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
Ⅱ.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영역
1. 독서 지도
2. 신체 놀이
3. 소개 지도
4. 표현․움직임 지도
5. 과제 학습
6. 환경 구성
7. 놀이마당 구성
8. 운동장 놀이
9. 팀 티칭 학습
10. 창의성 학습
11. 학교행사 학습
12. 재미있는 학급 운영
13. 교과 학습
Ⅲ.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제작
1. 컴퓨터 사용의 장점
2. 스캐너 사용법(스켄 젯 스캐너)
3. 그래픽 에디터 사용법(포토샵 프로)
1) 포토샵 다루기
2) 파일 입출력
3) 환경 설정
4) 마퀴(Marquee)와 도구 상자
Ⅳ.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활용
1. 학습정보의 적극적인 활용
2.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
Ⅴ.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사례
1. 자료 주제
2. 교과 또는 영역
3. 문제제기/필요성
4. 연구의 목적
5. 연구 과정
6. 자료의 특징
7. 의의와 과제
Ⅵ.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유의사항
Ⅶ. 영재심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개발 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1) 신장하고자 하는 능력 및 태도
2) 내용 및 활동 구성의 원칙
Ⅷ. 수준별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제작․활용
1) 기본 방향
2) 제작 방법
2. 수준별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1) 교수․학습 진행 과정
2) 교수․학습 과정안
3.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활용
1) 탑재 방식
2) 학교 홈페이지 활용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
작은 학습자료 하나라도 자신이 만질 수 있고 움직이며 학습할 수 있다면 그들의 학습 성취감은 높아진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자료는 곧 수업의 질 향상과 개선에 직결되는 문제이며, 늘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이다.
만약 학교마다 학년별단원별 학습자료실이 마련되어 있고 담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맞는 자료를 가져다 수업을 진행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자료는 계속 누적시켜 나간다면 초등교사에게는 얼마나 고마운 일이겠는가? 열린 교육에 관련된 연수에 참가해 보았거나 시범학교의 공개수업을 참관해 보면 한 시간 수업을 위해 준비하고 활용하는 수많은 학습자료를 보고 저절로 입이 벌어진다. 무조건 많은 학습자료가 활용되고 있다고 해서 좋은 수업이고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있는 학습자료도 가져다가 활용하기 힘든 현재 현장의 모습에서 그 많은 학습자료를 준비하여 활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만들어진 자료를 수업시간에 활용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고 과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사고 과정에 의해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자료가 구성되어 학습에 활용되어야 한다. ‘재미나’ 선생님들과 연구하여 개발하고 제작한 국어과 놀이와 게임 자료는 이런 부분을 보완해주는 자료로 활용되었으며, 열린 교육에서 강조하는 학습의 개별화자율화다양화를 기본원리로 삼고 실천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수준별 학습활동의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학습자료로도 널리 활용하였다.
- 참고문헌
-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고혜원(2000), 동시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교육자료전
◈ 김현재(1996), 열린교육에서 과학과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과학교육
◈ 부산금정여자중학교(1998), 단계별 교수·학습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학습부진아 지도방안 운영보고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