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MK택시 서비스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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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선정이유
2. 본론
회사소개
3C
STP
7P
우리나라 택시가 MK화 될 수 없는 이유
3. 결론
전략
소감
본문내용
인터넷을 활용하는 광고를 하라
인터넷 광고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인터넷사용자에게 광고를 밀어내기 식으로 전달
하는 푸쉬형으로 배너광고, 컨텐츠광고, 막간광고,
전자우편이 속하며 인터넷사용자들이 자신의 광고
를 보러 오도록 하는 풀형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광고형태가 있다.
옆에 그림은 MK택시 홈페이지이다. 오사카, 도쿄,
나고야, 삿뽀로 등 일본대표도시에 지점을 가지고
있는 MK택시를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상세히 MK택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계절마다 볼거리가 있는 명소를 소개하고 고객들에게 자세한 MK택시운임을 제공해준다.
영어와 일어로 홈페이지를 볼 수 있게 구성하였고 각 지점 서비스 담당자의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적어놓았기 때문에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옥외광고를 활용하라
달리는 택시위에 부착된 작은 택시등은 하트 모양
안에 LED로 MK 로고가 부착되어 있어 어두울 때
나 멀리 있어도 한눈에 MK택시임을 알아 보일 수 있게 한다. 하루에도 수십 km를 이동하는 자동차에 독특한 디자인의 택시 등은 달리는 순간까지도 고객에게 MK택시임을 톡톡히 인식시켜준다.

광고를 통한 촉진정책은 기업이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가 신속하게 전달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광고의 도달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 측정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 판매촉진
가격할인
가격할인은 서비스의 가격을 낮추는 전략으로서 신 제품일 경우 구매를 유도하기위해 고객을 유인하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된다. 너무 빈번한 가격할인정책은 소비자로 하여금 서비스질의 수준을 의심할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준의 가격과 패키지 서비스 제공시에 가격할인 정책을 벌인다 던지 등을 파악한 촉진활동을 해야 하며 가격할인의 효과는 고객의 가격 민감도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여 세밀한 전략을 짜야한다.
(MK택시 홈페이지 게시된 가격할인정책)

가격할인은 차별적인 촉진정책이 아니므로 쉽게 경쟁사에 모방이 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홍보 할 때나 기업의 인지도를 알리기 위해서는 효과가 빠르다.
판매촉진을 위해 서비스의 가격을 낮추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 중에 하나다.



- 대인 커뮤니케이션
고객서비스
MK택시는 신체 장애인을 먼저 승차시키는 것으로 유명해졌다. MK택시는 ‘시민에게 보답하는 택시' 운동을 전개하였고 사원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여 신체 장애인에게 택시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MK택시는 사원 회의에 신체 장애인 대표를 초대하여 '신체 장애인 우선 승차를 실행하겠습니다.'라고 선언했다.
이 사진은 MK택시가 운영하고 있는 버스의 외부, 내부 사진이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쉽게 버스를 승,하차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참고문헌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8
최계환, 장경근, 착한 택시 이야기, 야누스, 2009
김복례, MK의 기적, 청출문학사, 1991
나카무라 겐이치, 노구치 고이치, 안녕하세요. KM택시 유봉식입니다, 월북, 2004
네이버 블로그 ‘cool 과 warm 감성의 차이’
네이버 블로그 ‘JP Fund’
MK 택시 한국 홈페이지 http://www.kormk.com/
MK택시 일본 홈페이지 http://www.mk-group.co.jp/ (사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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