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택시의 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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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개요

1.2 선정동기

1.3 유봉식회장

1.4 MK기업소개

2. 본론

2.1 3C 분석

2.2 STP 분석

2.3 7P

2.4 SWOT 분석

2.5 한국택시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개 요
일본 택시업체 운전자들은 손님에게 직접 문을 열어준다. 고객의 머리가 차에 부딪혀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자들은 차문 위에 왼손이 대어준다. 비오는 날 도어 서비스를 할 때 운전자들은 우산에 고인 빗물이 고객에게 떨어지지 않도록 반대쪽으로 우산을 살짝 쳐서 빗물을 없게 만들고 고객에게 우산을 건네준다. 일본에 친절을 파는 택시가 관심을 끌고 있다. 바로 MK택시가 그 주인공이다
코트라 오사카 KBC에 따르면 1960년 택시사업 규제완화의 붐을 타고 재일교포 유봉식에 의해 10대의 택시와 24명의 운전자로 설립된 MK택시는 창업 50주년을 맞아 이제는 1500대의 영업용 차량과 4000여명의 종업원을 갖춘 교토의 대표적인 택시운수업체로 성장했다.
MK택시는 신입사원 교육에서부터 친절을 강조하기로 유명한데 간단하게 '운전사가 직접 택시 문을 열어주는 서비스'로 MK택시의 친절을 정의할 수 있다. 신입사원 교육 중 한 사원이 직접 도어 서비스를 보여주는데, 이렇게 문을 열어주는데 걸리는 시간은 4.5초에 불과하다. MK택시의 유일한 채용기준은 '기존에 택시 운전사로 일한 경험이 없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기존 경험이 오히려 MK에서 일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 이 업체에서는 채용된 운전사 중 철저한 매너교육과 단계별 시험을 거쳐 전체의 약 10% 정도의 최상위 베스트 드라이버를 하이어로 선발해 운영하는 VIP대상 운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60년대 불친절의 대명사였던 운전사의 서비스 개선은 물론, '운짱'이라고 천대받던 택시기사의 사회적 이미지도 상승시켰다는 것이 MK측의 평가다. '시련을 넘어서 고객의 지지를'이라는 구호뿐 아니라 '손님이야 말로 우리를 지켜준다'는 경영자의 방침은 물론 10년이 넘은 베테랑 운전자라 하더라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든지 재교육을 받아야하는 엄격한 MK의 시스템을 못 견디고 1년 안에 이직하는 이직률은 높은 편이지만 3년 이상 근속자의 이직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여러 기업에서 MK택시의 친철 경영을 도입하고자 여러 부문에서 벤치마킹을 했지만 크게 성공을 거두지 못한 지적에 대해 MK 담당자는 "친절이라는 부문은 경영자의 솔선수범없이 종업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타 회사에서 쉽게 모방할 수 없다"면서 "MK택시의 우수한 직원을 스카웃해가도 그 직원이 스카웃된 회사의 이질적인 분위기속에서 MK택시의 습관을 지속시키지 못해 효과가 없었다"고 전했다.
현재 MK택시는 택시 2만 대 운전기사 10만 시대를 준비하면서 택시대학을 설립한다는 구체적인 비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1.2 선정동기
오늘날의 기업은 고객만족경영을 넘어선 고객감동경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욱이 서비스 산업의 비중에 높아짐에 따라 고객들의 감성을 누가 먼저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을 성장시키는 건 더 이상 CEO 와 회사중역들의 능력만이 아닌, 고객들의 신뢰와 믿음과 같은 로열티라는 건 이제 모두가 주목하는 사실이다. 고객이 외면한 기업은 경쟁력이 죽어버린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MK택시는 오래전부터 이 점을 다른 기업들보다도 가장 먼저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영방침을 세우고 실천해왔다고 자부한다. 또한 택시 업계에서 도어 개폐 서비스, 기모노 할인,공항 합승 택시 등, 기존 사업자에는 없는 아이디어를 차례차례로 만들어 낸 서비스 정신에 있어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수업을 듣다보면 가장 많이 사례로 언급되고, 아직도 많은 한국 기업들은 MK택시의 경영방침, 정신들을 배우고자 일본 MK택시로 연수를 간다.
이제 시선을 돌려 우리나라 택시산업을 떠올려보자. 친절함과 불친절함 중에 어느 표현이 더 익숙한가? 연말연시에는 택시의 승차거부로 인해 한동안 뉴스에서 떠들썩 했던 기억이 있다. 택시 미터기의 조작, 카드 제시했을 경우에의 귀찮아하는 태도는 고사하고 기본적인 인사마저도 개인의 역량에 달린 문제로 치부하고 있는 현실이다. 택시를 이용하고 나서 만족을 얻는 승객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그렇다면“친절”이라는 보이지 않고 막연한 이 개념을 어떻게 깐깐한 일본 고객들을 사로잡았을까? 서비스업이라는 산업자체가 사람이라는 자원을 경영하는 것인데 유회장은 어떻게 인적관리를 해왔을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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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leeyongsool81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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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70538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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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ljw2373/80105244177
http://blog.naver.com/topimageclub/100033765007
http://ja.wikipedia.org
http://ko.wikipedia.org
착한택시이야기 최계한 장경근 지음

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0757377 광주 불친절 택시 퇴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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