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 문제

Ⅱ.이론적 배경
1 유아교육의 의의
2 유아교육의 필요성

Ⅲ.세계의 유아교육
1. 한국의 유아교육
2. 영국의 유아교육
3. 독일의 유아교육

Ⅳ.세계의 유치원
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
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
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

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

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
2. 발전방향

Ⅶ.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는 그가 배운 것과 그것이 표현되는 방식에 의하여, 어떤 식으로는 영향을 받는다. 어린이는 태어나기 전의 사건에 관하여 직접적인 기억이 없다. 다만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구조 안에 깊숙이 간직된 결과들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한가지 목적은 개인의 타고난 능력의 계발을 촉진시키고, 타고난 소질을 충분히 확장하도록 허용하는 것이어야 한다. 모든 사물이 인간에게 관련되어 있고,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중요하다. 그에게 모든 것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주어진다면, 모든 능력이 깨어날 것이다. 실제로 이것은 종합적 교육과정을 가지고,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방법으로 올바른 교과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것들이 가르쳐지는 방법과 어린이에게 전달되는 나이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사실이 강조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적절한 나이에 삶에 대한 적절한 관계가 발달한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장의 힘이 되고 결국 효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어떻게, 무엇을, 왜 가르치냐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데는 일종의 방법과 순서가 필요하며, 아이들 세대는 다른 세대와 아주
참고문헌
신옥순(1995).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임재택(1996). 현대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영명(2001). 행복한 아이 행복한 사람들-독일 킨더가르텐의 아이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연구개발위원회(1991). 유아교육원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옥련, 박찬옥(1996). 유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로이 윌킨스(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 여는 책
박도순, 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이영석(1998). 유아교육론. 형설
곽노의. 자유발도로프 유아학교. 2000년 꼬망세 5월
박의수외3(1995).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서영숙, 김경혜(2000).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이상금외3(1993). 2000년대를 향한 유아교육의 장·단기 발전방안.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발전정책 연구진
김주건(1996).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동아 세계대백과 사전(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2001년 자료로 올리신 레포트 였군요.. 어린이짐은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옮겨졌고 7차 교육과정이 나온 지금으로선 영유가 제도가 많이 바뀌 상태입니다. 아쉽게도 별 도움이 안되었습니다. 너무 씁쓸... 제가 새로 작성해서 참신한 레포트 올릴께요..
  • yml***
    (2008.09.19 17:22: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시장의 개방을 거세게 요구하고 있고, 세계의 명문 대학들이 교육의 기본 철학, 방법론,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전면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내가 보기에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에게 교육을 통한 미래의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해답은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하고 있는 ‘실용’과 ‘국민 섬기기’라는 화두 속에 담겨 있다. 한국의 교육이 제대로 발전하

  • 조기유학 한국교육의 문제점 조기유학 정의 조기유학 이유 조기유학 의향
  • 교육에 이르는 총체적인 관리를 해주어야 성공적인 조기유학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을 찾아서 일찍부터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과 부모는 성공적인 조기유학의 가능성을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성공사례① 노정녀 - 경제학권위 카네기멜론대 조교수자료: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홈페이지조기유학을 떠났던 20대 한국 여성이 미국 명문대학의 교수가 됐습니다. 주인공은 캐나다 토론토대학 경제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28살 노

  • 교육학 싱가폴 교육 개혁
  • 속, 화학공업 등이며, 수출품은 유리, 수산물, 귀금속, 제약원료 등이다. 2007년 1월 현재 한국인은 약 13,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고, 2000년 6월 싱가포르 인구조사에 따르면 1년이상 장기체류하고 있는 한국인은 4,400명이었다. 이들은 주로 국제 비지니스에 종사하는 한국 회사 관계자, 싱가포르 기업 및 다국적기업에 근무하고 있다.Ⅱ 싱가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 1. 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의 배경영국 식민통치 시절의 교육은 기독교 선교회와 각

  •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목 차Ⅰ.서론Ⅱ.기업문화와 기업교육1.한국기업교육문화와 문제점2.기업문화와 교육Ⅲ.기업교육 전략1.사이버교육 전략2.기업교육 전략의 유의점Ⅳ.기업교육 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1. 미국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교육2. 미국기업 교육의 추세Ⅴ.결론참고자료Ⅰ.서론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기업교육이라고 한다. 교육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격과 방향이 달라진다고 본다면 기

  • [교육학]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 교육이 될 것이다. 그러나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에 평생교육의 개념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하였으며 유네스코 사무국에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때부터 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UNESCO 한국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