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롯데 푸르밀 검은콩우유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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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제선정 배경
2. 기업소개
1) 회사개요
2) 경영이념
3) 회사연혁
4) 사업분야
3. 마케팅 환경분석
1) 환경분석
2) 소비자 분석
3) SWOT 분석
4) 시장 상황
5) 동종업계 상황분석
4. 마케팅전략
1) 마케팅활동
2) 경쟁사와의 차별적전략
3) 마케팅 성공요인
4) 브랜드 인지도 / 사회기여도
5) 향후 전망(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5. 결론
- 연구소감
본문내용
3. 마케팅 환경분석

1) 환경분석

- 사회적 요인 :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고조
기능성 식품의 높은 인기
- 경제적 요인 : 흰우유 시장 포화상태로 새로운 탈출구 필요
제품의 고급이미지화로 수익 상승 예상
- 기술적 요인 : 우유의 영양과 함꼐 검은콩의 다양한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음료의 배합 기술 개발

사회적 환경- 웰빙열풍

웰빙은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다. “행복”이나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 웰빙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되며, “질병이 없는 상태”의 웰빙은 개인적 건강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의 웰빙 열풍 - 한국에서는 2000년대 이후 대중매체를 통해 웰빙 개념이 도입
같은 시기에 불어닥친 황사, 광우병 등의 환경재해에 애한 공포로 급속히 확산
미국 및 일본에서는 고령자, 여성, 장애인 등의 복지와 관련된 사회적 웰빙도 중요시
한국에서는 복지와는 무관하게 개인적 웰빙을 추구하기 위한 상품구매에 집중
한국에서는 식품, 가전, 섬유 ,건설 등에 영향을 주고 있음
웰빙 개념의 확산에 있어서 선진국과 한국의 차이점

구분
구미
일본
한국
본격적 등장시기
1990년대 이후
1990년대 이후
2000년대 이후
등장배경
사회대안운동 확산과
함께 생활 속에서
웰빙 개념 체득
건강붐 조성
대중매체의적극적 개입
황사,광우병 등 환경
재해에 대한 공포
사화적 웰빙과의 관련성
여성건강 및 복지와
관련
고령자, 장애인
등의 복지와 관련
복지와는 무관
개인적 웰빙추구에 집중
웰빙시장의 범위
요가관련 상품
유기농.자연식품
건강식품 중심
식품,가전,섬유,건설 등 전분야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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