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절차,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모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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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도덕성개념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제 3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
3.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
4.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
5.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과의 내용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에서 다루는 사실적 지식도 아니고, 수학 등에서 다루는 논리적 지식이나 미술이나 음악 등에서 다루는 심미적 내용도 아니다. 도덕과의 내용은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고,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며, 또 그것을 정당화하는데 요구되는 규범적이고 당위적인 것이다. 비록 도덕과에서 사실적 지식, 논리적 지식 등을 다루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위치를 차지할 뿐이고, 도덕과의 중심적인 내용은 규범적이고 당위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이다.
도덕과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제기되는 도덕적 문제를 올바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여기서 ‘일상생활’이란 학생들의 전 생활 영역, 곧 개인으로서의 생활, 가정-이웃-학교와 같은 근린(近隣)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생활, 보다 넓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생활 및 한 국가와 민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생활을 의미한다. 도덕과에서는 학생들이 이 같은 일상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요구되는 덕과 규범들을 다룬다.
그런데 이 같은 학생들의 일상 생황에 요구되는 규범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들만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지금’, ‘여기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규범이다. 그러한 규범들 중에는 서구의 민주주의적 가치에 뿌리를 둔 것도 있고, 외래 종교에 뿌리를 둔 것도 있으나, 주된 규범들은 오늘날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우리의 도덕적․윤리적 문화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요컨대, 도덕과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은 우리의 전통에 뿌리를 둔 것이며, 동시에 오늘날 우리의 삶을 규제하고 방향을 짓는 원리로서 작용하고 있는
참고문헌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권혁내 외(1993),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남궁달화(1996),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박용헌·이돈희·이홍우(1986),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박익종(1982),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재 역(1996), 현대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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