원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토론하고 계획을 세워 공동의 목표를 위해 상호협력 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의 협동작업 집단미술치료는 집단원 모두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상호협력하고 토론하고 계획하여 함께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Ⅱ. 본론
1.이론적 배경
6세부터 사춘기에 들어가기 전인 12세경까지를 아동기, 이 시기의 특징은 의사소통 기술이나 정서 표현과 감정 표현이 좀 더 정교화 되고 다양화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아동이 학교에 다니면서부터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줄고 대인관계의 주 대상이 부모에게서 친구에게로 옮겨가며 그 외에 교사 및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 그 범위가 넓어지는 발달 특징
시설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기존연구를 토대로 살펴보면 크게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사회적 문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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