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아동의 언어적 공격성 완화를 위한 분노조절 및 독서 요법 프로그램 “맑은 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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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 내 아동의 언어적 공격성 완화를 위한 분노조절 및 독서요법 프로그램 “맑은 말 만들기”
2. 사업개요
1. 아동의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 발달을 유도한다.
수원 00 초등학교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아동들에게 분노조절프로그램과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길러주어 본인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분노조절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이해하고, 화를 다루는 법, 또한 각각의 폭력적인 언어,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을 Role Play또는 토론을 통하여 깨닫고 자기중심성을 극복하여 자연스럽게 언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독서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책을 통한 타인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하여서도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원조하여 대인관계를 향상하고, 사회성을 강화 시키고자 한다.
2. 아동의 학교와의 유대관계를 통한 올바른 학교생활로 유도한다.
아동의 학교교사와 지속적인 상담이나 전화 등의 정보교환을 통하여 아동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아동에 대해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사회성발달, 인내력, 만족감, 성취감 갖게 함으로써 학급 또는 또래 아동과의 관계를 개선시킴으로서 올바른 학교생활을 유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태어나면 시기에 맞게 발달하듯이 언어도 발달주기에 맞춰 발달해야 한다. 언어발달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은 유아기가 되면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언어발달이 가속화되는데 이 때 언어를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며, 자시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즉, 인간은 유아기가 되면 대인관계에 중요성을 알게 되며,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언어발달을 가속화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이 때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사용하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을 해주고 인간관계를 풍성히 하여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오늘 날, 초등학생의 언어 습관을 보면 부정적인 모습이 많다. 매스컴에서 걸러지지 않는 폭력적인 언어가 그대로 방송되며, 맞벌이인 시대에 이를 걸러줄 보육자도 아이들에게 없는 실정이다. 아이들의 언어는 그 예로 네이버에서 검색한 한 글에서 초등학생이 주로 쓰는 용어에는 씨발, 씹할, 개새끼, 지랄 ,졸라, 존나, 존니, 짱난다, 담탱 새끼, 애자 새끼, 엥 등등 대부분 욕이 많이 나오고, 웃찾사나 개콘에서 나오는 “그런거야? 사실이야?” 유행어를 많이 쓴다고 했다.
이러한 어그러진 언어를 사용하다보면 어그러진 시각을 가지기 쉽고, 타인과 사회와의 마찰이 없을 수 없다. 언어로 장난하는 것은 언어를 매개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에서 치명적인 수치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타인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본인도 존중받을 수 없고, 그렇다면 모두 불신과 반목의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이 예상될 때 누군가 한 사람만이라도 공격적 언어를 쓰는 상황에서 자신을 제어할 수 있다면, 그리고 올바른 언어습관이 무엇인지 제시할 수 있다면 어그러진 관계가 다시 회복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맑은 물 만들기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상을 문제로 인식하고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언어적 폭력성을 띄고 있는 아동들과 분노조절 프로그램, 독서치료 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길러주어 본인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을 유도하고 학교교사와의 유대관계를 통해 아동이 학교에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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