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유의점

Ⅳ.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교사들의 올바른 수학관이 정립되어야 한다
2. 교사의 교재 내용 파악 능력이 신장되어야 한다

Ⅴ.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특성 및 원리
1) 학습 목표․내용․방법의 통일 원리
2) 동태화와 구조화의 지도원리
3) 민중성과 사회성의 지도원리
4)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5)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
2.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방법
1) 역사학 개념의 이해와 학습지도
2) 역사의식의 발달과 학습지도
3) 역사분야의 내용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도

Ⅵ.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탐구의 정의
2. 탐구학습
3. 탐구학습의 형태
4. 교사는 수업을 실험해야 한다
5. 과학과에서는 학습문제를 교사가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Ⅶ.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교수․학습지도 계획
2. 교수․학습지도 방법
3. 교수학습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실제로 수업진행에 있어 모든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예상하지 못한 가변적인 요소들이 수업 시간에 도출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 앎의 과정이 단선적인 단계들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데에 있을 것이다. 즉 도덕적 문제 사태의 심각성은,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단계에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규범`을 찾아보고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을 찾아보는 단계에서 보다 더 깊고 절실한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의 단계는 순서적이고 배타적인 활동의 묶음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는, 우리의 앎의 과정의 특징적인 측면을 간략화 하여 제시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수업은 바람직한 수업의 원리를 체득한 교사에 의하여 자유롭게 진행될 때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도덕과 수업의 도입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도덕 교과서에 실려 있는 대부분의 내용은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 생활 장면을 제시라고 있으므로,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문제 사태의 제시는 교과서의 내용이 아닌 다른 자료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다만 문제 사태로 제시되는 것은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경험과 밀접한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사태는 학생들의 관심 유발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그 규범을 일상 생활에 관련짓는 일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학생들 의 생활 경험이나 생활 영역도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 권재술외,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 서규선, 도덕·윤리과 교육환경론, 도덕윤리과교육 제 9호,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1998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현장 교사를 위한 사회과 학습 지도, 1990
◎ 이용률,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Ⅰ, 서울 : 경문사, 1997
◎ 이익섭,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문학사상사, 1998
◎ 전국한문교사모임 당상동 모임, 2001 한문교육의 실제-수업 사례 및 지도안 모음집, 전국한문교사모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육제도>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수업이 이루어진 점, ③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시킨 점, ④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한 것 등으로 꼽을 수 있다. ( 2 ) 교수요목기 ( 1946~1954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이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①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② 교과는 분과

  • [교육사회심리학] 교육집단화
  •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제도로 종합 고등학교제라고 한다. 종합고등학교 체제하에서는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도하기 위해서 계열구분 및 능력별 반편성을 한다.   모든 학생들이 한 지붕 밑에서 공부하도록 한다는 것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학교에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평등이라는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며 학생들의 능력, 관심, 진로 등에 따라 계열을 구분하거나 능력별로 반편성하는 것은 교수-학습

  • 21세기를 대비한 과학교육
  • 도덕적인 인간 ② 슬기로운 인간상 : 지식, 정보, 기술을 창조하는 지혜로운 창조적인 인간 ③ 열린 인간상 : 지역에서 국가와 전세계로 확장, 세계시민 임과 동시에 국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진취적이고 당당한 한국인 ④ 일하는 인간상 :건강한 직업 윤리관을 가지고 일자체를 귀하게 여겨 자율적이고 생산적인 인간 2) 21세기를 지향하는 교육의 기본 특징 ① 학습자 중심 교육 : 편의 중심 교육 행정에서 탈피,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

  • [학교사회] 수준별교육과정의 원리에 대한 접근
  • 교육 방법과 내용을 활용했으며, 학생의 학습 정도에 따라 학습의 깊이나 진도를 달리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서당의 교육은 개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는 하였지만, 비공식적인 사 설 교육이며 교육이 보편화되기 이전에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다는 점에 서 오늘날의 학교 교육과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개별화의 원형이라는 점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2)근대 학교의 개별화 수업우리나라는 1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