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스마트폰 OS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스마트폰 OS 란?
1. 스마트폰 OS의 정의
2. OS(운영체제)의 개념
3. 스마트폰 OS의 개념
Ⅱ. 스마트폰 OS 시장 동향
1. 스마트폰 OS 전쟁의 시작
2. “2010 MWC(Mobile World Congress)”의 화두
3. 스마트폰 OS의 경쟁구도와 전개방향
Ⅲ. 스마트폰 OS 산업 분석 (SCP 모형)
1. 구조(Structure)
(1) 시장 집중도
(2) 제품차별화
(3) 비용구조
2. 행위(Conduct)
(1)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 마켓
(2) 국내 기업의 전략
3. 성과 (Performance)
(1) 운영체제(OS)의 개발 및 다양성
(2) 개방형 VS 폐쇄형의 경쟁구도 형성
(3) 세계 시장규모의 확대
(4) 국내 일반인이 생각하는 스마트폰의 단점
Ⅳ. 스마트폰 OS 산업 Value Chain(가치사슬) 분석 :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1. 최근 이동통신사들까지 앱스토어를 런칭하는 배경
2. 사업자별 앱스토어 유형
Ⅴ. 스마트폰 OS 시장 STP 분석
1. STP분석 방법론
2. 스마트폰 OS 시장 STP 분석
Ⅵ. 스마트폰 OS 산업 관련 이슈 및 쟁점
1. 보안 문제
2. 저작권 문제
3. 유해콘텐츠 문제
4. OS 업그레이드 문제


본문내용
① 단말 및 플랫폼 개발사
Apple, Nokia, RIM, Plam과 같이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동시에 가지고 사업을 펴는 사업자의 경우 자사 스마트폰 단말을 기반으로 해서 빠르게 기반을 잡고 있다. 이들은 이동통신사에 종속적이지 않고, 대부분 Global Market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 자체가 넓다.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사업을 진행해 왔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 수가 많고 다양한 장르가 있으며, Quality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② OEM 플랫폼 개발사
플랫폼만 가지고 있는 Android와 MS는 OEM 에 의해 시장과의 접점을 만들어 가기 때문에 다소 상황이 다르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플랫폼이 다양한 디바이스에 설치되기를 바라고 있다. Google의 Android가 집전화나 셋탑박스, 넷북등에 설치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MS 역시 애초 Skymarket에서 Windows Marketplace로 서비스명을 바꾸면서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Windows Marketplace for IPTV 등 다양한 단말형태를 지원할 계획이다.
단말의 영역은 넓어지지만 해당 단말의 세부 스펙이나 일정을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앱스토어 자체보다는 앱스토어를 통한 플랫폼 장악력을 높이려는데 목적이 있다.

③ 단말사
단말만 가지고 있는 사업자들 중에 앱스토어를 준비하는 곳은 많지 않다. 현재까지는 국내 단말 2사만 알려져 있는데, 다양한 플랫폼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 삼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오픈이 이미 되었고 LG 전자는 앱스토어는 현재 개발 중이고 지난해에 ‘LG모바일 개발자 네트워크’를 오픈하였다. 삼성은 심비안, 윈도 모바일용만 현재 서비스 하고 있고, LG 전자는 Java와 Flash Lite만을 지원하고 있다. 자사 플랫폼이 없으니 컨텐츠 수급도 없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들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다.

④ 이동통신사
T-Mobile, Bouygue, China Mobile, O2 UK 등이 이미 오픈했거나 준비 중에 있고, 최근 보다폰이 앱스토어 진출 계획을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폰(Feature 폰)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는 부담감, 그리고 역시 다양한 플랫폼을 모두 지원해야 한다는 점, 기존 Walled Garden형 컨텐츠몰과의 차별성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 부담감으로 작용하여 제대로 된 전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미, 대학생들 "아이폰 사고 싶지만 가격이..", MT뉴스(머니투데이), 2010. 04. 15.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1515312042278&outlink=1)
김유경 기자, 도시바, '스마트폰 활황'에 반도체 공장 추가 건설, 머니투데이, 2010. 3. 23.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32315033746888&outlink=1,
)
늑돌이, 스마트폰 OS 업그레이드, 이제는 당연하다?, 라지온 LAZION.com, 2010. 03. 02.(http://lazion.com/2511894)
모바일 사업담당자들을 위한 실무자의 모임 (http://cafe.naver.com/bizmobile)
미상, 스마트폰의 마케팅 전략 및 제품분석, 2009
미상, 스마트폰 OS시장의 경쟁 구도와 전망, SW 산업동향, KIPA(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08.
박승준, 스마트폰이 불러올 저작권 패러다임의 변화, 도란도란 문화놀이터, 2010. 02. 11.
(http://culturenori.tistory.com/644)
양진숙,「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업의 STP전략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15권 2호, 한국디자인문학학회
이설영, 스마트폰 보안 침해 방지 법안 추진, ZDNet Korea, 2010. 03. 12.
(http://www.zdnet.co.kr/ArticleSaveText.asp?artice_id=20100312181230)
전자신문 인터넷, 팜 인수한 HP '스마트폰 전쟁 뛰어들다', 스마트 쇼핑저널 비즈. 2010. 4. 30.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4805)
정현수, [u클린]스마트폰 유해콘텐츠 '사각지대', 머니투데이, 2010. 04. 22.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2018364459874&outlink=1
유리심장, 그대의 가슴 속을 여행하고 싶습니다. (http://blog.naver.com/sanmandi)
키온, 전세계 스마트폰 OS점유율, Bellevue Project, (http://keon.egloos.com/4997478)
제너럴 마스터, 국내 휴대폰 제조사 스마트폰 OS 전략 분석. 제너럴마스터의 엔드리스 재검2010. 02. 16. (http://genmaster.tistory.com/17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비즈니스] 애플생태계와 아이튠즈
  • 산업의 판도를 결정 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1. 가까운 미래의 Mobile Eco system 예측 - (2010, 10, 04 KT 경제연구소 Digieco, 연구원 김석기)2. www.Wikepedia.com - Category - 아이튠즈 항목.3.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최용석 저 | 아라크네 | 2010.04.054. 스티브잡스와 애플INC 마이클 모리츠 저 | 김정수 역 | 랜덤하우스 | 2010.08.235. 마켓 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김영한, 류재운 저 | 살림Biz | 2010.06.086.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선택 (애플은 10년 후의 미래

  •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및 마케팅전략 방안
  • 분석2. 앱스토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Ⅶ. 결론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Ⅰ. 서론휴대전화 사업에 있어, 갈라파고스라고 불리던 한국에서도 스마트 폰의 도입을 시작으로 콘텐츠 사업의 구도가 급속하게 변화되었다. 2009년 11월에 시작된 애플(apple)사의 OS를 바탕으로 시대적인 이슈를 발생시킨 아이폰(iPhone)의 국내 출시에 이어, 2010년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구글(google)사에서 개발된 모토로이(MOTOR

  •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이용하여 e-비지니스에 성공한 사례를 찾아 SWOT 분석을 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분석1) 애플의 앱스토어 사례에 대한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요인(Threa) 2) 삼성의 앱스토어 사례에 대한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요인(Threa) 3.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e-비지니스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였다. 기존 4대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분석도 큰 의미가 있지만 점차 통신서비스 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선진국의 사업자들은 이미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이다. 합병 직전 스페인의 휴대폰 보급률이 104%에 달하는 등 통신시장이 포화 단계에 접어들어 해외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은 100%에 육박해가는 국내 시장에서도 상당한 적실성을 가질 수 있으며, 이번 KT-KTF의 합병이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 역시 통신서비스 시장 자체가 글

  • 세일즈용_엔터테인먼트
  • 산업 동향 분석 기관인 Pricewaterhouse Cooper는 오락, 미디어산업(entertainment and media industry)으로 분류하고, 그 유형을 영화, 텔레비전, 라이도, 음반, 인터넷, 잡지 출판, 신문 출판, 서적 출판, 정보 서비스, 광고, 테마파크, 스포츠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이 분석 기준은 미국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엔터테인먼트관련 분야가 보다 전문화, 세분화 되어 있고 그 분야에 대한 인식이 폭넓게 적용되고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한편 북미(미국,캐나다,멕시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