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조선호텔 외식사업(베이커리사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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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제2장 본론
1. 조선호텔의 역사

2. 조선호텔의 외식사업진출 배경 및 전략

3. 조선호텔외식사업
1) 소개
2) 개괄

4. 베이커리사업
1) 소개
2) 베이커리사업부의 성장과 실적
3) 차별화전략

제3장 연구결론 및 연구평가
1. 연구의 결론
2. 연구평가

◎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조선호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로, 1914년 서울의 중심부 소공동에 신축되었고, '최초의 아이스크림', '최초의 엘리베이터', '최초의 댄스파티'등 한국 서구 문화의 근원지로서 뿐만 아니라 숱한 '한국 최초'의 신화를 남기며 일제시대로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 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 내부의 고객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호텔의 잠재고객들에게 호텔의 이미지를 알려 고객으로 만드는 것, 즉 강남에 몰려있는 내수고객의 확보와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주고객이 외국인인 점등을 감안하여 다른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호텔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수단으로 외식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호텔의 외식사업은 수익성이 우선돼야 한다. 수익이 발생해야 외식업이 살아남을 수 있고 그 부가적으로 이미지 제고 역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조선호텔은 코스트가 낮고 인건비가 많이 들지 않아 이익이 많이 남는 사업인 베이커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되었다. 또한 조선호텔은 최근3년간 전국 특1급 호텔 중 1위의 매출액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 주요원인은 외식사업에서 얻어지는 이익이 이미 호텔사업을 넘어서는 것에서도 기인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호텔은 호텔산업의 확장 발전된 케이스중 아주 성공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연구는 성공사례로 인식되고 있는 조선호텔 외식사업과 베이커리를 연구함으로써 호텔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며, 그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방법
1) 직접방문 및 인터뷰
-조선호텔의 객실마케팅 팀 박한중 지배인(4월2일 12:00-13:30)
-오킴스 브로이 하우스 매장 강민수 캡틴(4월6일 16:00-16:30)
-조선호텔 외식사업부 업무지원팀 심은영 마케팅 담당(4월7일 14:00-15:00)

2) 전화 및 메일링-베이커리 사업부 마케팅 팀

3) 참고문헌-각종기사(일간지 및 조선호텔 홈페이지) 및 논문

참고문헌
웨스틴조선호텔 홈페이지 http://www.westinchosun.co.kr
매일경제신문(2002-05)
매경이코노미(2003-08)
파이낸셜뉴스(2003-09)
관광호텔의 베이커리 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 김현심 경기대 대학원 박사 / 1999
2003 식품유통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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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blackhear***
    (2009.11.20 21: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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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참고 되었습니다.
  • neoca***
    (2007.12.19 21:4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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