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중요성, 협동학습 기본원리, 협동학습 효과, 협동학습 전개, 협동학습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협동학습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중요성

Ⅲ.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1. 긍정적인 상호의존
2. 개인적 책무성
3. 동등한 참여
4. 동시 다발적 상호작용

Ⅳ. 협동학습의 효과

Ⅴ. 협동학습의 전개

Ⅵ. 협동학습의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Ⅶ. 향후 협동학습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은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 공동의 학습 목표가 주어지고,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생들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서로 협력 또는 경쟁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작용하면서 학습 과제 수행 활동을 하여 결론을 내리게 하는 학습방법인데 많은 모형이 있다. 협동 학습의 기본적 가정은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 작용을 극대화 하면 최대한의 지적․정의적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동 학습의 수업전략 또는 원리들은 긍정적 상호 작용을 최대화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직소우 학습을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전제로 하고 있다.
첫째, 소집단의 조직과 상호 의사소통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소집단의 인원 수 조정은 학습 문제의 해결 방안에 따라 수시로 재조직되는데, 보통 4~6명으로 학습 능력, 성별, 성격, 활동 역량 등을 잘 고려하여 조직하고 원만한 협동 활동과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역할 놀이(Role play),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등의 협동 학습 활동에 관한 학습 훈련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 문제 해결에 따른 학습 자료가 준비되어야 한다. 소집단내의 각 성원들이 각각 해결해야 할 자료가 고안되어야 하고, 이를 모아 집단 사고를 통한 해결 자료(보충 자료, 사진, 비디오 자료, 서적, 실물, 극화 자료 등)도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기윤실(2000)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기윤실의 교사모임
김인수(1999) / JigsawⅡ 협동학습이 학습태도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휘(1999) / 팀 구성 방법과 협동학습 기법,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교육부
도화초등학교(1997) / 다양한 협동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열린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이동원(1995) / 인간 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하종화(1992) / 학습능력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Ⅰ.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대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고정 운영

  • 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학습의 유형1) 구성적․생산적 프로젝트2) 감상적․소비적 프로젝트3) 문제 프로젝트4) 연습․특별학습 프로젝트3.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수업 전략1)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선정 및 주제망 작성(브레인스토밍)2) 프로젝트 학습활동 내용의 계획 Ⅳ. 협동학습1. 개념 및 의미2. 협동학습의 유형1) Jigsaw 학습2) 성취과제 분담학습3) 팀 경쟁 학습Ⅴ. 토의학습1. 토의의 개념2. 토의 학습의 교육적 가치3. 토의 학습의 특징4. 토의 집단의 구성1) 토의

  • 레지오에 대해서
  • 원리와 실제를 인식하여 실천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다양한 철학적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학습자가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고 보는 삐아제 학파의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이에 부합되는 반성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포만(Forman)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 전략, 정신구조 발달을 위해 상징적 도구가 매개된 사회적 상화작용과 ZDP의 교육적 활용을 강조하는 비고츠키(Vygotky)학파의 사회문화적 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

  • [졸업] [유아교육]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 효과적인 의가소통 능력을 기른다.⑤ 읽고 쓰기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⑥ 기본적인 수․과학 개념을 형성한다.⑦ 친사회성을 증진하여 또래아의 친근한 관계를 지속하도록 한다.⑧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⑨ 신체가 건강하며 대․소근육을 정교하게 조절한다. (2) 교수 학습 원리① 유아의 흥미로부터 시작하여 직접 경험을 강조한다.② 자발적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한다.③ 학습내용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