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
1。카톨릭 교회의 독점기
2。폐허 위에 학교설립
3。시립의 영유아센터(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시립유치원)
4。공동책임의 전통
5。주민 참여의 교육의사결정 전통
6。위대한 문화유적과 함께 하는 학습활동 환경구비

레지오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과의 차이

기본 원리 및 개념
1. 어린이에 대한 생각
2. 유기적 관계로서의 학교 체제
3. 교육의 세 주체 : 어린이, 부모, 교사
4. 부모의 역할
5. 민감성과 관계수립
6. 마음을 끄는 환경 (호감 가는 학교)
7. 어린이의 여러 가지언어 :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8. 발현적, 상호 조정적인 교육과정(Emergent and Negotiated Curriculum)
9. 프로젝트
10. 소집단에서의 관계성과 상호작용의 가치
11. 파트너로서의 교사
12.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collaboration)
13. 표상활동 (Representational Activity)을 통한 상징 발달의 추구 (collaboration)
14. 기록작업(Documentation)
15. 체제의 바탕으로서 협동과 협력
1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환경구성
1. 건축학적으로 설계된 공간과 유치원, 도시 그리고 그 이상으로 확장된 공간
2. 문화가 반영된 공간
3.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한 공간
4. 피아자와 피아자 활동영역
5. 아뜰리에
6. 미니아뜰리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수행 원칙
프로젝트준비하기
표상전략
집단역학
교수전략
인지적 목표
어린이들의 작품에 대한 해석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
페다고지스타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운영특성
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 교육과정 운영특성 2 : 상징화주기(Cycles of Symbolization)를 통한 다 상징화
3. 교육과정 운영특성 3 : 표상을 통한 학습
4. 교육과정 운영특성 4 : 사회적 상호작용
5. 교육과정 운영특성 5 : 기록화(Documentation)의 활용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 보육 통합 체제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은 단순한 유아교육의 방법론적인 교수 체계가 아니라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면서 주민이 참여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체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이태리 북부 산업도시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22개 의 유아학교(Preschool)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 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 실제에 적용해 왔다.
Ⅰ.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
1。카톨릭 교회의 독점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먼저 이탈리아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이탈리아의 유아교육은 카톨릭 교회와 국가 사이의 복잡한 권력갈등의 관계 속에서 파악된다. 실제 이탈리아는 2차 세계대전 전 파시스트 치하의 20여 년간 로마 카톨릭 교회가 취학 전 교육을 거의 독점하고 있었고(1993년. 유아교육기관의 60%이상을 종교재단에서 운영), 사회과학의 연구와 실험들이 배제된 현실에서 교육전반이 많이 뒤져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