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적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심리사회적 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역사적 기원 및 발달
1) Mary Richmond의 연구업적
2)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정신의학의 팽창
3) 자아심리학의 영향
2. 기본 전제 및 가치 전제
1) 기본 전제
2) 가치 전제
3. 기본 가정
III.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1) 심리사회적 조사
2) 심리사회적 사정
2. 주요 개념과 원칙
1) 수용
2) 자기지시 / 자기결정
3)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의 관계 원칙
3. 주요기술
1) 초기 면담
2) 정보의 추가적인 자원들
3) 발달력과 생활사건의 탐색
4) 상황속의 인간의 사정
5) 심리사회적 개입 :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유형
4. 한계점
IV. 사례 적용
V. 결론
VI. 조원 개인소감 및 후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정신의학의 팽창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1920년대를 거치는 동안 케이스워크의 사회학적 기반은 성격 발달에 관한 새로운 사고들로 인해 점차 희미해져 갔다. 특히 인생에 있어 유아기적 경험이 가지는 파장을 강조하는 Freud의 정신분석적 사고는 사회복지 사고체계와 실천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행동결정요인으로서의 무의식, 감정과 태도에서의 양가성, 현재 행동의 결정요인으로서의 과거 경험, 치료 필수요소로서의 전이, 모든 원조에서 처리되어야 할 요소로서 저항 등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경향이 사회복지실천에서도 뚜렷하게 반영되었다. 진단주의를 이끌던 주요 인물이었던 Hamilton은 케이스워크 이론과 실천(1940)에서 ‘심리사회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 용어는 1931년 Hankins에 의해 사회복지실천 문헌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나 1940년대에 Hamilton에 의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3) 자아심리학의 영향
1950년대는 심리사회적 케이스워크에 있어 자아심리학 이론들이 다수 소개되고 적용되었던 시기였다. 자아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면서도 다분히 Freud의 초기 개념들로부터는 구분되는 특징을 지녔다. 자아를 무의시적이고 원초적 힘의 영향을 받는 빙산의 일각으로만 규정짓던 Freud식 사고와는 대조적으로 자아심리학에서는 자율성을 지닌 독립적 존재로서 자아를 보고자 했다. 이로써 무의식적 사안 일각으로만직접적 분석 없이도 정신 내부의 작용에 관한 중요한 설명들을 정신 내부의 되었다. 자아기능일각으로만새로운 설명은 인간일각으로만관점의 변화 또로만가져왔다. 즉, 과거의 사건이나 억압자아갈등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형자아존재가 아니라, 변화를 적극적으로 초래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의 원천으로서 개인을 바라보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이러한 개인의 자아기능을 유지, 강화, 회복시키려는 목적의 자아지지적 치료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
cf. 자아심리학
심리사회적 접근법으로서 자주 언급되는 자아심리학은 현대 정신분석이론을 케이스워크 활동에 적용시키는 데 주요한 공헌을 하였다. 자아심리학은 개인의 내적 상태와 외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 이론의 주된 특징은 개인은 스스로의 존재 가치, 안정감,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외부의 압력에 대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개발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자아심리학은 개인의 적응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 관심을 갖는다. 실직, 죽음, 이혼, 빈곤, 차별, 자녀양육의 어려움은 종종 개인의 대처능력을 넘어서는 스트레스 조건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개별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천가들은 문제 상황 속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해야 한다.
자아심리학은 또한 ‘통찰’ 치료법이기도 하다. 이 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반응방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보다 적당한 대처기술을 배워야 한다. 결과적으로 내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좀 더 만족스러운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생활만족도를 높이게 된다.
자아심리학이 사회사업지식에 공헌한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자율적 존재로서 그리고 생활주기에 따라 발달하는 개념으로서의 자아는 현재의 삶의 경험을 중시하는 원조 유형을 도출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② 열린 체계로서 성격을 보기 때문에 환경과의 상호교류에서 오는 일상의 투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클라이언트 체계를 환경과 연루시키는 점을 중시하는 것으로서 체계이론과 연결된다.
③ 능력과 숙달(competence and mastery)에 대한 개인의 욕구라는 개념은 인간 성장과 변화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 견해를 갖게 한다. 그리고 사회사업가로 하여금 환경과 네트워크로부터 지속적인 투입을 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게 한다.
④ 자아심리학의 개념은 개인을 단지 수동적으로 보기보다는 의식적인 참여자로 본다. 이는 사회사업가와 클라이언트 체계 간의 관계형성을 동반자 관계로 이끈다. 계획과 변화노력에 왕성한 참여자가 될 것을 요구하고 또한 자기 결정의 가치를 지지해준다.
⑤ 클라이언트 체계가 무엇을 얼마나 원하는가라는 동기라는 개념은 목표설정과 자기결정의 중요성을 부각 시킨다.
⑥ 희망이라는 개념은 왕성한 문제해결에 대한 자극이 되며 냉담이나 의존성이라는 관점에 도전을 하게 한다.
4) 사회과학지식의 도입
1940년대와 1950년대 동안은 제 2차 세계대전에 뒤따른 보수적 시대경향과 심리학에 몰두하고 있던 사회복지경향에도 불구하고 결혼 및 가족에 대한 유용한 사회학적 조사가 대거 이루어졌다. 사회과학의 영향을 받은 이들 중에서도 Ackerman은 현대적 가족치료를 사회적으로 주창했다. 이러한 조사들 중에는 빈곤하며 소수민족 출신인 클라이언트들을 진단하고 치료함에 있어 정신보건전문가들의 부정적 선입견들이 작용했음을 밝히는 내용들도 다수 있었다. 이 시기 동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있을 수 있는 문화적 차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졌다. 치료는 이러한 사안들에 대한 개방적이고 상호적인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권장되었다.
기회가 봉쇄된 사회구조와 사회적 일탈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수적으로는 큰 비중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권력의 부재에서 오는 무기력을 겪는 대다수의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조사들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조사들의 결과는 사회복지사가 시대를 이해해 가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되었다. 사회학 및 정치학적 연구 이외에도 역할행동과 의사소통에 관한 새로운 지식들이 이 시기에 출현되었다.
2. 기본 전제 및 가치 전제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공동체, 김기태․김수환․김영호․박지영,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학지사,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이윤로, 2007
『사회복지실천론(하) 실천이론.모델.어프로치.실천기술』서울대학교출판부, 장인협,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