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학습지도][교육지도]사회과 맞춤학습, 수학과 극한개념학습, 영어과 열린학습, 국어과 동시창작학습, 한문과 교수학습, 도덕과, 체육과 탐구학습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비교
- [교육실습] 도덕과수행평가에 관하여
- 목차
-
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유의점
Ⅳ.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교사들의 올바른 수학관이 정립되어야 한다
2. 교사의 교재 내용 파악 능력이 신장되어야 한다
Ⅴ.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특성 및 원리
1) 학습 목표․내용․방법의 통일 원리
2) 동태화와 구조화의 지도원리
3) 민중성과 사회성의 지도원리
4)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5)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
2.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방법
1) 역사학 개념의 이해와 학습지도
2) 역사의식의 발달과 학습지도
3) 역사분야의 내용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도
Ⅵ.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탐구의 정의
2. 탐구학습
3. 탐구학습의 형태
4. 교사는 수업을 실험해야 한다
5. 과학과에서는 학습문제를 교사가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Ⅶ.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교수․학습지도 계획
2. 교수․학습지도 방법
3. 교수학습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실제로 수업진행에 있어 모든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예상하지 못한 가변적인 요소들이 수업 시간에 도출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 앎의 과정이 단선적인 단계들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데에 있을 것이다. 즉 도덕적 문제 사태의 심각성은,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단계에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규범`을 찾아보고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을 찾아보는 단계에서 보다 더 깊고 절실한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의 단계는 순서적이고 배타적인 활동의 묶음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는, 우리의 앎의 과정의 특징적인 측면을 간략화 하여 제시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수업은 바람직한 수업의 원리를 체득한 교사에 의하여 자유롭게 진행될 때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도덕과 수업의 도입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도덕 교과서에 실려 있는 대부분의 내용은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 생활 장면을 제시라고 있으므로,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문제 사태의 제시는 교과서의 내용이 아닌 다른 자료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다만 문제 사태로 제시되는 것은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경험과 밀접한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사태는 학생들의 관심 유발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그 규범을 일상 생활에 관련짓는 일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학생들 의 생활 경험이나 생활 영역도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권재술외,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 서규선, 도덕·윤리과 교육환경론, 도덕윤리과교육 제 9호,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1998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현장 교사를 위한 사회과 학습 지도, 1990
◎ 이용률,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Ⅰ, 서울 : 경문사, 1997
◎ 이익섭,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문학사상사, 1998
◎ 전국한문교사모임 당상동 모임, 2001 한문교육의 실제-수업 사례 및 지도안 모음집, 전국한문교사모임,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