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팀제의 정의 및 국내 도입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분석목적
2) 본론
(1) 개념정의
1. 팀제란?
2. 팀제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3. 올바른 팀 운영 방안
4. 팀장이 갖춰야 할 조건
(2) 사례
3) 결론
- 본문내용
-
2. 팀제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a. 도입배경
팀제는 경쟁심화, 환경변화의 가속화에 대응하여 기존 수직적이고 하부로 내려 갈수록 비대해지는 계층형 조직구조를 탈피하여 수평조직화와 슬림화 원리에 충실하여 조직 내 거의 모든 하위단위들이 팀으로 재편성 되었다. 이에, 능력주의 인사를 실현하고, 직급과 직책에 따라 분리운영하며 조직명을 일괄 변경 (부팀, 과그룹 or 파트)하는 등 신인사제도를 시행하기 위한 조직관리 측면과 조직의 기능역할 및 성격 변화를 통하여 지속적 성장 발전을 위한 현실적 측면 등을 따져 도입하게 되었다.
b.필요성
근대화부터 우리의 일상생활이 점차 서구화 되며 집단의 가치보다 개인적 가치를 더 중요시 하게 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런 개인주의적 성향이 사회전체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우리가 근무하고 있는 근무환경 또한 자연스럽게 변하게 되었다.
수직하달 식의 피라미드형조직의 고정적인 근무환경이 타 조직과 비교하였을 때 비효율과 약화 된 경쟁력에 따라 수평적인 팀 제도가 각광 받게 되었다. 2차, 3차 산업보다 아이디어와 계속적인 혁신이 필요한 정보산업에서 창의력을 중시하는 사회풍조가 일게 됨에 따라 정보 흐름이 신속하고 원할한 조직 링크가 필요하게 되었고, 기존 지시 감독형보다 소규모 자율적 팀이 효율성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3. 올바른 팀 운영 방안
- 실질적 목표관리 :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의 부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