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컴퓨터보조학습(CAI)
1. 컴퓨터 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구성
3. 컴퓨터 보조 학습의 기원

Ⅱ. 전문가학습

Ⅲ.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학습의 개념
2. 프로젝트학습의 유형
1) 구성적․생산적 프로젝트
2) 감상적․소비적 프로젝트
3) 문제 프로젝트
4) 연습․특별학습 프로젝트
3.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수업 전략
1)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선정 및 주제망 작성(브레인스토밍)
2) 프로젝트 학습활동 내용의 계획

Ⅳ. 협동학습
1. 개념 및 의미
2. 협동학습의 유형
1) Jigsaw 학습
2) 성취과제 분담학습
3) 팀 경쟁 학습

Ⅴ. 토의학습
1. 토의의 개념
2. 토의 학습의 교육적 가치
3. 토의 학습의 특징
4. 토의 집단의 구성
1) 토의 집단의 크기
2) 토의 집단의 구성 방법
5. 토의 학습의 유형
1) 개방성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
2) 토의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
6. 토의 학습의 과정
1) 주제결정
2) 안내
3) 토의전개
4) 정리
7. 토의 학습과 교사의 역할

Ⅵ. 개념학습
1. 개념 학습이란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Ⅶ. 또래지도학습

Ⅷ. 문제해결학습
1. 내용면에서의 교수-학습 원리
2. 방법면에서의 교수-학습 원리
3. 내용과 방법의 조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컴퓨터보조학습(CAI)

1. 컴퓨터 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컴퓨터 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은 가장 진보된 교수 기계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문자와 그래픽 영상, 그리고 소리와 동영상까지를 함께 다룰 수 있는 멀티미디어 PC는 다른 영상 기기가 감당하기 어려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컴퓨터 보조 교수의 전형적인 형태는 컴퓨터가 학습자에게 제시한 문제를 학습자가 반응함으로써, 컴퓨터에 다음 학습 장면을 열 수 있도록 문제 제시- 반응 - 회답 검토 - 새로운 문제 제시를 반복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이 때, 컴퓨터는 학습자에게 시시 때때로 필요한 환류(feed back)를 수행하든지, 아니면 적절한 보상이나 위로 등을 수행함으로써, 개별적인 학습과 수준에 따른 학습을 수행하게 한다는 이점이 있다.

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구성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구성은 크게 기계부(Hardware) 부분과 프로그램 부분(Software)으로 나눌 수 있다. 기계부의 구성은 컴퓨터의 성능과 학교 교육 여건, 그리고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또한 프로그램(소프트웨어)은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대체로 학습자와 말단 학습 장치(학생용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여 그 결과가 전송 통어 장치(근거리 통신망, LAN)에 의하여 학습통어용 컴퓨터에 전달되기도 하며, 말단 학습 장치에 의하여 바로 학습자에게 회답을 검토한 결과를 송출하게 되어 있다.
프로그램부는 기계부의 설비 위에 학생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코스웨어를 말한다. 이는 교사나 프로그래머의 협동(혹은 교사 개인이 프로그램을 작성한 경우는 교사 개인)에 의하여 미리 학생들의 예상되는 행동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기계장치를 제어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 보통 CAI 프로그램이라 불리며, 그 개발이 아직 초창기에 있어 그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김신자(2002),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교과교육학연구
김대현 외 3명(1999), 프로젝트학습의 운영, 학지사
신세호(1988), 컴퓨터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소안중학교(2001), 수준별 학습 팀의 선택적 인터넷 정보 탐색 및 토의를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이미화(2000), 청소년의 또래지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과 인지적,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법27. 개별화 학습지도28. STS수업29. 수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해결 방안의 타당성을 논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자료 탐색, 자료 평가 및 활용 과정은 개인 또는 소집단 프로젝트로 실시 가능하다. 학생들은 함께 인터넷에서의 자료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논함으로써 훌륭한 탐구 학습 뿐 아니라 정보 문해 능력도 저절로 길러진다. 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인터넷을 전적으로 원격 교육에 활용하는 사례가 아직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점차 그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우선 이 분

  • 교육심리학(기말)
  • 컴퓨터 혁명, 그리고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토하여 인지연구가 다시 부활하였다.-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됨에 따라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축적되었다.-인지적 접근에 따른 연구결과들은 교육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기억, 사고, 학습,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2. 특징-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ICT 활용과 교육공학
  • 해결력 신장-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창출 과정에 참여함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상황학습, 협동학습 등 다양한 수업 활동을 가능하게 함교육의 장 확대- 시,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ICT 활용을 가능케 함- 교수-학습 공간의 확대, 교수-학습 대상자의 확대, 교육의 시간적 확대 등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 공간이나 대상적 측면의 제한을 극복함2. ICT 활용 교육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