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중요성, 협동학습 기본원리, 협동학습 효과, 협동학습 전개, 협동학습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협동학습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중요성
Ⅲ.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1. 긍정적인 상호의존
2. 개인적 책무성
3. 동등한 참여
4. 동시 다발적 상호작용
Ⅳ. 협동학습의 효과
Ⅴ. 협동학습의 전개
Ⅵ. 협동학습의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Ⅶ. 향후 협동학습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은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 공동의 학습 목표가 주어지고,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생들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서로 협력 또는 경쟁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작용하면서 학습 과제 수행 활동을 하여 결론을 내리게 하는 학습방법인데 많은 모형이 있다. 협동 학습의 기본적 가정은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 작용을 극대화 하면 최대한의 지적․정의적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동 학습의 수업전략 또는 원리들은 긍정적 상호 작용을 최대화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직소우 학습을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전제로 하고 있다.
첫째, 소집단의 조직과 상호 의사소통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소집단의 인원 수 조정은 학습 문제의 해결 방안에 따라 수시로 재조직되는데, 보통 4~6명으로 학습 능력, 성별, 성격, 활동 역량 등을 잘 고려하여 조직하고 원만한 협동 활동과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역할 놀이(Role play),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등의 협동 학습 활동에 관한 학습 훈련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 문제 해결에 따른 학습 자료가 준비되어야 한다. 소집단내의 각 성원들이 각각 해결해야 할 자료가 고안되어야 하고, 이를 모아 집단 사고를 통한 해결 자료(보충 자료, 사진, 비디오 자료, 서적, 실물, 극화 자료 등)도 마련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기윤실(2000)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기윤실의 교사모임
김인수(1999) / JigsawⅡ 협동학습이 학습태도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휘(1999) / 팀 구성 방법과 협동학습 기법,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교육부
도화초등학교(1997) / 다양한 협동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열린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이동원(1995) / 인간 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하종화(1992) / 학습능력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