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기본전제,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모형,수업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모형

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방법
1. 활동중심 수업을 촉진하라
2. 구성적 수업을 전개하라
3. 학생의 의도적 수업을 유도하라
4. 실제적 수업을 강조하라
5. 협력적․협동적 수업을 강화하라
6. 대화와 토론으로 의미를 확대하라
7. 개인차에 따른 개별학습을 촉진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는 정보화 교육과 열린 교육의 인식론적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근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구성주의의 본질적 이해를 위해서는 간략하게나마 구성주의 이전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와의 차이점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겠다.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이란 고정되며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고 교육의 목표는 이런 초역사적, 초공간적, 범우주적 진리를 찾는 것이며, 고정적인 진리가 존재하는 현실은 통제와 예측이 가능한 것이며 규칙이나 방법으로 규명이 가능한 것이라고 보았다. 반면에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란 ‘진리’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는 원칙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현실 역시 어떤 규칙이나 법칙으로 규명될 수 없는 것이며 통제와 예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서는 학습이론 또한 진리나 지식을 범 우주적인 것이라고 보고 수업설계자의 입장에서 선택된 것이 학습자에게도 중요한 의미 있는 것이라는 가정 하에 모든 학습상황 및 결과를 미리 예측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의하면 학습이란 개인의 인지적 작용의 결과인 만큼 사전에 학습자의 목적에 맞게 구조화된 학습상황을 부정하고 대신 포괄적인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능력 및 환경에 비추어 스스로의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흥미와 관심,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에 참여하는 과정이 유의미한 학습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이상구(2002), 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문학교육학회 제28회 학술대회자료집
이상구(2002),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박이정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1999),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황윤한(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
  •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2)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3.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모형 (1) 상황 수업 이론(2) 인지적 유연성 이론(3) 참여 학습 이론4.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 적용의 예 5. 맺음말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Ⅰ. 서론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주요 학습의 원리1. 강화(强化)2. 벌(罰)Ⅳ.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Ⅴ.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1. 관찰에 의한 학습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3. 기본 가정4.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1) 주의 집중 단계2) 파지 단계3) 운동 재생 단계4) 동기화 과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체계) 인지구조는 경험에 따라 발달하고 변화, 위계적으로 조직 * 관련정착 지식 - 새 학습과제와 어떤 관련을 맺을 수 있도록 학습자가 기존 인지구조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③ 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학습자가 유의미 학습을 하려는 유의미 학습태세(=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 학습과제와 관련을 지우려는 유의미한 학습태세가 없으면 유의미한 학습은 일어날 수 없다.(2) 이론의 기본전제 ① 수업의 목표 1) 오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함2) 청소년지도방법의 성격 및 특성-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방법과 다른 청소년지도 방법의 성격 및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학교교육방법청소년지도방법교과서에 수록된 지식 위주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폐쇄된 교실개방된 자연, 사회현장교사주도청소년중심경쟁학습협동학습3)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원리①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지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 청소년지도의 성패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