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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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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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외식산업의 의의와 역사
2
Ⅱ. 일본의 프랜차이즈 소개
9
Ⅲ. 일본 외식산업의 트랜드
18
Ⅳ. 한일 외식산업 교류
24
Ⅴ. 한국과 일본의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30
- 본문내용
-
1. 외식의 개념과 외식산업
외식이라 함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즉 가정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 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外食)이라 한다. 종래의 외식산업에 있어서 외식에 대한 개념은 가정외 식생활을 그 범위로 하였다.
그러나 완제품 음식, 출장연회, 도시락판매 등 다양한 소비형태의 발전으로 가정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 잡게 되어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외 식생활과 가정 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짓게 되었다.
도이토시오는 내식․외식을 내식적 외식, 외식적 내식, 내식적 외식, 외식적 외식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하지 않으나 미국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 초에 전문지나 매스컴에서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이전까지는 요식업, 음식업, 식당업으로 불리어 오다가 1979년도 일본에서 Fast Food업체인 롯데리아가 상륙하면서 일반적으로 메스컴 등에서 “외식산업”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 그 시초이다.
즉 외식산업이란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
2.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이란 외식활동에 대응하여 성립된 일단의 산업군으로 식생활에 있어서 외식의 범주에 연관된 산업이다. 외식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전체적인 시장규모의 확대와 단순히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역할에서 탈피하여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가치의 창출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발전된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외식산업은 제조업인 동시에 서비스산업이며, 인간의 기본욕구를 다루는 복합 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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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붕영·이지호(1997)『외식산업 경영론』형설출판사
홍기운(1999)『최신 외식산업개론』대왕사
김송병(2005)『외식산업경영』삼우사
신재영·선동규 외(2000)『외식사업경영론』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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