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교육과정과 좋은수학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징
1. 실생활에서의 도입
2. 구체적인 조작활동
3.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약속하기
4. 방법(정리․성질․공식) 발견하기
5. 직관적 사고
6. 귀납적 사고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Piaget의 인지발달론
2. Bruner의 인지 이론
1) 작동적 표현 양식(enactive mode of representation)
2) 영상적 표현 양식(iconic mode of representation)
3) 상징적 표현 양식(symbolic mode of representatin)
3.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순수수학내용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한 학급 내에서의 능력별로 분단 단위로 운영하는 방법
2)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
2. 보충, 심화 과정의 운영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좋은수학수업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수학교육에서 가장 강조되어온 것이 바로 문제해결이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교과목표에서도 “⋯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되어 있듯이, 사고력 육성도 궁극적으로는 문제해결로 귀착된다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에서 중요시해야 할 학습 요소 중에서 발견술과 전략 개발을 들 수 있다. 발견술(Heuristic)은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자가 취하면 효과적인 발문이나 제언을 말한다. Polya(1957)는 ‘How to solve it’에서 문제해결을 이해, 계획 수립, 실행, 반성의 네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발견술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이해 단계에서는 ‘구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주어진 조건은 무엇인가?’, ‘너 자신의 말로 문제를 다시 말할 수 있는가?’ 등이다. 또한 규칙 찾기는 문제해결의 강력한 전략 중의 하나이다. Lenchner, Lester 등 많은 수학교육자들이 문제해결 전략의 하나로 ‘규칙성 찾기’를 들고 있으며, 이는 Krutetskii가 말한 수학적 능력 중 수학적 대상, 관계 및 연산을 일반화하여 우아한 해법을 얻을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의사소통은 모든 학년의 수학 교육 전반에 걸쳐 강조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규칙을 말로 설명하고, 그들이 이해한 규칙을 쓰고, 또 규칙에 관한 생각을 서로서로 나누며, 규칙에 대해 추측하도록 요구된다. 이러한 활동들은 소집단 협력 학습에서 학생들끼리 서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잘 이루어지며, 그러한 능력들이 보다 잘 길러 질 수 있을 것이다(NCTM). 학생들은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수학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때 수학을 하나의 언어라고 생각하게 된다. 특히 오늘날의 수학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즉, 영국인들은 ‘수학․과학적 사고 능력(Numeracy)’이라고 부르는 능력―은 언어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NRC, 1989). 수학․과학적 사고 능력은 단지 숫자와 친숙한 것을 넘어서서 일상생활에 스
참고문헌
강완·백석윤 /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
강시중 / 수학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96
교육부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1999
배종수 /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사, 1999
우정호 /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1998
전평국 / 초등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