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선행연구,운영지침,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운영과정,운영평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도입배경,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와 편성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방향과 제언 분석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정의,형태,운영지침,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자료,유의점,지도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도입이유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 1
2. 선행연구 2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지침
1. 적용 교과
2. 편성
3. 심화⋅보충 과정 구성
4. 심화⋅보충 과정 대상자의 선정
5. 심화⋅보충 과정의 운영 방안
6. 보충 과정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방법
7. 심화 과정 대상자를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
8. 심화․보충 학습 자료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평가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발전방향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화 학습은 기본과정의 교육 목표를 달성한 학생들, 대체로 학업 성취도가 상위인 학생들이 이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정이다. 개념의 난이도보다는 과제의 난이도나 복합도가 높은 활동, 기본 과제보다 고등 사고력을 요하는 활동, 탐구 활동의 심도가 높은 활동, 일상생활의 상황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 접근 방법에서 기본 활동보다 고등한 접근을 요하는 활동,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동, 기본 활동에서 학습한 것을 학습자의 지식의 구조에 정착시킬 수 있는 활동 등을 심화 학습에 포함시키고 있다. 보충 학습은 기본 과정의 교육 목표를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 대체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이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정이다.
보충 학습은 과제의 난이도나 복합도가 낮은 활동, 기본 과제보다 고등 사고력을 적게 요하는 활동, 탐구 활동의 심도가 낮은 활동, 일상생활의 상황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 접근 방법에서 기본 활동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활동, 기본 활동에서 학습한 것을 지식의 구조에 보다 의미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활동 등을 하는 학습이다.
현재 교육 과정상에는 심화 학습과 기본 학습만 활동의 예가 제시되고 보충 학습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심화 활동은 기본 학습 결과 적용되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지만, 보충 학습은 기본 학습이 되지 않은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이므로 기본 학습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본 학습 내용에서 실패한 학생에게 교사는 다양한 수업방법과 내용으로 학습자가 언어 사용 기능을 내면화하도록 조력하면서 실제 수업에서는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며, 특히 보충 학습은 학습의 누적적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 참고문헌
-
ⅰ. 교육개발원(1997),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모형 개발
ⅱ.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ⅲ.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서울 :교 육과학사
ⅳ.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초등교육과정연구회, 서울 : 선명인쇄사
ⅴ. 임재훈(2000),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 미국의 경험과 논쟁, 우리교육
ⅵ. 오성고등학교(2001),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 제7차교육과정의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배경,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장점,과제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의미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실태와 지침,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운영상유의점, 학습지도, 수행평가,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방향
-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필요성과 특성,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내용과 교수학습자료,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방향,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