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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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회사 연혁
(2) 회사 현황
(3) 회사 요약 재무정보

Ⅱ. 초코파이 소개

(1) 초코파이의 탄생
(2) 초코파이의 변신

Ⅲ.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1)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배경
(2) 공산권 붕괴와 러시아 진출
(3)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Ⅳ. 중국시장의 환경분석

(1)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
(2) 중국 제과시장 소비자 현황
(3) 경쟁사 분석
(4) 중국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위기

Ⅴ.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Ⅵ.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Ⅶ. Marketing M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Ⅷ. 결 론

(1) 중국 진출 성공 요인
(2) 최종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② 해외진출
국내 껌 시장 점유율 1위의 롯데는 국내 시장의 포화상태 파악 해외진출 모색 중이다. 중국 껌 시장 진출 후 연간 20%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롯데는 93년이후 18~20%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롯데껌 제품별 매출순위 1. 커피껌, 2. 스파우트껌, 3. 5매껌, 4. 레츠고껌, 5. 프레시스껌(커피껌, 스파우트껌이 주력상품) 판매지역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거의 모든 도시에서 고른 매출성과를 올리고 있고 중국 전역을 커버하고 있다.(주 타겟은 10대 젊은층)
롯데제과는 2004년 인도 현지법인인 「테리스사」를 인수한데 이어 2005년 중국 제과회사인 「금호식품」을 인수하는 등 해외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제과는 중심거점인 중국과 인도를 발판으로 삼아 대만, 러시아, 동남아, 중동지역 등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롯데제과 김상후 사장에 말에 의하면 “현재 러시아는 초콜릿과 껌을, 중국은 껌과 비스켓, 초코렛, 초코파이를 인도는 캔디, 초코파이 등 각 지역의 취향에 맞게 품목을 선별해 치중하고 있다”며 앞으로 롯데제과의 5대 메가 브랜드를 글로벌화해 메가 브랜드 하나당 10억불 이상의 가치로 끌어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롯데제과의 해외시장 진출은 판매법인 뿐아니라 생산법인까지 현지에 구축하고 있는 시스템”이라며 “중국은 청도에 비스킷 공장, 위해에 아이스크림 공장, 북경에 껌, 초코파이 공장, 상해에 초코렛 공장과 판매지주회사를 설립한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사장은 이에 따라 “2018년에는 국내매출 3조, 해외매출 4조 5000억을 계획하는 등 한계에 달한 국내시장보다는 글로벌 확대에 더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아시아투데이 신문기사 2010. 4. 3

2) 크라운제과
① 연혁 및 제품
- 1947년 영일당 제과 설립 후 1956년 크라운으로 상호 변경
2005년 해태 제과를 인수하여 제과업체 일위탈환의 기회를 찾고 있다.
- 1983년 빅파이 출시
크라운 초코파이 보다 먼저 출시 된 파이류 제품으로 초코파이와 경쟁을 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 1989년 초코파이 출시
크라운 초코파이를 출시했지만 오리온 초코파이의 선점으로 빛을 보지 못 하였다.

② 해외 진출
크라운제과는 우선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해외기업들과의 크로스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늘려 왔다. 대만의 이메이, 왕왕, 콰이콰이 등 현지 제과업체와 제휴를 맺고 신제품을 조달하는 한편 현지 제과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크로스마케팅은 중국 등의 신흥시장 직접 진출로 발전되고 있다. 크라운 죠리퐁을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5월 중국 상하이에 1호 공장을 준공한 데 이어 현재 베이징에 2호 공장을 준비 중이다. 앞으로 충칭, 광저우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 신문기사 2005. 6. 22


3) 켈로그
- 1906년도 설립
17개국에서 생산되어 전 세계 180여 개국에서 판매 되고 있다. 쿠키, 크래커, 토스
참고문헌
오리온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m)
오리온 초코파이 공식 홈페이지 (www.chocopie.co.kr)
삼성 경제연구소 (www.seri.org)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www.kotra.or.kr)
글로벌경영 CASE 100 - 박의범, 권종욱, 오대혁 공저 두남, 2009.
차이나 마케팅 – 김용준 저 박영사, 2006.
한국일보, “초코파이는 좋은 친구" 中 마음부터 사로잡다, 2010년 3월 21일자.
서울경제, [기업이 뛴다] 오리온, 2010년 3월 9일자.
동아일보, 과자로만 올해 매출 1조원… 맛에 감동을 담았다. 2009년 12월 28일자.
헤럴드 경제, 대만 과자회사 왕왕, 미디어 재벌 노리나?, 2009년 1월 31일자.
매일경제, 오리온의 힘! 올 中 매출만 5천억원, 2009년 9월 27일자.
머니투데이, [경쟁의시대]크라운제과, 글로벌경쟁력 강화, 2005년 6월 22일자.
윤세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삼성경제연구소, 2009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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