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5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
교수요목기
-1945 8.15 광복 이후, 전체주의적인 식민지 교육에서
민주주의적인 자주 교육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정X, 교수 목표 지도시 유의
사항X, 가르칠 주제 정도만 열거
-두 차례 교수요목
1)1945 조선체조연맹, 미군정 과도기에
2)정부 수립 후 1948 교수 요목기에 제정
-초등~ 고등까지 체육 필수
-명칭 : 일제 강점기 체조->
초등-보건, 중등- 체육·보건, 고등 체육
제1차 교육과정기(1955-1963)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큼
-최소한의 필수적인 교육 내용만 표시하여 국가 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임을 명확히 함
-반공 교육, 도의교육, 실업 교육을 강조, 전인 교육을 지향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1차 교육과정기(1955-1963)
*제1차 체육과 교육과정
1차 교육과정
(1954-1963)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교과중심 (생활중심침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초등: 보건, 중등: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리듬놀이
4. 위생
결과중심
학교급별 목표 제시
대영역:
체조, 스포츠, 무용, 위생,
체육이론
보건: 초등
체육: 중등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이 시기에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봄. 이를 교육과정의 개념상 ‘경험중심 교육과정 or 생활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부름
-총론 ‘교육과정은 곧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이 총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경험 여하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라고 정의
-반공·도덕 강조
1차 교육과정
(1954-1963)
2차 교육과정
(1963-1973)
경험(생활)중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춤 놀이
4. 보건위생
결과중심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교과중심 (생활중심침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과 & 보건과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리듬놀이
4. 위생
결과중심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2차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는 학년군별 목표 설정
-중학교는 한년별 목표 설정
-1차 교육과정 목표를 요약한 형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위생과 안전, 레크레이션의 5가지 목표
경험중심 교육과정 영향으로 레크레이션이라는 새 영역 추가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정 상 처음으로 교육과정심의회에서 시안 확정하고 2년간의 실험 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 된 것
-1960 미국 교육계를 주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효과적인 지식 습득을 위해서는 지식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되, 학생 스스로가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에 바탕
-반공·도덕이 사라지고, 중등학교에 도덕과 신설
3차 교육과정
(1973-1981)
학문중심 (한국화)
발달교육모형
체력모형
체육
운동 1. 기초적 운동
2. 기계 3. 육상 4. 공
5. 수영 6. 무용 7. 보건
결과중심
2차 교육과정
(1963-1973)
경험(생활)중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춤 놀이
4. 보건위생
결과중심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3차 체육과 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