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이해-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의 이해-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시각장애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
2.시각장애의 원인
3.시각장애 아동의 특성
4.시각장애아동의 교육


2장. 청각장애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3.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3장. 학습장애의 이해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분류
3.학습장애의 원인
4.학습장애의 특성
1. 공부를 못한다고 모두 학습장애는 아닙니다.
2. 학습장애아는 지능지수가 낮지 않습니다.
3. 학습장애는 유전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4장.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시각장애의 이해

사람이 사물을 마음대로 볼 수 있는 것도 행복의 조건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시각정애로 인하여 사물을 올바르게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들의 모습도 간혹 보인다. 물체의 존재 및 그 형태를 인식하는 눈의 능력을 시력이라고 하며 이 시력의 상실 또는 감소로 인한 장애를 시각장애라 한다. 시각장애는 크게 시력이 전혀 없는 전맹과 시력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시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각장애는 대개 시력의 정도로 판별하게 된다. 이를 크게 나누면 저시력(Low Vision)과 실명(Blind)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저시력은 고도의 학습활동, 직업활동에 지장이 많으나, 기본 사회생활은 어느 정도 가능한데, 실명은 가정을 비롯한 기본 생활도 단독으로 하기 힘든 정도를 말한다. 이를 더 세분하면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를 “전맹”, 암실에서 장애인의 눈에 광선을 점멸하여 이를 인식할 수 있는 상태를 “광각”, 눈 앞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일 때 이를 알아볼 수 없는 정도를 “수동”, 자기 앞 1m 전방에서 전방의 손가락 수를 헤아릴 수 있을 정도를 “지수”, 일반활자를 읽을 수는 없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약시”라 한다. 시력으로 평가하여 교정(안경)으로 0.05이상 0.3이하를 저시력, 0.05이하는 실명의 범위로 보는데(WHO, 1997), 시력 뿐 아니라, 시야의 정도로는 각각 10도 이하, 5도 이하 같이 적용한다(구본술, 2001).
우리나라에서 법에 규정하고 있는 시각장애란 “시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자”로 『장애인복지법』장애등급판정지침에서는 시력감퇴에 의한 시력장애와 시야결손에 의한 시야결손장애로 구분한다. 6개의 등급이 있으며, 1999년 개정된 시행령에서는 나쁜 눈 0.02 이하, 좋은 눈 0.2 이하 시력을 가진 사람으로 규정한다.
참고문헌
김선희 (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탐색. 미간행 박사학위청구논문 :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승국, 김옥기 (1995). 사회성숙도검사 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김승국 (2008). 특수교육학. 서울: 양서원.
박성연, 도현심, 정승원 공역 (2006). Luster & Okagaki 저. 부모-자녀관계: 생태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문수백, 변창진 (2007).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지능검사. 서울: 학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04). 문장이해력 검사 요강.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이경숙, 유윤정, 안동현, 신의진 (2006). ADHD 아동과 외면화 증후를 공존질환으로 갖는 ADHD 아동간의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비교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7권 2호, 203-212.
이재연, 김경희 (2004).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5) 홍보 계획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8, 참고자료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중증 정서장애아, 중증 정신지체아 또는 중복 장애아라고 불리는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행동을 나타낸다. 정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및 보육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본 후, 그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Ⅱ.본론ⅰ.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1.장애아동이란? 영ㆍ유아기에 일찍 발견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가진 영ㆍ유아를 말합니다.-장애아동에 대한 장애 유형은 대개의 경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 서장애(자폐아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나뉜다. 특수교육진흥법 상 장애아동 분 류가 이

  • [특수교육론] 자폐성 장애에 대하여
  • 및 상동적인 움직임, 환경적인변화나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적 경험에 대한 비전형적인 반응 등이 있다. 이 용어는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성취에 주요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않는다. 3세 이후에 자폐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도 앞에서 서술한 진단기준에 해당된다면자폐를 지닌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3) 미국 자폐학회(ASA ; Autism Society of America, 2000․2004)의 정의「자폐는 복잡한 발달장애로 생후 30개

  • [시각장애아부적응행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정의와 특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 분석
  • 정서발달과 행동1) 사회적응2) 자아개념Ⅳ.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Ⅴ.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Ⅵ.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1. 교과지도1) 수학2) 과학3) 예체능4) 직업교육2. 잔존시력의 활용1) 시각 학습의 순서2) 시효율성 훈련3. 점자1) 점자의 특성2) 점자지도4. 감각훈련1) 청각2) 촉각5. 보행훈련1) 정의 2) 목적과 가치3) 종류6. 일상생활훈련1) 식사 및 조리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장애아동과 우수아동(영재아동 포함)으로 대별된다. 그러나 특수교육진흥법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 (p.17) 장애(자폐성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를 가진 아동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규정하고 있다.1) 조기학습의 중요성-이후의 복잡한 학습을 위한 기초형성 -발달과정에 있어서의 결정적 시기 -인간의 지능 및 기타능력의 가소성 -환경과 조기경험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장애의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