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경영] GBF 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유지하는 기업 Twitter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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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개념 소개 및 기업 선정 이유)
1. Intro
(1) What is GBF
(2) What is Network Effect
(3) SNS companies
2. Why Twitter?

- 본론 (분석 및 결과)
3. Twitters’ Network Effect
(1) Twitter is Convenience
(2) Twitter is Anywhere
(3) Twitter is Different
(4) Twitter is Information Distributor
4. Diagnosis of Problem
(1) Privacy Problem
(2) Uncertified Information
(3) Instant Relationship
(4) Limited Contents Provider

- 제안
5. Recommendation

- 결론
6. Conclusion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스마트폰
IT 분야의 전문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에 의하면, 2009년의 스마트 폰의 판매량은 29% 증가된 1억 8천만대를 육박하였고, 이 성장률이 지속된다면 향후 노트북 pc의 판매량을 앞설 것이라는 예측을 하였다. 이렇게 상승적인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는 스마트 폰 을 이용하여 트위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미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트위터 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유통 중에 있다. 특히,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안드로이드, RIM의 블랙베리 등의 주요 스마트폰에서는 다음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이미 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wi-fi의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폰의 경우에는 무선 인터넷의 연결 없이도 wi-fi 연결 가능 지역에서는 무료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모바일 통신사 서비스
일반 모바일 휴대폰을 통해서도 트위터 사용이 가능해 졌다. 국내 모바일 통신사인 SKT, KTF, LGT에서는 자사의 고객들을 위해 일반 모바일 휴대폰에서도 트위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T에서는 SKT트위팅, KTF에서는 ALLEH KT 트위터, LGT에서는 OZ 모바일 트위터 서비스를 각각 제공 하고 있다. 특히, KTF에서는 KTF 고객들에게는 무료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다.
(3) twitter is different
트위터는 기존에 존재하던 SNS인 페이스북, 세컨드라이프나 국내의 싸이월드, 미투데이와는 다른 차별화 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 Broaden Network
그 첫 번째는 광범위한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SNS인 싸이월드의 경우에는 네트워크 형성이 1대1의 1촌 방식을 통해 이루어 진다. 반면에 트위터의 경우에는 following과 retwitt이란 시스템을 이용하여 확산적인 2촌 방식을 통해 이루어 진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 Following을 통해 following의 following을 follow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 자신이 받은 메시지를 retwitt이란 시스템을 통해 2차적인 정보 수용자에게 제공 하므로써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 확산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5명을 following하고 각각이 한번 더 5명씩 following 하게 되면 2차 네트워크의 수는 30명이 된다.
 실시간의 타 통신 서비스와는 다른 고객 가치 창출
트위터는 기존의 통신 서비스와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서 특징을 가진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통신 서비스를 편지, 음성통신, SMS으로 한정하여 설명하겠다. 통신이 발달하기 전에는 의사소통 수단으로는 편지나 전보가 있었다. 여기에 신속성과 정확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통신이 점차 발달하게 되고 음성통신 수단이 발달하게 된다. 음성통신 개발 당시에는 획기적인 통신 수단이었으나, 음성통신은 “안녕~ 나 oo인데, 잘지냈어?”와 같은 intro멘트와 “그래, 잘지내고 다음에 또 연락할께~”와 같은 closing멘트가 필수 적이라는 점과, 전화상의 예절과 같은 대화 스킬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는 점, 화제 연결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다는 점등이 한계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한계점은 SMS가 개발되면서 해결된다. 간결하고 신속한 그리고 짧은 메시지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SMS 또한 암묵적인 SEND와 REPLY에 대한 규약이 생긴다는 한계를 가진다. 예를 들면, SMS를 통해 대화를 하게 되면 SEND를 하게 되면 필수 적으로 REPLY를 해야하고, 문자의 수신에 대한 압박감을 가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트위터는 posting을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 체계를 지니고 있어서 일방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관심된 화제에 대한 집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기존 통신 서비스와는 다른 차이를 가진다.
(4) twitter is information distributor
트위터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 정치
트위터는 정치인들의 정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특히,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13만명의 follower를 지닌 트위터 유저이다. 버락 오바마는 트위터를 활용하여 시민과 지지자들에게 정치적 의견을 개진한다. 반대로 follower의 입장에서도 대통령이라는 유명인들의 생각을 쉽게 접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대화하고 생각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을 마련한다. 국내에도 노회찬, 정몽준 등의 정치인들이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다.
 경제
트위터는 기업들의 경영적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피자회사인 네이키드 피자는 트위터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쿠폰을 제공하고 제품을 홍보를 하곤 한다. 이를 통해 매출의 15%를 올리는 결과를 올렸다. 이는 실시간 메신저 기능을 통해 구현되는데 즉각적인 정보제공과 질문 대답이 가능하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DELL Outlet 또한, 트위터를 활용하여 이익 창출을 꾀한다. DELL Outlet은 자사 제품의 할인 정보를 트위팅을 통해 유저들에게 제공하는데 이는 DELL Outlet의 follower들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이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DELL Outlet을 follow하려 하고 그 결과 follower가 150만명을 육박하고 DELL Outlet은 주목받는 기업 5위로 등극하게 된다.
 사회/문화
트위터가 가지는 신속성과 유동성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여러 중대 사건들을 실시간으로 즉각적으로 알려준다. 지난해 12월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일어난 비행기 사고는 한 탑승객이 아이폰을 통해 “이런 젠장, 방금 비행기 사고 났어” 라고 트위팅함으로써 일반 대중매체 보다 빠른 2~3분만에 다른 사람들에게 소식을 알릴 수 있었다. 최근 발생한 고 장진영씨의 사망 소식 또한, 뉴스 편집자가 친구에게 메신저로 말한 내용이 트위팅되어 순식간에 퍼지게 되었고, 연합 뉴스에 속보가 올라온 것은 수 분이 지난 뒤였다고 한다. 그 뿐만 아니라, 7월 중국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유혈사태나 지난해 11월 인도 뭄바이 폭탄 테러사건 등도 일반 매체들보다 트위터를 통해 그 소식이 더 빨리 전달된다. 이에 트위터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

4. Diagnosis of Problem
지금부터는 트위터가 지닌 특징을 기반으로 이를 통해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4개의 이슈로 살펴볼 것이다. 아래 4가지의 문제는 팀원의 논의를 거쳐 좁혀진 것이며 이 4가지 문제를 위주로 트위터의 한계를 보고자 한다.
(1) Privacy Problem
농담처럼 주고받는 "헤어진 연인의 미니홈피 들어가기"나 "방명록 테러" 등은 이제 익숙한 일이 되었다. 수개월 전 모 방송국에서 다뤘던 트위터 신드롬에 관한 영상에서는 이용자의 트윗만 가지고도 그가 사는 곳과 직장, 이름, 연락처 등을 쉽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해 실험하기도 했다. 때문에 소셜 미디어의 단점을 지적하는 사람들은 가장 첫 번째 단점으로 이 사생활 침해를 거론한다.
 사생활 침해 해외 사건 1)
영화 ‘해리포터’의 여주인공 엠마 왓슨의 트
참고문헌
- Wikipedia 백과사전
-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 http://go-digital.net/blog/2009/06/myspace-facebook-twitter/
- <5 things we can learn from the Twitter UI do-over> http://healyourchurchwebsite.com/2008/09/23/5-things-we-can-learn-from-the-twitter-ui-do-over/
- http://tweeting.tworld.co.kr/tweeting.do, http://blog.kt.com/category/SERVICE, http://www.kangsign.com/811
- http://cafe.naver.com/sosrlcaf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026
- 2009.10.2 연합 뉴스 기사/ 샌프란시스코 김성용 특파원
- 네이버 블로그 e뉴스레터의 모든 것 발췌
- 한양대학교 ERICA 정보사회학과 공식 블로그
- web 2.0 Submit(2009.10.22)
- <트위터, 기업과 고객의 소통채널 될까> LG Business Insight 2009
- <트위터로 통한다> City World
- <트위터와 전자민주주의: 트위터의 국내외 정치적 활용사례와 규제를 중심으로> 조희정(숭실대학교)
- <트위터로 재계 “신인맥” 다지는 박용만-정용진-김상범 회장>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408000211
- <트위터 경영, 만능은 아니다>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507000137
- <트위터하는 회장님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4093169g
- <트위터, 진화는 계속된다>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1004/wk20100421093355105450.htm
- <인포그래픽 총정리>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1004/wk20100421093355105450.htm
- <이동통신사 입장에서 바라본 트위터의 본질> http://cogitos.egloos.com/3231850
- <1001 Free Twitter Icons> http://www.vectorvu.com/twitter-icon-sets/twitter-icon-set/
-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인터넷혁명> 조엘 컴 저
-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 정광현 저
- <트위터 140문자가 세상을 바꾼다> 고쿠레 마사토 저
- <트위터 140자의 매직(또 하나의 세계를 여는)> 이성규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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