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C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론 E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k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성 발달이론
1) 성숙주의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이론의 근원
(3) 성숙주의적 입장 (4) 아동관에 대한 입장
2) 성숙주의의 이론
(1) 게젤 (2) 몬테소리
3) 성숙주의 요점정리
2.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행동주의의 역사적 배경
3) 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4) 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4) Bandura의 관찰학습 5)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6) Bandura의 관찰학습
3.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구강기(oral stage : 0~1세) ② 항문기(anal stage : 2~3세)
③ 남근기(phallic stage : 3~5세) ④ 잠복기(latend stage : 6~11세)
⑤ 생식기(genital stage : 1세 이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2~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청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통합성 대 절망감(노년기)
3) 발달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인지적 발달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과정
(2) 인지발달 단계
(3) 아동기 청소년기
(4) Piaget 이론의 비판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2) Piaget 이론과의 비교
(3) 정보처리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5. 도덕발달이론
1)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수준1 전인습적 도덕성
(2) 수준2 인습적 도덕성
(3) 수준3. 후인습적 도덕성
6. 인본주의 이론
1) Maslow의 자기실현이론
(1) 인간관 (2) 자기실현욕구
(3) 자기실현인의 특징
(4) 자기 실현을 달성한 사람의 특징
(5) Maslow이론의 기본가정
(6) Maslow의 자기실현자의 특징
2)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인간관
(2) 공헌점 (3) 비판점
(4)로저스 이론의 평가
7. 유아의 사회성이론의 교실에서의 적용
1) 인지적 발달이론의 교실적용
(1) Piaget 이론 (2) Vygotsky 이론
2) 정의적 발달이론의 교실적용
(1) Freud 이론 (2) Erikson 이론
(3) Kohlberg 이론
Ⅲ. 결 론
참고도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가정과 유치원 등 모든 곳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유아의 사회화 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그들은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잇는 토대를 만든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사회화란 유아가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나 사회의 기술, 역할, 기대, 가치 등을 습득하는 것으로서, 유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화를 통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에 수용되고 그 문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가족이나 교육 기관 등과 같은 사회적 제도를 통하여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지식이나 가치, 동기 등을 유아에게 습득시키고 반사회적인 충동과 행동을 통제시키고, 원만한 사회 참여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습득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이나 아프리카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은 그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 방식에 맞는 사회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 속에서 생활하든지 간에 사회화 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는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의 기본 주장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고 자한다.
- 참고문헌
-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00), 양서원
임규혁, 교육심리학 (199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방통대 유아교육론D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론E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