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단계와 편성,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형태와 연구사례,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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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정의

Ⅲ.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의의

Ⅳ.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단계
1. 단계의 의미
2. 단계의 구분

Ⅴ.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편성

Ⅵ.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형태
1. 재이수형
2. 진급형

Ⅶ.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Ⅷ.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제고방안

Ⅸ.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인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교과(수학, 중등영어)에서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조직한 교육과정으로 교육 내용을 단계별로 편성․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영어의 경우(초등학교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함)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4단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8단계로 편성되어 있다. 수학과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인 10년 동안의 10개 단계와 각 단계에 대해 학기별로 구분되는 하위 단계까지 고려할 경우 총 20개의 단계를 운영하게 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교과, 학년 또는 단위 학교의 상황에 따라 해당 단계 학습목표의 일정한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자격 기준을 설정한다. 자격 기준에 미달되는 학생은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며, 특별보충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단계진급 자격시험은 각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의 전반적인 이해 정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되 구체적인 평가 방법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다만,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단계진급 자격기준 설정은 학생들을 걸러내어 재이수 시키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준까지는 모든 학생이 도달되도록 의미 있는 수업을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음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교과재량시간을 활용하거나 특별보충과정을 편성․운영해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에 이수해야 할 목표에 모든 학생이 도달되도록 해야 한다.

Ⅱ.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정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이 비교적 위계적으로 되어 있으며,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집단 구성원들 간의 능력 차이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인 경우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이다.
참고문헌
권성진(1997), 단계별 학습자료의 개발·활용을 통한 분수산 자기학습력 신장 방안, 수학교육분과 현장 연구보고서
신도중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진 외(1998),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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