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의미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실태와 지침,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운영상유의점, 학습지도, 수행평가,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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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의미

Ⅲ.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의의

Ⅳ.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실태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Ⅴ.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지침

Ⅵ.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상 유의점

Ⅶ.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학습지도
1.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내용 구성
2.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구성 단위
3.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

Ⅷ.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정의
2. 수행평가 방법
3. 수행평가의 유의점
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학생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점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점
3)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Ⅸ.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방향

Ⅹ.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에서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과학은 8개 학년의 학년별, 과목별 연계성 및 연속성이 필요하며 특히 고등학교 ‘과학’과 ‘생활과 과학’은 내용의 중복을 피해서 구성되어야 한다. 생활과 과학은 과학의 내용을 삶과 연결함으로써 과학적 원리에 의한 삶의 질 향상을 이해하고 적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과목 선택형을 도입한 11-12학년의 과학과 선택과목은 기본적으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과학’을 이수하면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구과학Ⅰ중에서 선택이 자유롭다. ‘물리Ⅰ’과목, ‘화학Ⅰ’ 과목, ‘생물Ⅰ’ 과목, ‘지구 과학Ⅰ’ 과목은 교양 물리, 교양 화학, 교양 생물, 교양 지구과학의 성격과 각 과목 계열로 선택한 학습자의 기초과목의 성격을 지니며 각 과목에 흥미유발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Ⅱ의 과목의 경우 Ⅰ의 과목을 이수한 학습자들은 선택할 수 있으며 보다 심화되고 전문화된 성격을 가진다.
교육부에서 공포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을 보면, 기본(공통)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충과정은 교육과정에 제시는 하지 않고 있으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지침 항목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기로 되어 있으므로 실제로 교과서를 집필하는 집필진에 맡기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의 집필 관행을 보면, 지면이나 지질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좋은 보충과정이 개발된 교과서를 기대하기는 어렵게 하고 있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경우, 과학과의 수업 시수의 편성이 매우 달라질 것이 예상된다. 6학년과 7학년의 경우,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수업 시수는 단원별로 8시간 정도이므로 6-7시간은 모든 학습자에게 기본(공통)과정을 운영하고 1-2시간은 심화과정과 보충과정을 같은 수업 시간에 운영해야 할 것이다. 또 8-10학년까지는 단원별로 과학 수업 시수가 16시간이 되며, 기본 과정으로 12-14시간, 심화, 보충과정으로 2-4시간을 배당할 것이 예상된다. 그러므로 앞으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 교과서를 집필하려면 이와 같은 시간 운영을 고려하여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훈(1999) /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과 실제
교육부(1995) /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유준희·김주훈·김재춘(1998) /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정연태 외(1975) / 과학과 교육, 한국능력개발사
충청북도교육청(1998) / 과학과 열린 수업 전략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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