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의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과 특징,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과제,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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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의미
1. 학습부진아의 의미
2. 학습부진아의 구분
3. 학습부진의 요인

Ⅲ.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과 특징
1. 수학 학습부진아의 요인
2.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징

Ⅳ.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1.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형성 교수 기법
2. 실천내용
1) 구구단 외우기 전략
2) 곱셈 전략
3) 나눗셈 전략
4) 세자리 끊어 읽기 전략
5) 수학 문장제 해결카드
3. 얻어진 효과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
1. ○○이는 이런 아이였어요
2. 수학공부에 재미를 붙인 ○○이

Ⅵ.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과제
1. 차시별 학습지
2. WEB 자료

Ⅶ.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
1. 개별 처방 학습 지도 프로그램
1) 계통 학습(Systematic Learning)
2) 프로그램 학습
3) 개별 처방식 수업
2. 수학과 연산 학습 지도 방법
1) 연산 지도 내용의 구성
2) 연산지도의 단계
3.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1) 단위학급내 수준별 소집단편성
2) 소집단별 지도 방법과 내용
3) 수준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
4) 수학과 수업모델의 성격
5) 문제해결의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부진아는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교사의 과중한 업무나 원인의 규명과 해소 방법에 대한 연구의 미비로 실천이 힘들다. 특히 현재의 수행평가제도는 교사의 업무 과중으로 학습 부진아에 대한 지도를 소홀히 하는 원인을 초래하기도 한다. 수학은 모든 과학의 기초가 되므로 학습의 전이효과가 높고, 개인차가 심하여 수준별, 개별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또한, 지금까지 개발된 여러 가지 학습자료 개발 및 평가문항은 일반학생이 어느 정도 교육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은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진단평가 문항은 개발이 미흡한 편이다. 인간은 적성, 인지속도, 필요에 의해서 각자 개인차를 갖고 있다. 즉 각자의 적성, 인지속도, 필요에 따라 학습한다면 소정의 과정을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런 개인차를 지닌 학습자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서 일제학습을 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이나 흥미, 적성이 무시되어 교육의 질적인 향상이 어려워진다. 그러나 현재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준별 이동 수업을 도입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 수업결손을 최소화 하려는 교육정책은 매우 바람직하고 학습 능률적인 면에서 매우 좋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수학과목은 개인의 학습능력의 차가 큰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급당 인원의 과다와 교사의 수업 이외의 많은 잡무는 교사로 하여금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하여 학습 현장에서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교수의 개별화가 어려워 교사 위주의 일제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하여 학생의 성적 격차는 더욱 커지게 되고, 더욱이 학교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습 부진아는 학습 결손이 더욱 심화되고 이들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수학교과는 학습
참고문헌
․ 교육정책기획국(1996), 학습 부진아 지도 대책, 교육부
․ 박성익(1986), 학습 부진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 박효정 외(2001), 중학교 기초·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 개발 연구 중학교 3학년용, 한국교육개발원
․ 이상노(1971),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책과 방향, 교육과학
․ 이정용 외(1973),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 배영사
․ 정원식 외 5인(1979), 학습 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채규만(1997), 학습 부진의 원인과 학교에서의 대책, 학습 부진아 교육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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