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 문제
Ⅱ.이론적 배경
1 유아교육의 의의
2 유아교육의 필요성
Ⅲ.세계의 유아교육
1. 한국의 유아교육
2. 영국의 유아교육
3. 독일의 유아교육
Ⅳ.세계의 유치원
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
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
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
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
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
2. 발전방향
Ⅶ.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는 그가 배운 것과 그것이 표현되는 방식에 의하여, 어떤 식으로는 영향을 받는다. 어린이는 태어나기 전의 사건에 관하여 직접적인 기억이 없다. 다만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구조 안에 깊숙이 간직된 결과들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한가지 목적은 개인의 타고난 능력의 계발을 촉진시키고, 타고난 소질을 충분히 확장하도록 허용하는 것이어야 한다. 모든 사물이 인간에게 관련되어 있고,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중요하다. 그에게 모든 것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주어진다면, 모든 능력이 깨어날 것이다. 실제로 이것은 종합적 교육과정을 가지고,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방법으로 올바른 교과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것들이 가르쳐지는 방법과 어린이에게 전달되는 나이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사실이 강조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적절한 나이에 삶에 대한 적절한 관계가 발달한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장의 힘이 되고 결국 효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어떻게, 무엇을, 왜 가르치냐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데는 일종의 방법과 순서가 필요하며, 아이들 세대는 다른 세대와 아주
- 참고문헌
-
신옥순(1995).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임재택(1996). 현대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영명(2001). 행복한 아이 행복한 사람들-독일 킨더가르텐의 아이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연구개발위원회(1991). 유아교육원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옥련, 박찬옥(1996). 유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로이 윌킨스(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 여는 책
박도순, 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이영석(1998). 유아교육론. 형설
곽노의. 자유발도로프 유아학교. 2000년 꼬망세 5월
박의수외3(1995).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서영숙, 김경혜(2000).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이상금외3(1993). 2000년대를 향한 유아교육의 장·단기 발전방안.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발전정책 연구진
김주건(1996).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동아 세계대백과 사전(1995)
자료평가
- 2001년 자료로 올리신 레포트 였군요.. 어린이짐은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옮겨졌고 7차 교육과정이 나온 지금으로선 영유가 제도가 많이 바뀌 상태입니다. 아쉽게도 별 도움이 안되었습니다. 너무 씁쓸... 제가 새로 작성해서 참신한 레포트 올릴께요..
- yml***
(2008.09.19 17:2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