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
교수요목기
-1945 8.15 광복 이후, 전체주의적인 식민지 교육에서
민주주의적인 자주 교육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정X, 교수 목표 지도시 유의
사항X, 가르칠 주제 정도만 열거
-두 차례 교수요목
1)1945 조선체조연맹, 미군정 과도기에
2)정부 수립 후 1948 교수 요목기에 제정
-초등~ 고등까지 체육 필수
-명칭 : 일제 강점기 체조->
초등-보건, 중등- 체육·보건, 고등 체육
제1차 교육과정기(1955-1963)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큼
-최소한의 필수적인 교육 내용만 표시하여 국가 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임을 명확히 함
-반공 교육, 도의교육, 실업 교육을 강조, 전인 교육을 지향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1차 교육과정기(1955-1963)
*제1차 체육과 교육과정
1차 교육과정
(1954-1963)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교과중심 (생활중심침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초등: 보건, 중등: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리듬놀이
4. 위생
결과중심
학교급별 목표 제시
대영역:
체조, 스포츠, 무용, 위생,
체육이론
보건: 초등
체육: 중등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이 시기에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봄. 이를 교육과정의 개념상 ‘경험중심 교육과정 or 생활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부름
-총론 ‘교육과정은 곧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이 총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경험 여하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라고 정의
-반공·도덕 강조
1차 교육과정
(1954-1963)
2차 교육과정
(1963-1973)
경험(생활)중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춤 놀이
4. 보건위생
결과중심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교과중심 (생활중심침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과 & 보건과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리듬놀이
4. 위생
결과중심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2차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는 학년군별 목표 설정
-중학교는 한년별 목표 설정
-1차 교육과정 목표를 요약한 형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위생과 안전, 레크레이션의 5가지 목표
경험중심 교육과정 영향으로 레크레이션이라는 새 영역 추가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정 상 처음으로 교육과정심의회에서 시안 확정하고 2년간의 실험 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 된 것
-1960 미국 교육계를 주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효과적인 지식 습득을 위해서는 지식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되, 학생 스스로가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에 바탕
-반공·도덕이 사라지고, 중등학교에 도덕과 신설
3차 교육과정
(1973-1981)
학문중심 (한국화)
발달교육모형
체력모형
체육
운동 1. 기초적 운동
2. 기계 3. 육상 4. 공
5. 수영 6. 무용 7. 보건
결과중심
2차 교육과정
(1963-1973)
경험(생활)중심
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
체육
놀이 1. 체조놀이
2. 놀이
3. 춤 놀이
4. 보건위생
결과중심
교육사조
교육모형
명칭
내용영역
지도방법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3차 체육과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
  • 초등 체육의 내용과 방법초등체육 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목차초등체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모형우리나라 초등 체육교육과정의 변천초등체육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해석적 분석1. 초등 체육 교육과정 이론적 모형학문중심모형인간중심모형개인의미모형발달교육 모형체력모형스포츠교육모형움직임교육모형초등체육교육과정1) 움직임교육 모형R. Laban에 의해 제시 - 체육의 내용 : 인간의 움직임 - 움직임교육의 목표 : 법칙의 학습 , 자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과정, 현황과 운영상의 문제 등을 살펴보고, 이어 현재 쟁점이 되는 사항들을 검토한 후 문제점과 앞으로의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장. 학교운영위원회 1. 학교운영위원회(초․중등교육법 제31조)?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국공립 및 사립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에 설치하는 심의자문 기구. 1995년 12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

  •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교수요목기1945 8.15 광복 이후, 전체주의적인 식민지 교육에서 민주주의적인 자주 교육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정X, 교수 목표 지도시 유의사항X, 가르칠 주제 정도만 열거두 차례 교수요목 1)1945 조선체조연맹, 미군정 과도기에 2)정부 수립 후 1948 교수 요목기에 제정초등~ 고등까지 체육 필수명칭 : 일제 강점기 체조-> 초등-보건, 중등- 체육보건, 고등- 체육 으로제1차 교육과정기(1955-1963)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우리 손으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 도덕과(도덕교육), 사회과(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과학과(과학교육), 체육과(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미술과(미술교육), 영어과(영어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1. 듣기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3) 내용의 연결과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5) 주의를 집중해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
  • 교육과정을 적용하면서 선택중심의 수요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고자 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학교 간의 구분을 없애며 교과군제를 도입하고 있다. 또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수준별교육과정을 다양한 유형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열 번째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이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변화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수준별 수업으로 전환한 것이다. 또한 체육과목을 필수과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