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필요성,교재,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과정,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효과, 영어동화지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학습자료,교과용도서,동화,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 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목차
-
Ⅰ. 개요
Ⅱ.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교재
Ⅳ.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과정
1. 동화 읽기 전 지도과정(Before You Read)
2. 동화 읽기 중 지도과정(While You Read)
3. 동화 읽기 후 지도과정(After You Read)
4. 정리
Ⅴ.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효과
Ⅵ.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와 의사소통중심학습
1. 배경
2. 특징
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적용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한 교수 및 학습활동
2)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3) 교재 및 수업자료
Ⅶ.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모형
1. 개요
2. 수업목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언어학습에 동화를 활용한다는 생각은 모국어에서는 가능하겠지만 외국어 교육에서 이와 같은 것이 가능할 것인가라는 의문을 갖기 쉽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는 어휘와 문자사용이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우려는 외국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로 되는 다양한 언어 환경 조성을 언어학습 분량으로 오해하는 데에서 일어난다. 혹은 기존의 절대주의적 인식론에 의거하여 교사는 반드시 교육과정에 알맞게 제작된 교과서를 중심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의 보편적 흐름을 보면 구성주의 교육관에 의거하여 지식은 개별적으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와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교과별로 분리된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각의 지식들이 어떤 연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떻게 응용되어지는가를 학습시키려는 교과 통합적 접근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동화는 단순히 언어발달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의 아동발달에도 영향을 주며, 사회․과학․역사 과목을 가르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학습 교재이므로 동화를 통한 영어교육은 영어와 타 교과의 학습을 통합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초등영어수업에 동화를 활용하기 힘들다는 느낌은 국가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서가 채택되어 있는데서 비롯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교사들이 교과서를 배제한 채 이야기책인 동화를 위해서 수업시간을 모두 할애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교과서의 내용이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는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과 국가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동일하다는 것은 아니다. 교과서는 단지 국가의 교육이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지 교과서의 내용과 조직 방식이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교과서는 다양한 학습 자료 중 하나이며 그 이외에도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자신들이 담당하는 학생들의 특성이 고려된 시청각 기자재, 도서, 방송자료 등이 적절하게 재구성된 학습 자료들이 사용해야만 한다. 여기서는 동화를 활용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해보는 경우를 생각해 보려고 한다. 교과통합이나 재구성에서 동화를 활용하게 되면 어떤 점들을 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Ellis(1991)의 Storytelling에서 언급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고난영,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동화학습이 초등영어의 듣기 및 읽기의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미,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문진미디어, 1999
심우길, 초등학교에서 동화를 이용한 영어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6
선우윤미, 영어동화구연기법과 시청각 교수매체 기법이 아동들의 흥미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영옥,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동화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한신 문화사, 언어와 응용언어학VII, 현대영어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중심수업,발문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교실놀이수업,이야기중심수업,교실영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국제광고수업 지도자료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학습지도][교육지도]사회과 맞춤학습, 수학과 극한개념학습, 영어과 열린학습, 국어과 동시창작학습, 한문과 교수학습, 도덕과, 체육과 탐구학습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