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창업및 경영(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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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차시:외식과 외식산업의 정의
1.의미
1)사전적개념:가정밖에서 식사하는일,가정밖에서 하는 식사
2)외식의 범위:가정외 식생활
3)외식에 대한 정의와 범위를 사전적 의미로 한정하는데 어려움
:가정 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 자리 잡음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식생활방식과 패턴
>산업의 발전과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업종왁 업태 출현
>소득,성별,직업,문화적 환경,라이프스타일,연령 등의 차이에 다른 외식형태의 차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음식으 공급방법과 유통구조의 변화
2.다양한 외식의 정의
·식생활의 장소에 의한 구분으로 가정 내(내식)와 가정 외(회식)를 구별
·가정 밖에서 하는 식사 이외에 가정 내에서 하는 식사라도 외부에서 들여온 음식을 기본적인 맛의 변경이나 조리는 하지 않으면서 일부만 변형하거나 전혀 변화를 주지 않고 취식하는 경우

구분
주요내용
특징
내식적 내식
가정내에서 조리한 음식을 가정내에서 취식
순수내식
외식적 내식
가정 밖에서 조리한 음식을 가정 내에서 취식
-외식의 내식화:포장,택배로 가정 내에서 취식
-내식의 외식화:가정 내의 식사를 식료품점에 의존
중식
내식적 외식
가정내에서 조리한 음식을 가정 밖에서 취식
외식적 외식
가정 밖에서 조리한 음식을 가정 밖에서 취식
순수외식

-조리의 주체에 따라
:내식적(가정 내에서의 조리),외식적(가정 밖에서의 조리)
-취식의 장소에 따라
:내식(가정 내에서의 취식),외식(가정 밖에서의 취식
4.식생활의 구분
내식
외식
중식
·중식의 예:Catering, Take-out, Delivery,편의점(레토르트 식품)
·외식과 내식의 구분이 모호
·패스트푸드의 햄버거,치킨,피자,자장면을포장하거나 택배 주문하여 가정 내에서 추식하는 경우(외식의 내식화)
·제과점의 샌드위치 재료,김밥,컵라면,반찬류 등 가정 내의 식사를 식표품점에 의존하는 현상(내식의 외식화)
제2절 외식산업의 정의
1.의미
①산업의 사전적의미
생산을 하는 사업 즉 자연물에 사람의 힘을 가하여 그 이용가치를 창조하고 또 이를 증대하기 위하여 그 형태를 변형하거나이전시키는 경제적 행위
②외식산업의 가전적 의미
밖에서 음식을 사 먹는 사람을 서비스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③외식산업의 본질
음식과 음료를 생산아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외식사업체의 집합체
④협의의 외식산업
·일반적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조리/가공된 음식물을 상품화(요리,인적 서비스,물적서비스,부위기,편익성,가치 등의 토탈서비스)하여 금액 지불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고객)에게 제공되는 사정 밖의 식생활 전체를 총칭
·음식과 음료,주류를 조리하거나 준비하여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 및 서비스하는 모든 업소의 집합체
⑤외신산업
한식,중식,일식,양식,패스트푸드,아이스ㅡ림,패밀리레스토랑,호텔,단체급식,커피숍,제과점,카페 등 다양한 업종과 업태로 발전
2.외식산업 용어의 사용
-식당업,요리업,식음업>‘외식산업’용어 사용
①미국 1960‘년대
·1950년도 공업화 진입 후
·Foodservid/Dining-out industry 용어로 외식산업이 발전,정착
·맥도날드의 출현
>외식산업 전 부야에 혁신적인 경영관리체계(WSC+V)
②일본 1970년대
·1964년 동경올림픽을 기점으로 발전의 기틀
·‘마스코미’지가 외식산업으로 번역하여 사용
·1978년 일본 전부의 공식문서인 경제백서에 정식 용어로 사용
③한국 1980년대 후반
86아이안게임,88서울 올림픽 게임에 대비하여 식당의 요리품질,서비스,위생등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정책에 의한 경쟁전략의 일환으로 해외의 외식업체들에게 국내시장을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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