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국제경영자(Developing Global 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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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사회문화와 조직문화
2. 문화 상대주의와 문화 절대주의
3. Ethnocentrism(자민족 중심주의 or 자문화 중심주의)
4. Becoming a Global Manager
5. 미국의 관리 이론이 다른 나라에 잘 적용될 것인가?
6. 문화에 걸쳐서 유능하게 되는 것
7.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8. High context culture 와 Low context cultuer
9. Cultural Perception of Time (monochromic 과 polychronic)
10. A Contigency Model for Cross-Cultural Leadership (교차문 화 리더쉽의 우연성 모델)
11. Expatriate record.
12. 해외 주재원
13. 해외 업무에 있어서 조직행위 문제점을 피하는 방법
14. 역문화 충격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 경제에서 경영은 많은 행동과 생각의 유형이 존재한다. 기업이 문화적으로 동질적인 국내에서만 경영활동을 전개하던 시대에는 해외의 문화적 환경을 특별히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국제 기업이 범세계적으로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경우에는 본사국과는 전혀 다른 이질적인 문화적 환경에서 기업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함께 일하다 보면 오래지 않아 사회적 규율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같은 상황일지라도 다르게 행동하도록 배워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제경영자는 자국문화와 외국문화의 이질성과 유사성을 파악하고 이를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 반영하여 현지시장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다. 국가들 간에는 태도, 신념, 의식, 모티베이션, 지각, 도덕성, 진실, 미신 및 무수히 많은 여러 문화적 차이점들은 개인의 시장행위에 깊게 영향을 미친다. 서로 다른 국가의 문화에는 가끔은 놀라올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국제적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자는 이러한 차이점들에 대해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챕터에서는 사회문화와 조직문화를 정의, 대조해보고 서로 다른 문화관점에 대해 논하며, 국제 경영자가 되는 것을 연구하고, 다른 나라에서의 미국경영이론을 적용해 보는 등 국제 경영자가 되는 것을 논할 것이다.
참고문헌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전영사 출판 이진규
문화를 알면 경영 전략이 보인다. 일조각사 출판 김중순
글로벌 기업의 인간 경영. T&D컨설팅출판 정재창
국제 비즈니스, 문화가 좌우한다. 창해 출판 곽무섭
인간관계의 이해와 실천 최애경 무역출판사 2002
국제인적자원 관리전략 김원형 학지사 1999
조직행위론
국제 비즈니스. 허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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