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기화와 학습
목 차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1
동기화의 역할 1
2. 동기의 종류 3
Maslow의 욕구의 위계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5
성취동기 7
3. 귀인이론 10
인과적 차원, 정서 10
귀인훈련 프로그램 12
※ 귀인성향 검사지 14
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18
과제의 변인 18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19
교사의 변인 20
※ 참고논저 20
※ 학교교육에서의 동기화의 의미
· 학생이 자발적인 마음을 갖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 없다.
· 일반적으로 학생은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과목에서 학습의지를 보인다.
☞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갖게 만드는 것은 학교교육의 과제이다.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동기화의 개념
· 동기(motive) : 일반적으로 동기는 특정행동을 하게 된 이유나 계기를 뜻한다.
· 동기화(motivation) 동기화는 행동을 유발, 방향제시,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이다.
: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행동의 방향)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된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따라서,‘동기화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탐구한다.
※ 최근의 연구동향 :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 정종진, 1996
●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강화이론은 인간을 외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파악하고, 외적 보상 또는 강화가 동기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 인지주의적 접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