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기화와 학습
목 차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1
동기화의 역할 1
2. 동기의 종류 3
Maslow의 욕구의 위계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5
성취동기 7
3. 귀인이론 10
인과적 차원, 정서 10
귀인훈련 프로그램 12
※ 귀인성향 검사지 14
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18
과제의 변인 18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19
교사의 변인 20
※ 참고논저 20
※ 학교교육에서의 동기화의 의미
· 학생이 자발적인 마음을 갖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 없다.
· 일반적으로 학생은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과목에서 학습의지를 보인다.
☞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갖게 만드는 것은 학교교육의 과제이다.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동기화의 개념
· 동기(motive) : 일반적으로 동기는 특정행동을 하게 된 이유나 계기를 뜻한다.
· 동기화(motivation) 동기화는 행동을 유발, 방향제시,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이다.
: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행동의 방향)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된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따라서,‘동기화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탐구한다.
※ 최근의 연구동향 :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 정종진, 1996
●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강화이론은 인간을 외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파악하고, 외적 보상 또는 강화가 동기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 인지주의적 접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지식기반사회의 생산요소한국교육사41조선후기 실학교육의 특징50성리학의 사단칠정론34서당서양교육사3Dewey의 사상7Scorates 문답법14Rousseau의 ‘자연에 따른 교육’교육철학21듀이,진보주의교육과정1제 7차 교육과정-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5교육과정187차 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24교육과정-계열성26교육과정의 개념27전인교육30학교교육과정을 편성37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James Michael Lee에 대하여-목차-서론1. 용어의 설명2. 신앙에 대한 종교교수의 내용신앙을 가르칠 수 있는가?1. 교수의 특성2. 신앙의 강화3. 직접적인 신앙이 발생교수의 본질적 내용1. 구성개념으로서의 신앙2. 구성개념에서 학습결과까지3. 구성개념의 보강4. 신앙의 구성개념의 타당성신앙교수의 구조적 특성1. 구체적 내용으로서의 구조2. 구조적 내용의 요소들3. 신앙의 교수 대(對) 신학교수4. 전인(全人)5 경험적 교육학6. 공동의 교육7. 적

  •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의 교육 방안
  • 교육학적 접근”, 이중언어학회 제19호, 이중언어학이지수(2006), 부사격 조사 ‘에’와 ‘로’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재욱(1993), ‘에’와 ‘에서’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증천부(2004), “한국어 부사격 조사의 교수에 관한 연구 - ‘에’와 ‘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국어교과교육연구 7, 국어교과교육학회 오수진(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조사 교육,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윤수, 왕팡(2013), “

  • 한국어 부사격 조사 에_에서의 교육 방안
  • 교육학적 접근”, 이중언어학회 제19호, 이중언어학이지수(2006), 부사격 조사 ‘에’와 ‘로’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재욱(1993), ‘에’와 ‘에서’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증천부(2004), “한국어 부사격 조사의 교수에 관한 연구 - ‘에’와 ‘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국어교과교육연구 7, 국어교과교육학회 오수진(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조사 교육,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윤수, 왕팡(2013), “

  •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학습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놀이 시간이 바로 학습시간이다. 놀이는 감각 운동적인 능력, 기능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기회, 지적 기술을 배우는 기회, 정서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놀이는 또한 효과적인 학습의 기본 전제인 내적 동기를 전제로 하는 것으로 효과적인 학습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