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
(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구성)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구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구성의 원리
2)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환경구성의 원리

2. 유아교육기관의 위치

3.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시설설비
(1) 놀이 공간의 크기
(2) 놀이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
(3) 놀이공간의 바닥
(4) 실외공간의 울타리
(5) 창고
(6) 수도시설
(7) 배수시설
2)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공간배치
(1) 현관 및 복도
(2) 화장실
(3) 간식 및 식사를 위한 공간
(4)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

4.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원리
1) 보육시설 실내 환경구성 원리
(1) 영아기 실내 환경구성 원리
(2) 영아기 연령별 실내 환경구성 원리
(3) 영아기 실외 환경구성 원리
(4) 영아기 영역별 실외 환경구성 원리
(5) 유아기 실내 환경구성 원리
(6) 유아기 영역별 실내 환경구성 원리
(7) 유아기 실외 환경구성 원리
(8) 유아기 영역별 실외 환경구성 원리
2) 유치원 환경구성 원리
(1) 유치원의 환경구성 원리
(2) 유치원의 영역별 환경구성 원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고 성장과 발달이 계속적이며 누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하기에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과 교육환경은 상호 관련 있게 지속적인 연계를 이루어야 한다. 유치원 교육의 효과가 아무리 컸더라도 초등학교까지 바람직하게 연계되지 않는다면 그 효과는 계속 지속되지 못할 것이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들은 초등학교 적응에 실패할 수도 있다. 따라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의 부족으로 아동들이 입학 초기의 학교생활적응에 실패할 경우 아동들은 열등감을 가지게 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으며, 이는 초등학교 6년간의 학교생활 전체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장영희(2000). 영아교육과정. 양서원.
김숙자(199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곽노의 외(2004).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김재은(1994).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고문숙 외(2001). 어린이 놀이지도. 정민사.
권영례 외(2000). 유아교육기관 경영.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경혜(1994). 유치원의 실외놀이장 시설?설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주의 유아교육과 보육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 교육체계간의 연계5)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6)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2.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p.311) 슬로건2) 가족 및 부모 지원정책3)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4) 재정3.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p.43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 건강교육요점정리(p33)
  • 환경구성감각 운동적 자극애정적 관계민감한 배려사랑을 주는 관계적절한 영양, 위생관리지속적일관적 지도충동조절 교육자율성 존중 강조자기 주장 허용다양한 역할 제시다양한 가치 제시적절한 성 역할친구관계 형성 지원성공적, 생산적 경험지적 자극학교학습동료관계집단에 참여 경험정신병리감각박탈발육장애발달 지연급성격리 반응지은장애수유장애유아복통자폐증정신박약수면장애모성 과보호부정적 태도반항

  • 조리기능사 필기 이론
  • 시설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말한다.가. 기숙사나.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다. 병원라.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4호의 사회복지시설마. 산업체바.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제1항에 따른 공공기관사. 그 밖의 후생기관 등13. 식품이력추적관리란 식품을 제조가공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하여 그 식품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식품을 추적하여 원인을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교육, 적절한 식생활과 영양개선, 모자보건 및 가족계획사업, 주요 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 풍토병 예방 및 관리, 통상질환의 기초적 진료, 필수의약품 공급, 심신장애자의 사회의학적 의료, 안전한 식수공급, 기본적 환경위생 및 적당한 주거생활-2차(이차)보건의료: 일차보건의료 수준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응급처치를 요하는 질병이나 급성질환의 관리사업, 의료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관리사업 등 전문의료기관의 활동이 요구되

  •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 환경 하에서는 활동의욕이 줄어들거나 공격적인 양상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안전한 환경 속에서 탐색 가능한 활동과 자료, 충분한 시간과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 공간적 질서로 안정감을 주고 자연스런 통제를 한다. 일관성과 질서가 있는 환경구성은 영아에게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자료와 설비 등의 위치가 늘 일관성 있게 잘 조직되고 정돈이 되어서 영아들이 제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영아들의 신체 크기와 운동․조정능력을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