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

Ⅱ.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영역
1. 독서 지도
2. 신체 놀이
3. 소개 지도
4. 표현․움직임 지도
5. 과제 학습
6. 환경 구성
7. 놀이마당 구성
8. 운동장 놀이
9. 팀 티칭 학습
10. 창의성 학습
11. 학교행사 학습
12. 재미있는 학급 운영
13. 교과 학습

Ⅲ.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제작
1. 컴퓨터 사용의 장점
2. 스캐너 사용법(스켄 젯 스캐너)
3. 그래픽 에디터 사용법(포토샵 프로)
1) 포토샵 다루기
2) 파일 입출력
3) 환경 설정
4) 마퀴(Marquee)와 도구 상자

Ⅳ.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활용
1. 학습정보의 적극적인 활용
2.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

Ⅴ.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사례
1. 자료 주제
2. 교과 또는 영역
3. 문제제기/필요성
4. 연구의 목적
5. 연구 과정
6. 자료의 특징
7. 의의와 과제

Ⅵ.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유의사항

Ⅶ. 영재심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개발 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1) 신장하고자 하는 능력 및 태도
2) 내용 및 활동 구성의 원칙

Ⅷ. 수준별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제작․활용
1) 기본 방향
2) 제작 방법
2. 수준별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1) 교수․학습 진행 과정
2) 교수․학습 과정안
3.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활용
1) 탑재 방식
2) 학교 홈페이지 활용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
작은 학습자료 하나라도 자신이 만질 수 있고 움직이며 학습할 수 있다면 그들의 학습 성취감은 높아진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자료는 곧 수업의 질 향상과 개선에 직결되는 문제이며, 늘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이다.
만약 학교마다 학년별단원별 학습자료실이 마련되어 있고 담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맞는 자료를 가져다 수업을 진행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자료는 계속 누적시켜 나간다면 초등교사에게는 얼마나 고마운 일이겠는가? 열린 교육에 관련된 연수에 참가해 보았거나 시범학교의 공개수업을 참관해 보면 한 시간 수업을 위해 준비하고 활용하는 수많은 학습자료를 보고 저절로 입이 벌어진다. 무조건 많은 학습자료가 활용되고 있다고 해서 좋은 수업이고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있는 학습자료도 가져다가 활용하기 힘든 현재 현장의 모습에서 그 많은 학습자료를 준비하여 활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만들어진 자료를 수업시간에 활용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고 과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사고 과정에 의해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자료가 구성되어 학습에 활용되어야 한다. ‘재미나’ 선생님들과 연구하여 개발하고 제작한 국어과 놀이와 게임 자료는 이런 부분을 보완해주는 자료로 활용되었으며, 열린 교육에서 강조하는 학습의 개별화자율화다양화를 기본원리로 삼고 실천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수준별 학습활동의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학습자료로도 널리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고혜원(2000), 동시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교육자료전
◈ 김현재(1996), 열린교육에서 과학과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과학교육
◈ 부산금정여자중학교(1998), 단계별 교수·학습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학습부진아 지도방안 운영보고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
  • 활용하여 학습지도를 한다면 아이는 좀 더 재미있고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서울의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가운데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국어 읽기와 쓰기, 기초 수학을 못 하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이 1만 9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서울시교육청이 국정 감사 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실시하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 결과, 지난 해 10월 기준으로 초등학생(4~6학년) 1만 2662 명(읽기와 쓰기ㆍ기초 수학 3 개 영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중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실태,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활용,효과
  • 활용개별화학습의 효과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 관련 제언1.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신념2. 정보 공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ICT 교육 자료의 특성 가운데 교실 현장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이다. 교사나 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개별화된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의 창조를 통한 창의력 교육이 한층 손쉽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의 유기적인 융합

  • 수준별 교육과정 시행 결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교육과정2). 재량 활동 시간3). 수준별 교육과정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과 특성1).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가. 심화 보충의 기본 성격과 유형나.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의 편성․운영하는 방식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가.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 및 장점나.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상의 유의점다.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4.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5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3.2. 개별화 교실 경영3.3.개별화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운영실태, 학습결손보충,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유의점,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발전방향
  • 교육과정3. 특별보충과정Ⅲ.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필요성Ⅳ.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운영실태Ⅴ.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학습결손보충1. 학습 결손 보충 방안2. 재이수Ⅵ.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특별보충과정1. 특별보충과정 편성2.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1) 기본 방침2) 교재 개발 절차3. 특별보충과정 운영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유의점1. 수학과2. 외국어(영어)1) 심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