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의의,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영역설치와 운영,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실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의의

Ⅱ.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영역설치와 운영
1. 실내 전통음률영역
2. 실외 전통음률영역(팔각정자)
3. 활동절차
4. 활동내용 및 활동방법

Ⅲ.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실제
1. 리듬 지도
1) 동시(노랫말) 들려주기
2) 리듬챤트 들려주기
3) 강박 표현하기
4) 약박 표현하기
5) 강박과 약박 표현하기
6) 소리 내지 않고 리듬챤트하기
7) 소리내어 리듬챤트하기
8) 리듬챤트에 맞춰 손뼉 치기
9) 오스티나토 부르기
10) 오스티나토 부르며 신체 동작하기
11) 신체 동작으로 리듬 합주하기
12) 리듬악기 합주하기
2. 노래 지도
1) 허밍으로 부르기
2) 강박과 약박 표현하기
3) 으뜸음 소리내기
4) 소리내지 않고 노래 부르기
5) 허밍으로 노래 부르기
6) 노랫말 붙여 노래 부르기
3. 음악개념놀이 지도
1) 리듬놀이
2) 멜로디 놀이
3) 신체 표현 놀이
4) 음악창작 놀이
5) 음악형식 이해하기

Ⅳ. 향후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의의

음률은 음을 통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률활동을 통 속에 인간 삶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런 체험을 통해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개인의 창조성을 적절히 구현하기 위한 도구로 음률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삶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으로부터 안목을 넓혀 다른 방식의 표현활동까지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유치원의 음률활동은 기초적인 전통문화를 이해하게 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삶이 가장 적절히 표현하고 있는 우리가락, 전래 음률을 접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전통과 친숙해지도록 하고 유아들에게 관심의 폭을 넓혀 주어 우리 전통적인 가락, 표현, 감상 등 전 영역에서 전통음률이 활성화되도록 하고 있고, 전래 동요, 장단, 전통 악기, 전통 감상곡 등 기초적인 전통 음률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전통 음률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 과정에 우리 전통 음률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이요, 각 유치원서도 전통 교육에 필요한 많은 시설, 악기, 자료 등을 구비하고 교사들이 전통 교육을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지원도 하고 있으며, 교사들도 이제는 우리가락에 대한 연수를 많이 하여 유치원 교실에서 전통 음률활동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데 노력하고 있다.
5천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부분도 많지만 한편 외래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하여 전통문화의 고유성도 많이 상실되어 가는 실정에 있기도 하다. 이에 우리의 전통 음률을 유아기부터 자연스럽게 환경 적인 요건을 갖추어 놓고 전통 음률교육을 접해주므로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동질감을 느끼게 하여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자료-음률, 서울 : 멀티넷
· 류경화(1999), 유아음률활동, 서울 : 동문사
· 부산대학교 보육정보 센터(1999), 유아를 위한 전통 음률 활동
· 조윤미(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 자율연수회 교재
· 한국어린이 육영회(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주)성인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설치하면서 유아교육에 실질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1837년 고향으로 돌아온 프뢰벨은 여러 시설을 세우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당시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들이 노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라고 생각했으나 프뢰벨은 유아들에게 이상적인 놀잇감이나 작업 재료를 주어 창조력을 키우고, 인간으로 서의 전체적인 발달을 꾀하게 했다. 모든 부모와 교육자에게 어린이를 사랑하고 존중할 것을 호소했으며 이때에 은물을 창안하였다.프뢰벨은 인간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간의 연계교육은 필요하다.6. 유아-초등 통합 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연령 및 발달적 측면아동은 자신의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학습할 때 보다 즐겁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통합교육은 신체적으로 대단히 활동적이고, 미분화 단계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논리적인 분석이 어려운 시기에 있는 4~7세의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교육 방법이다. ① 미분화 상태에 있는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할 때 발달 영역별

  • [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목표,역사,강조점,한자교육,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문제점,개선방안 분석
  • 활동을 통해서 익혀야 한다Ⅵ.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1. 원아의 이해와 지도2. 담임의 학급사무1) 유아를 파악, 관리하기 위한 사무 2) 유아지도를 위한 사무3. 교육목표의 구체화와 교육과정의 전개1) 교육계획2) 수업준비 3) 일과운영4) 다음 날 준비5) 일지 기록 및 평가4. 환경구성1) 실내환경2) 실외환경3) 벽면구성 5. 가정과의 연락1)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락 목적2) 교사가 학부모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6. 유아지도 Ⅶ. 유치원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활동의 발전 방향을 찾는데 의의가 있다. 부모와 교사,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유아교육기관내에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2.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풍요롭고 작은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방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보주의, 사회주의적 성향과 협동적인 관념론의 문화적 전통이 오래된 지역이다- 인구 약 13만의 레지오 에밀리아는 2차 세계대전 종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연령기의 영재아를 위한 두개의 사립학교가 있는데 그 중 한곳의 프로그램으로서 프로그램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 역시“준비된 아동들에게 적절한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대부분의 전통적 프로그램들의 철학에 바탕으로 두고 운영을 한다고 한다. 여기에 지원한 아동에게는 WPPSI나 WISC-R을 실시하소 부모와 아동면접,이전 교육기관으로부터의 정보등을 토대로 선발하는데 학업적 재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성숙도를 보이는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