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하이트 맥주` 주류시장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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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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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SWOT분석
4. 기존의 전략분석
5. 성공요인분석
(1) Positioning측면에서 하이트 브랜드를 깨끗한 맥주의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각인시켰다는 점이다.
(2) 하이트 사명인 (주)하이트와 제품명 하이트로 동일 브랜드 구조로서 brand이미지를 제고했다는 점이다.
(3) 오비 맥주의 Positioning 실패이다.
(4) 제품 포트폴리오의 치밀한 계획이다.
6. 새로운 전략제안
(1) 타사의 경영SYSTEM을 벤치마킹
(2) 새로운 맥주시장 개척
7. 향후전망
(1)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위한 지속적인 마케팅
(2) 친환경적 이미지
(3) 맥주를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라 문화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성장
<참고자료>
- 본문내용
-
(6) Inbound logistics and Operation
HITE는 맥주의 신선함을 위해 대도시와는 조금 먼 공기 좋고 물이 좋은 강원도 홍천과 전주 그리고 마산공장에서 Inbound와 Operation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았다.
국내 최초의 비열 처리 맥주라는 타이틀로 최적의 맛의 온도를 찾기 위한 국내 식 음료계 최초로 온도계 마크 부착하고 (여름에는 4~8도 봄가을 6~10도) 생산자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전사적인 측면에서 깨끗함을 강조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7) Firm infrastructure
general management, accounting, finance, strategic planning을 관할하는 측면에서 보면 ‘적극적 시장개척으로 국내시장의 No.1’이라는 경영목표 하에 ‘Hite의 세계적 Brand화’, ‘건설과 식음료, 레져, 유통, 서비스 등 대기업으로 성장’, ‘사회복지사업에 적극 참여유도’를 통해 국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적 brand로서 입지를 다지기위한 경영 전반의 목표가 함축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8) 시장점유율과 매출현황
1993년 5월 출시한 하이트맥주는 시장진입에 성공하여 출시 당시 28%인 M/S를 1998년 상반기 회사명을 ‘하이트’로 개명한 이후 시장점유율을 48%로 신장시킴으로써 2007년 6월에는 누적매출 200억병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HITE 맥주 시장점유율>
<하이트 누적 판매량 추이>
(출처 : 서울경제신문)
<HITE 맥주 판매량>
(9) 인적자원관리
이 부분에서 두드러지는 부분은 신선도 관리위원회(fresh management team)이다. 하이트 맥주는 신선한 맥주가 소비자 음용 시까지 전달되도록 일련의 과정을 통제 관리하는 조직을 대표이사 이하에 조직하여 깨끗함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그 임무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신선도 관리 위원회> (출처 : 본사 홈페이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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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www.hite.com
www.ob.co.kr
economy.hankooki.com
www.fnnews.com
www.kalia.or.kr
www.tv-asahi.co.jp
www.seri.org
www.nso.go.kr
하이트와 OB의 맥주 전쟁 - 신동훈, emars, 2005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 박복동, 명성출판사, 1995
하이트 마케팅 신화 - 박복동, 나남출판, 1994
월간 주류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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