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기본전제,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모형,수업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모형_협동의 의미와 특성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모형
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방법
1. 활동중심 수업을 촉진하라
2. 구성적 수업을 전개하라
3. 학생의 의도적 수업을 유도하라
4. 실제적 수업을 강조하라
5. 협력적․협동적 수업을 강화하라
6. 대화와 토론으로 의미를 확대하라
7. 개인차에 따른 개별학습을 촉진하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구성주의는 정보화 교육과 열린 교육의 인식론적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근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구성주의의 본질적 이해를 위해서는 간략하게나마 구성주의 이전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와의 차이점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겠다.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이란 고정되며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고 교육의 목표는 이런 초역사적, 초공간적, 범우주적 진리를 찾는 것이며, 고정적인 진리가 존재하는 현실은 통제와 예측이 가능한 것이며 규칙이나 방법으로 규명이 가능한 것이라고 보았다. 반면에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란 ‘진리’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는 원칙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현실 역시 어떤 규칙이나 법칙으로 규명될 수 없는 것이며 통제와 예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서는 학습이론 또한 진리나 지식을 범 우주적인 것이라고 보고 수업설계자의 입장에서 선택된 것이 학습자에게도 중요한 의미 있는 것이라는 가정 하에 모든 학습상황 및 결과를 미리 예측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의하면 학습이란 개인의 인지적 작용의 결과인 만큼 사전에 학습자의 목적에 맞게 구조화된 학습상황을 부정하고 대신 포괄적인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능력 및 환경에 비추어 스스로의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흥미와 관심,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에 참여하는 과정이 유의미한 학습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이상구(2002), 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문학교육학회 제28회 학술대회자료집
이상구(2002),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박이정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1999),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황윤한(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