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HMR산업과 비즈니스성공요인 및 외식산업시장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방법
Ⅱ.이론적 고찰
1. HMR의 정의/웰빙(well-being)
1)HMR
2)웰빙
3)웰빙과 HMR의 관계
2. HMR의 발전 배경
1)미국
2)일본
3)한국
3. 소비자 구매 행동
1)정의
2)소비자 구매 행동에 따른 HMR business의 성공 요인
Ⅲ. HMR의 현황과 benchmarking
1)국내 HMR 시장의 현황
2)국내 HMR benchmarking
3)국내 HMR의 문제점
Ⅳ. 아모제 HMR business의 성공 요인
1)메뉴 전략
2)시장 세분화 전략
3)서비스 전략
4)마케팅 전략
Ⅴ. 결론
1. 향후 외식 산업의 전망
2. HMR 산업의 바람직한 성장과 확대를 위한 전략적인 방안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문제 제기
삶이 비교적 안정되었다고 느낄 때에야 비로소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의 질적 향상을 원하며 그것에 관심을 가진다.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인 식(食)생활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것을 외식문화의 변천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 나라는 해방 이전까지 빈곤과 궁핍한 생활 때문에 식문화에 있어서 침체기를 겪을 수 밖에 없었다. 해방 이후 국가 전체적인 재건 노력과 경제 개발의 분위기 속에서 서구식 식생활이 유입되었고, 특히 70년대 후반에는 국내 최초로 롯데리아, 난다랑 등 해외 브랜드 및 프랜차이즈가 도입되었다. 그 후 86년 아시안 게임, 88년 올림픽을 치르면서 패스트푸드(FF)보다 그 형태와 이미지가 고급화된 패밀리 레스토랑(FR)이 출현, 성장함에 따라 국내 외식산업과 프랜차이즈는 활발한 성장기를 맞이하였다.
90년대에 국민소득 4200불을 넘어 1만불 시대를 거치면서 중.대기업까지 외식사업에 진출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되었고, 2000년대에 와서는 드디어 패스트푸드 시장이 포화되기까지 이르렀다.
기존의 패스트푸드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 개척이 필요했다. 게다가 그 동안의 국민소득 증가와 더불어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고객 수요가 고도화. 세분화 됨에 따라 Meal Solution(식사 해결)의 방법도 급변하였다.(한국경제 2001. 11. 12) 취업 주부와 독신 남녀의 증가, 인구의 노령화, 그리고 질 좋은 건강 식품을 찾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에 대응하여 출현한 것이 HMR(Home Meal Replacement)이다. 1991년 미국 보스턴 치킨사에서 시작되어 일본을 거친 HMR 시장은(한국경제 1999. 01. 03) 200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국내에 발붙이기 시작하면서 카페 아모제를 선두주자로 하여 점차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2. 연구 목적
HMR은 사실 아직까지 그리 친숙한 영역은 아니다. 그래서인지 그 의미를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사회적인 변화에 의해 달라자는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하여 입지를 확보. 성장하고 있는 HMR 산업이 무엇인지 올바르게 알고, HMR이 최근 외식산업의 동향에서 어떤 위치에, 어떻게, 얼마나 자리잡고 있는지 등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구매 행동에 입각한 HMR Business의 성공 요인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앞으로 우리 외식산업 시장의 발전 방향을 예상하여 전략적인 HMR 시장의 확대와 성장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3. 연구 방법
HMR 시장이 아직까지는 생소한 것으로 인식되나, 사회의 흐름에 따라 점차 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 sejin1***
    (2007.05.21 16:30:03)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의이해 1.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주요 정책 3가지와 제도 3가지에 관하여 각각의 (1)핵심 내용, (2)문제점, (3)개선 방향을 서술하시오(30점).
  • 및 서비스 구비.2) 외식산업구조의 선진화 정책(1) 내용외식산업 발전기반 확충을 위한 정책, 외식산업 구조의 선진화 정책, 외식산업 고부가가치 정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재료산업의 육성인식재료 B2B(business to business) 거래를 확대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 거래에 중재역할의 전문성을 제고하며, 외식사업 점포의 경쟁력 강화하고 시장진입장벽을 높이며 준비된 창업 유도하여 전기주방 등 친환경 위생조리시스템 보급하고자 하며 외식 프랜차이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중간)
  • 및 서비스하는 모든 업소의 집합체⑤외신산업한식,중식,일식,양식,패스트푸드,아이스ㅡ림,패밀리레스토랑,호텔,단체급식,커피숍,제과점,카페 등 다양한 업종과 업태로 발전2.외식산업 용어의 사용-식당업,요리업,식음업>‘외식산업’용어 사용①미국 1960‘년대1950년도 공업화 진입 후Foodservid/Dining-out industry 용어로 외식산업이 발전,정착맥도날드의 출현>외식산업 전 부야에 혁신적인 경영관리체계(WSC+V)②일본 1970년대1964년 동경올림픽

  • 빕스,아웃벳,프랜차이즈,외식사업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시장으로 인해서 외식업체의 중국 진출 가능성 증가, 외식산업진흥법 추진(외식산업진흥시설의 지정, 전문 인력의 양성, 개발ㆍ연구의 촉진, 국제교류 및 해외시장 진출지원, 외식산업 표준화, 품질 인증, 외식산업 통계 및 정보 관리, 세제지원,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식산업의 발전시책 수립, 가맹사업자의 경영개선, 우수 가맹사업자 지정 등의 방안 마련), ‘한국외식산업진흥 위원회’ 라는 국가기구 설치 추진(외식산업정책방향의 설정

  • 빕스 VIPS 마케팅 분석
  • 시장으로 인해서 외식업체의 중국 진출 가능성 증가, 외식산업진흥법 추진(외식산업진흥시설의 지정, 전문 인력의 양성, 개발ㆍ연구의 촉진, 국제교류 및 해외시장 진출지원, 외식산업 표준화, 품질 인증, 외식산업 통계 및 정보 관리, 세제지원,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식산업의 발전시책 수립, 가맹사업자의 경영개선, 우수 가맹사업자 지정 등의 방안 마련), ‘한국외식산업진흥 위원회’ 라는 국가기구 설치 추진(외식산업정책방향의 설정

  • 한식세계화 정의분석및 전략방향분석과 기업들의 한식세계화 성공및 실패사례분석및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안 레포트
  • 발전시키고, 그에 따른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각 나라의 식문화와 그들이 먹는 음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우리 한식의 특성과 조화를 도모하고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3. 한식세계화의 추세 및 현황 한식 외식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199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1992년 이후 해외 투자이민에 대한 투자 제한폭이 확대되면서 대형 한식당의 해외진출이 증가하였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시장의 경기침체와 프랜차이즈 산업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