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외식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일본의 외식산업
목차
Ⅰ. 외식산업의 의의와 역사
2

Ⅱ. 일본의 프랜차이즈 소개
9

Ⅲ. 일본 외식산업의 트랜드
18

Ⅳ. 한일 외식산업 교류
24

Ⅴ. 한국과 일본의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30
본문내용
1. 외식의 개념과 외식산업
외식이라 함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즉 가정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 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外食)이라 한다. 종래의 외식산업에 있어서 외식에 대한 개념은 가정외 식생활을 그 범위로 하였다.
그러나 완제품 음식, 출장연회, 도시락판매 등 다양한 소비형태의 발전으로 가정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 잡게 되어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외 식생활과 가정 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짓게 되었다.

도이토시오는 내식․외식을 내식적 외식, 외식적 내식, 내식적 외식, 외식적 외식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하지 않으나 미국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 초에 전문지나 매스컴에서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이전까지는 요식업, 음식업, 식당업으로 불리어 오다가 1979년도 일본에서 Fast Food업체인 롯데리아가 상륙하면서 일반적으로 메스컴 등에서 “외식산업”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 그 시초이다.
즉 외식산업이란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

2.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이란 외식활동에 대응하여 성립된 일단의 산업군으로 식생활에 있어서 외식의 범주에 연관된 산업이다. 외식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전체적인 시장규모의 확대와 단순히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역할에서 탈피하여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가치의 창출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발전된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외식산업은 제조업인 동시에 서비스산업이며, 인간의 기본욕구를 다루는 복합 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임붕영·이지호(1997)『외식산업 경영론』형설출판사
홍기운(1999)『최신 외식산업개론』대왕사
김송병(2005)『외식산업경영』삼우사
신재영·선동규 외(2000)『외식사업경영론』백산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외식산업의 역사] 일본의 외식산업 발전과정(발달과정) -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요인(일본 외식업 성장과정), 일본의 회식문화
  • 일본 외식산업의 발달일본 외식산업의 역사 일본의 외식산업 발전과정(발달과정) -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요인(일본 외식업 성장과정), 일본의 회식문화- CONTENTS -일본 외식산업의 발달I.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1. 도입기(1960년대~1970년)2. 성장전기(1970년대~1980년대 초반)3. 성장후기(1980년대 후반)4. 성숙기(1990년대 전반)5. 전환기(1990년대 후반)II.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요인III. 일본의 회식문화1. 우치아게2. 칸파이

  • [일본][외식산업][영화산업][애니메이션산업][과학기술산업][자동차산업][조선산업]일본의 외식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과학기술산업, 일본의 자동차산업, 일본의 조선산업 분석
  • 일본의 외식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과학기술산업, 일본의 자동차산업, 일본의 조선산업 분석Ⅰ. 일본의 외식산업1. 1960년대 이전2. 1960년대3. 1970년대4. 1980년대5. 1990년대Ⅱ. 일본의 영화산업Ⅲ.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1. 원 소스 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2. 3H적 특성Ⅳ. 일본의 과학기술산업1. 종전에서 부흥기1) 경사생산방식의 추진과 과학기술시험연구기관의 설치2) 기업의 기술개발지원제도 추진2. 고도성

  • [일본 외식산업의 발달배경] 일본의 외식산업 발전배경
  • 일본 외식산업의 발전배경일본 외식산업의 발달배경 일본의 외식산업 발전배경목차일본 외식산업의 발전배경1. 경제성장과 소득증대2. 노동의 균등화현상과 여가의 증폭3. 여성 및 주부의 사회진출 기회의 증가4. 핵가족화의 급속한 확대5. 자동차의 증가현상6. 샐러리맨 증가와 도시락 습관의 폐지7. 모방과 적응의 탁월* 참고문헌일본 외식산업의 발전배경일본 외식산업은 미국과 다른 배경에서 발전하게 되는데, 제2차 세계대전 후 민주자

  • [외식산업]일본의 외식산업
  • 외식의 개념이 자리잡게 되어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외 식생활과 가정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짓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개념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일본에서는 미국에서 도입된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일본

  • 일본의 외식산업
  • 외식의 개념이 자리잡게 되어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외 식생활과 가정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짓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개념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일본에서는 미국에서 도입된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일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