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
2. 교과 및 단원 선정의 이유

Ⅱ.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 개관
4. 단원 목표
5. 학습의 흐름
6. 단원 지도 계획

Ⅲ. ASSURE 모형의 적용

Ⅳ. 수업의 실제
1. 수업 의도
2. 지도상의 유의점
3. 본 차시 세안

Ⅴ. 교수-학습 자료
1. 활동지
2. 평가지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도입
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

학습의 개념적 정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입장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외부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내재적 사고 활동은 행동으로 나타남을 주장하였다. 한편 인지 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은 학습의 외적 요인보다는 학습자의 내적 사고과정의 변화를 더 중시한다. 그리고 인지주의 심리학의 구성적 관점 측면의 입장에서는 학습을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한 지식의 구성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교수과정에 대한 정의도 학자들에 의하여 여러 가지로 내려졌다. 이들 각 학자들의 입장을 종합해 보면, 교수란 학습이 일어나도록 학습자의 내적․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교수설계란 무엇인가? 교수설계는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지식을 제공해 주는 학문영역이자 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따라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주는 연계과학으로서의 교수설계는 교수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학문분야이다. 교수설계에 관한 정의들 중에서 Reigeluth(1983)의 정의를 보면, “교수설계란, 교수의 과정(process of instruction)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영역으로,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최적의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수설계분야는 근본적으로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면에서 기대하는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하는 데에 관심이 있는 분야”라고 하였다. 즉, 교수설계란 특정의 학습자와 학습내용이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고안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에 있어서 효과적인 학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즉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조직적이고 체제적인 접근의 교수설계가 중요하다. 수업에 도입되는 체제적 접근은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교수체제의 모든 구성요소를 기능적으로 조직하는 절차 및 과정이다. 교육의 핵심이 되는 교수과정에는 두 가지 큰 요인이 있는데, 하나는 ‘무엇을’가르칠 것이냐 이며, 다른 하나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다. 그러므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는 교수설계에 체제적 접근을 적용함으로 학습 성과의 극대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Dick&Carey(1996)은 체제적 접근은 수업의 효과와 학생의 학습 성취의 질 양면에 있어서 명백히 효과적이라고 했다. 또한 Gagné와 그의 동료들(1992)도 “체제적 교수설계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적절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원리들을 체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체제적 접근이란 체제의 조화 있는 통합,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의 기능을 독립적으로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각 기능이 상호보완적 관계에 놓이도록 하여 전체적으로 기능의 극대화를 이루도록 하려는 것이다. 교수설계에서의 체제적 접근은 교수-학습 활동의 관련변인들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해 준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의 탐색이 가능하고, 또한 각각의 변인들을 수정․보완하여 교수-학습력을 신장시켜 주는데 기여하게 된다. 교수 설계의 체제적 접근은 교수목표를 구체화함으로써 교수-학습 상황에서 간과하기 쉬운 관련변인들을 효과적으로 통제 조정해 줄 수 있어서 교수-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게 되고, 교수목표 및 학습내용의 분석을 통해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구안해 낼 수 있게 되고, 그 결과로 수업진행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설계는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과정이며, 반복될 수 있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평가를 통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 관련 변이들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교수-학습 상황은 관련변인들이 다양하게 상호작용 하는 환경이므로 교수-학습력의 증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변인들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교수-학습의 매력성을 향상시켜 주게 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체제적 접근은 수업의 효율성을
참고문헌
이영, 조연순(1991). 아동의 세계. 경기도: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김신자(1998). 효과적 교수설계. 서울:문음사
Dick,W & Carey,L. (1996).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4th ed.) New work : HarperCollins.
Gagné, R., Briggs, L. J., & Wager, W. (1992). Principle of instructional design.(4th ed.). Fotr Worth, TX: Jovanovich.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D., & Smaldino, S.E.(1996).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3-나 수학 교육인적자원부 2001
3-나 수학익힘책 교육인적자원부 2001
3-나 수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절 덕목에 관한 논의, 관한 개인별 교수-학습안 바른 몸가짐
  •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세분하여 인사예절, 식사예절, 언어예절, 가정생활예절, 사회생활예절로 나누어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서는 식사예절(야외에서의 식사예절), 사회생활예절(공공장소에서의 예절), 가정생활예절(친족간의 예절)등을 다루고 있다.(1) 인사예절․ 인사는 다정하고 정중하게 한다.․ 집안 어른이 외출할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표현은 결례이니 “안녕히 다녀오십

  • [교육공학] 학습에서의 매체
  • 수업 시간에 학습하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 또는 개인적인 흥미나 취미와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이 탐색한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수업에서 다른 학습자들을 위해 파워포인트나 다른 매체 및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를 하도록 할 수도 있다. Ⅱ. ASSURE 모형1. 개요교수-학습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 일련의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가네의 연구에 의하면 잘 설계된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 후 새 자료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해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수업처방 진술(7)학습자료의 초안 개발(8)소집단 수업 시행 및 수정(9)전체교실 수업 시행 및 수정(10)성취행동 평가* (1)에서 (10)까지 코스를 이수한 후 상위 수준의 코스나 직무를 수행할 경우 새로운 상황 속에서의 성취행동 평가는 코스 수정을 위해서 또 다른 자료원이 제공된다.* (1)에서 (10)까지 코스를 이수한 후에 학습자료 목표, 성취행동 기준에 대한 추가 수정을 할 수 있다.3. 위의 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단계들로부터 다음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으며, 다만 양적으로 다를 뿐이다.③렌쥴리*영재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해야 영재다.*심화학습 모형의 특징 `정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좀 더 풍부하게 함 `일반 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모형으로 발전 *심화학습 모형의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