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Ⅲ. 유아교육과 가족지원
Ⅳ. 유아교육과 유치원 평가
1. 유치원 평가의 개념
2.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의의
1) 유치원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화 촉진
2) 유아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와 자료 수집
3) 국가 수준에서 실시하는 학교종합평가체제의 일관성 도모
4) 유아교육개혁의 효율적 추진 및 정책 과제의 실천
5) 학부모의 유치원 선택?참여에 필요한 공신력있는 자료 제공
3.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접근 방향
4.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체제
1) 유치원 평가의 목적
2) 유치원 평가 실시 주관 기관
3) 유치원 평가위원의 선발 및 관리
4) 평가 대상 유치원 선정
5) 유치원 평가 절차
Ⅴ. 질높은 유아교육을 위한 유아학교의 공교육화
Ⅵ. 결론
본문내용
유아기는 시기적으로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자극을 필요로 한다. 유아가 받는 발달에 적합한 자극은 유아의 삶의 질을 한 층 높여줄 것이고. 유아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게 할 것이다. 유아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계발한다는 것은 국가의 인적 자원으로서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에의 재정 투자는 청소년 범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교육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유아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다양하게 길러낸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일할 국가의 인적 자원이 길러지는 기초가 될 것이다.

Ⅱ.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무엇을(내용 선정), 어떻게(방법 조직)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교과목을 열거하는 1920년대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일어나면서 여러 개의 교과목을 통합하거나 교과간의 구분을 없애려는 형태가 생겨났으며 중핵 교육과정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ꡐ통합ꡑ의 의미는 역사적으로 이 시기로부터 그 근원을 찾아볼 수 있으나 교육과정의 개념이나 의미가 단순하지 않으므로 학습 경험의 통합, 인격의 통합, 학문들간의 통합, 교과간의 통합(두 개 이상의 교과목을 합하여 새로운 교과목을 만드는 것)등으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과정은 구조적 통합과 경험적 통합, 질적 통합과 양적 통합, 그리고 지식 중심 통함과 기능 중심 통합 등의 여러 유형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육과정 통합은 시간적?공간적 그리고 내용 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과정은 인간의 성향 변화가 가치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통합적 교육 과정은 교과 영역들간의 의미 있는 연계를 통하여 유아들이 고유의 학습 방법을 획득하도록 돕는 접근법이다. 즉, 통합적 교육 과정은 유아들의 이해를 강조하며 통합적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는 교육과정 내용을 유아가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전략임을 전제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주제 및 프로젝트 접근법들이 통합적 교육과정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주제 접근법은 유아들이 주제에 대한 개념을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획득하도록 돕는다. 주제 접근법은 유아들이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개념에 대한 귀납적 이해를 촉진시킨다. 개념은 유아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 및 세계, 사물, 사건에 대한 기본적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유아들을 지각을 통해 사물, 사건, 환경 등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며 이러한 정보는 인지적으로 구분되고 개념화된다. 유아기가 개념의 급속한 발달의 시기라고 한다면, 주제접근법을 통한 귀납적 경험은 유아들의 개념 형성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제 접근에서 유아는 유아 경험과 지식의 통합, 유아 교육과정 영역간의 학습의 통합을 통하여 개념을 습득하고 발달시킨다. 교사는 주제 접근법을 통해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을 제시하게 되며 이는 기존 개념과의 연계를 용이하게 하고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 (Eliason & Jenkins, 1986).
주제접근법은 교과 영역을 통합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추상적 주제에 대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이해를 형성하도록 돕는 과정적 학습이다. 유아들은 특정 주제에 따른 탐색을 통해 사고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관찰하고, 답을 찾고자 하는 적극적 참여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유아들은 감각, 과학, 수학, 음악, 신체표현, 게임, 손유희, 조형, 미술, 요리 활동 등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귀납적 경험에 과정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적 경험은 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개념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및 목적유아교육은 생애최초의 교육으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미래와 안녕을 책임지는 교육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가 구축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이 동시에 존재하며 공교육보다 훨씬 비대한 사교육이 주를 이루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권은주(1998)는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와 부모의 인식 연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닦는 활동으로서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독자적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보고 있다. 이 말은 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내용1.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획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2. 교육과정 내용은 탐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써 관련 학문의 합의된 내용으로 선정․계획되어야한다3. 유아의 감각기능과 기본적인 운동 능력 및 기초 체력을 기르며,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전국에 시․도별 4년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 전공과목에 대해 연구하고, 그것에 대한 배재대학교 학생들과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전국에 시․도별 4년제 대학교 전공과목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전 공과목은 공통과목이 많았고,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만 특별히 채택한 전공과목은 없었다.둘째,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육 학습 방법, 교직원의 인사 관리 및 복지 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기술하시오.Ⅰ. 유치원 평가의 개념1. 유치원 운영관리와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목적과 기대효과3.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과 추진방향Ⅱ.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1. 유치원의 시설 설비 평가1) 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