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택시의 기업문화 & 서비스정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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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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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K '친절'택시의 탄생
2.MK 택시의 `친절과 봉사`
3.MK 택시의 성공 (Success)
4.MK 택시로 배우는 경영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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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Greeting)
유봉식회장은 제일 먼저 인사를 하는 것부터 바꿔나가기로 했다.
직원들의 반발이 거셌지만 유회장은 10년 넘게 먼저 인사를 건넸고 인사가 싫어 퇴사를 하던 직원들도 마음이 열려 자발적으로 인사하기 시작했다.
유 회장은 "택시요금에는 친절과 서비스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택시기사가 인사를 하지 않으면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선언
포기하지 않고 친절이라는 목표를 향해 쉼 없이 달린 MK택시의 인사는 직원들의 의식개혁을 이끌어냈고
MK는 `친절 택시`라는 브랜드 파워를 얻기 시작했다 .
2. 장애자 먼저 태우기
몸이 건강한 일반 시민보다는 몸이 불편한 장애자를 먼저 배려하자는 유회장의 생각에서 장애자 먼저 태우기 운동을 시작하였다.
장애자에게는 요금도 10% 할인해줬다 .
하지만 이것 역시 쉽지가 않았다 .
직원들이 장애인 탑승을 외면했고 경쟁사들은 `병신 택시`라고 비아냥거렸다
. `장애인 우선 택시`라는 스티커를 택시에 붙였지만
기사들은 운행을 나가면서 떼어버렸다 .
유 회장은 "장애인을 태우는 것은 위대한 일이다"며 스티커를 떼지 말라고 호소했다 .
3개월후 일본의 기업들이 MK택시 후원기관으로 나섰다.
"MK택시가 사회를 위해 위대한 일을 하기 때문에 MK택시를 회사차원에서 이용하기로 했다"며 기업과 사회단체들이 MK택시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
스티커는 `위대한 일`의 상징이 됐고 택시기사들은 바빠지기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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