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7. 학습의 인지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
2.형태주의 심리학
3.정보처리이론
3.1 전통적 정보처리 모형
3.2 대안적 정보처리 모형
4.정보처리과정과 효과적인 수업
본문내용
▶ Kӧhler의 통찰이론(insight theory)
학습이란 인지적 현상

[침팬지를 통한 통찰학습의 과정] 그들은 먹이를 얻기 위해서는 상자나 막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통찰’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
통찰학습의 4가지 특징

1)문제를 해결 과정이 갑작스럽고 완전함

2)통찰한 수행은 보통 자연스럽고 오류 없이 발생

3)통찰을 통한 해결책은 상당히 오랫동안 기억

4)통찰로 얻은 원리 다른 문제에 쉽게 적용

정보처리과정 : 약호화 →저장 →인출

*약호화(Encoding) :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변형시키는 것.(≒키보드로 컴퓨터에 입력)

*저장 (Storage): 약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유지하는 것.(≒하드디스크에 파일로 저장)

*인출(Retrieal) : 기억 저장고에서 정보를 재생하는 것.(≒하드디스크에 내장된 파일을 불러와서 모니터에 자료를 나타내는 것)



①Atkinson와 Shiffrin(1968) –
이중기억모형 :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을 강조. 기억저장 공간의 구분과 정보의 순서적인 이동을 강조. 이후 개발된 모형의 토대.

②R. Gagne(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교육학, 심리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시대의 사상은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사조가 일기 시작한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은 찰스 다윈의 『종의기원』이다. 다윈은 그의 저서를 통해 생명의 기원에 대한 고정관념 대신 변화, 적응, 개발, 생존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동물과 인간사이를 가로막던 벽을 허무는 것이 되었으며, 동물의 학습과정이 심리학자들의 적절한 연구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학습의 흐름6. 단원 지도 계획Ⅲ. ASSURE 모형의 적용Ⅳ. 수업의 실제1. 수업 의도 2. 지도상의 유의점3. 본 차시 세안Ⅴ. 교수-학습 자료1. 활동지2. 평가지Ⅵ. 참고 문헌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학습의 개념적 정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입장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외부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내재적 사고 활

  •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읽기 준비도와 발생적 문해 관점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학습과 발달은 언어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유아들의 다른 모든 학습과 발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2세에서 8세 사이의 유아들을 가르치는 유아 교사는 언어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짓는 데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한애향, “유아교육기관의 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해능력 차이”, 아동교육논집, 2007- 이차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심리학(기말)
  • 학습자 내적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과정이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면, 새로운 지식이 수험과 같은 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관심 가진다.제 2절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1. 인지주의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교육 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인지주의적 접근은 앞 장에서 살펴본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과 차이가 있다. (Mayer, 1987).행동주의적 접근, 수업조작, 수행결과, 인지주의적 접근, 수업조작, 학습자 특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