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호텔식당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3
1.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 ..3
1) 관광호텔 상품의 개념 및 3
2)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개념 및 특성 ..................................4
3)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위치와 역할 .............................8
4)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고객유형 ........................................10
5) 관광호텔 식당의 11

Ⅲ. 관광호텔 이태리 식당경영 현황분석 및 문제점 ...........................................12
1. 관광호텔 이태리 식당경영 현황분석 ................................................................12
1) 상품 및 가격관리현황 ..................
2) 운영관리 현황 ...........15
3) 판매현황 .....................19
2. 관광호텔 이태리 식당경영의 문제점과 효율성 제고방안 ..........23
1) 이태리 식당경영의 문제점 ........................................23
2) 이태리 식당경영의 효율성 제고방안 .............................................24

IV. 결 론 .............................25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가처분 소득의 증대와 함께 여가시간의 증대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식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가 있다. 그중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외식에 대한 선호와 빈도의 증가에 있다. 각종의 패스트푸드체인과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외식업이 보다 고급스럽고 대형화해 가는 추세에 있다.
호텔산업에 있어서도 초기 호텔경영이 객실경영 위주였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호텔 식음료상품 수입은 매우 신축성이 강하여 수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인식하고 식음료부문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호텔 경영에 있어서 호텔의 식음료 수입은 호텔 성공의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Elmont는 관광과 음식 서비스의 관계를 논하면서 관광개발의 일부분으로서 음식 서비스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오락과 음식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연구기관을 두어서라도 '국제 기준을 넘는 맛과 미각'으로서의 식도락관광에 적합한 관광시설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가령, 프랑스 식당은 일반적으로 식당마다 특색이 강해 고객의 취향에 따라 요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식당의 취향에 따라서 고객이 찾아오는 실정이다. 식당들은 요리사들의 개성에 맞게 혹은 자기 지역의 특색을 살려 요리를 만들어 낸다. 또한 요리는 예술적으로 인식되므로 식당마다 나름대로 자기 식당을 대표할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하는데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충호, 호텔경영학, 형설출판사, 1996.

이항구, 관광법규론, 백산출판사, 1992

원융희, 현대 호텔식당 경영론, 대왕사, 1993.

이선희, 호텔서비스 마케팅론, 기문사, 1989.

이정자, 호텔식음료 원가관리, 형설출판사, 1993, pp.51-53.

박현지, "관광호텔 식음료 자재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

이주형외, 관광사업론, 대왕사, 1998.

정규엽, "88올림픽 이후 서울지역 특호텔의 객실 가격정책 및 식음료 부문의 전망과 대책",
관광학연구 제12집, 한국관광학회, 1989.

정진우, "프랑스요리와 이태리요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손일락, "호텔 식음료 상품의 표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1992

호텔롯데, 식음료직무교재, (주)호텔롯데, 1990.

홍성열, 현대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3.

http://www.hotelskorea.or.kr, 2000, 4.

http://www.westinchosun.co.kr, 2000. 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말투가 너무 옛스러워서 그렇지
  • smk1***
    (2006.05.30 23:45:51)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호텔관광, 관광경영,] 호텔객실운영관리에 관한 연구(- 롯데호텔, 쉐라톤 워커힐호텔을 중심으로-)
  • 관광객의 이용이 많은 호텔의 경우 외화 획득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에게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전진기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과거 호텔의 주 업무이었던 호텔의 객실관리가 식음료서비스에 비해 침체 된 감이 없지 않았다가 요즘 다시 객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호텔 객실의 효율적인 운영관리와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제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이번 연구는 기존의 선행 자료

  • Hyatt(하얏트)호텔의 마케팅 전략
  • 관광호텔의 인적서비스 질의 관리에 관한 실증분석, ”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 논문, 1988, p.26(2) Lattin G W, Modern Hotel & Motel Management -3rd ed(San Francisco : W.F. Freeman Co,1985) p24-27(3) Lattin G W , The Lodging and Food Service Industry, American Hotel and Motel Association. 1998, p129- 144(4) 오정환, 호텔케이터링, 기문사,1985, p52(5) 원융회, 현대 호텔식당 경영론, 대왕사,1989,p45-46(6) Lattin G W, op.cit, p197(7) 오승일, 식음료사업 경영, 백산출판사, 1993, p145둘째, 판매면에서의 특

  • [졸업][논문] [호텔관광경영] 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 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
  • 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2005년 6월남 서 울 대 학 교 국제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한 솔, 최 현 석, 장 정 훈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지도교수 : 이 용 일이 논문을 학사학위 청구논문으로 제출함2005년 6월 일남 서 울 대 학 교 국제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한 솔, 최 현 석, 장 정 훈이 논문을 이하솔, 최현석, 장정훈의 학사학위 논문으로 인정함2005년 6월 일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

  • [호텔실무론, 식음료관리론, 관광 마케팅] [A+]호텔 식음료 마케팅 전략과 판매증진 방안
  • 호텔경영개선을 위해서는 해결책을 내부에서 찾아야 한다. 즉, 호텔 레스토랑의 경영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에서 낮은 수익률을 극복하여야만 한다.따라서 본 보고서는 관광호텔에 있어서 관광기업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관광호텔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호텔식당 경영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광호텔 식당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경영상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작성한다.Ⅰ.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1. 관광호텔 상품의 개념 및 특

  • [관광학원론] 관광행정과 정책
  • 연구목적은 관광산업의 뼈대라 할 수 있는 관광 정책의 현재를 고찰하고 미래를 위한 정책 안을 제시하는 것이라 하겠다.관광정책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학 자내 용보르만관광정책은 관광사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것이며, 따라서 그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글릭스만관광정책은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방안의 총체이며 정치․사회․경영․상업 및 교통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알리라가관광정책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