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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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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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1) 경영이념 및 기본가치
(2) 월마트의 경영철학
- Always Low Price 정책
- Roll Back 정책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2.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전략
(1) 월마트와 P&G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
(2) 월마트의 공급업체 M&A 시도
▶수직적 통합 (후방통합)
3.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
(1) 세계 각국에서의 성공사례
▶EPRG 모형
▶지역통합 효과
▶문화환경과 국제경영활동
4. 한국시장 진출 실패사례
(1) 진출방식 결정
▶해외시장 진출방식 결정기준
(2) 전략실행에서의 실패
▶문화환경과 국제경영활동
▶본원적 경쟁전략과 스프레드 전략
5. 결론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는 핵심역량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다음과 같은 동기에 의해 유인을 가지게 된다. 첫째로 같은 자원과 위험을 공유함으로써 상호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동기에 이루어진다. 둘째 한 산업에서의 표준이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형성되어질 것을 기대하여 이루어지는 전략적 제휴도 있다. 셋째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시장 진입의 속도를 놓이려는 동기에서도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기업 활동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동기에서도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다.
월마트와 P&G의 전략적 제휴 사례 역시 이와 같은 이유로 서로 윈윈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전에는 주로 첨단산업 분야에서 국제 제조기업 간에 수평적으로 많이 이루어졌으나 근래에 들어서는 월마트와 P&G와 같은 유통기업과 제조기업 간의 수직적 제휴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직적 제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현상은 유통분야의 큰 변화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반적으로 제조업체의 일방적 지배로 이루어지던 유통현상이, 유통 기업의 급성장으로 상대적으로 양자 간에 균형상태로 이전해가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기업간 경쟁에서 수많은 경쟁요소 모두에서 지속적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는 기업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상호의 약점과 강점을 보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의 현상은 갈수록 그 수에 있어서는 일반화되면서, 그 형태에 있어서는 다양화될 것이다. 여러 요인에 의한 유통환경의 변화를 제조업체의 지배력이 종전만 같지 못하게 하는 원인들이 속속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유통업체간의 업태간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어 유통업체는 좋은 이미지를 지닌 제조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2) 월마트의 공급업체 M&A 시도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공급업체들의 제품 운송을 직접 수행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공급업체들과 협상에 착수했다. 물류비를 낮춰 제품가격 인하를 꾀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다른 소매업체들의 물류비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비즈니스위크 최근호에 따르면 월마트의 켈리 아브네이 운송담당 부사장은 올초부터 4000여개 미국 매장과 샘스클럽에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들과 만나 이 문제를 협의했다. 월마트는 물류비용을 절감해 제품 단가가 낮아지면 판매가 늘어나 제조업체들에도 이익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제품 공급업체들의 운송사업을 모두 가져오면 월마트는 6500대의 트럭과 5만5000대에 달하는 트레일러의 효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잡음이 빚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비용 절감 규모를 산정하는 과정에서 월마트와 공급업체 간 입장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구매력을 지닌 유통업체의 횡포로 제조업체들이 자칫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제품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보유 트럭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결국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늘어난 물류비용을 다른 소매업체에 떠넘겨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동일 점포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월마트가 판매 부진을 비용 절감으로 메우려 한다는 지적도 제기한다.

▶수직적 통합 (후방통합)
위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범위 확장 측면에서 봤을 때 공급업체와의 M&A를 시도하고 있는 월마트의 행보는 가치사슬의 범위를 넓히는 방향으로 수직적 통합, 특히 후방통합에 해당한다. 후방통합의 경우 가치사슬의 길이를 줄여서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월마트 역시 비용절감의 목적으로 후방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3.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
월마트의 해외 시장 개척이 시행착오를 거듭하다 결실을 맺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열혈 축구팬인 브라질 사람들에게 골프채를 팔고 푹푹 찌는 무더위의 멕시코에서 스케이트를 팔았던 월마트가 이제 시행착오를 딛고 해외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월마트는 1990년대 초 해외 시장으로 진출한 이래,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왔다. 그러나 이제 현지 유통업체 인수, 현지 전문가 고용, 현지 소비자 특성 파악 등 효율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됐다.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월마트 해외사업부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월마트 해외사업부를 독립된 개별 업체로 할 경우, 월마트 미국 사업부, 홈디포, 까르푸에 이어 세계 4위 유통업체가 된다. 현지 할인유통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독일에서 월마트는 아직 적자를 내고 있다. 그러나 월마트는 싱글족을 위해 쇼핑을 하면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싱글 쇼핑 나이트' 등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각종 이벤트를 벌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국에서는 지난 1999년 인수한 자회사 ASDA가 큰 성과를 거두며 순항중이다. ASDA는 오랫동안 저렴한 가격을 특징으로 내세우는 영국 대형 마트로 월마트의 이미지와 유사해 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진 것이다. 일본에서는 2002년 세이유 지분을 일부 인수한데 이어 올해 초 세이유 보유 지분을 100%로 늘리며 일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과거 1991년 월마트가 해외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지 못했다. 또한 멕시코 시장 진출 당시에는 월마트는 573개의 크고 작은 월마트 산하의 지점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NAFTA 조약 이전에는 멕시코 시장 진입에 난관을 겪고 있었다. 당시만 해도 월마트의 해외 시장 전략은 단순히 미국에서 하는 방식을 외국으로 그대로 옮기면 될 것이라는 정도였다. 그러나 월마트의 슬로건이 “Every Day Low Price”는 높은 관세로 인하여 실현 불가능 하였고 멕시코의 낙후된 물류시스템에서 오는 손해(멕시코의 낙후된 도로 사정, 운송 차량의 부재 등)와 문화와 관습에서 오는 지역 운영자들과의 마찰도 큰 문제였다. 하지만 이 모든 문제점들은 NAFTA가 체결되자마자 손쉽게 모두 풀려 나갔다. 그 이유는 그 동안 10%이상에 육박하던 관세가 3%이하로 급감하면서 월마트의 가격 경쟁력이 멕시코의 국내 도매 기업들과 경쟁할 만한 가격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또한 NAFTA 조약 후 유입된 대규모의 기업들은 멕시코의 산업 인프라와 운송 인프라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일조하여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물류, 운송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멕시코에서의 월마트의 성공은 미국에서의 성공을 사업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전형적인 Globalization의 경영 전략을 지역 특성에 따라 수정을 가하는 형태로 기본적인 월마트 경영의 틀은 매장의 운영, 운송 시스템, 재고 관리 등에 걸쳐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1995년 월마트는 브라질에서도 '수퍼마켓식'의 모델을 그대로 적용했다. 그러나 처음에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브라질 사람들은 집 가까운 곳에서 장을 보는 것을 선호해 차까지 끌고 멀리 나가서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년간 월마트는 16명의 브라질 사람 등 선임 매니저의 조언을 구해 '슈퍼마켓식'의 모델은 유지하되 발라이오(주택가 가까이 있는 마트), 매거진(식품 제외 일용품 유통업체) 등을 인수해 점포를 늘리고 있다. 월마트는 중국에서도 발판을 닦고 있다. 월마트는 중국에서 인기 요리인 거북이와 뱀을 파는 등 중국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중국이 자동차 보급률이 낮다는 점을 감안해 무료 셔틀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형 제품에 대해서는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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