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중증 정서장애아, 중증 정신지체아 또는 중복 장애아라고 불리는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행동을 나타낸다. 정서장애아를 포함한 전면적 행동측면에 심한 발달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의 특성은 첫째, 일상생활기능의 결여, 자폐증 아동과 같이 중증장애를 가진 아동을 정신지체아와 혼동하는 이유는 이들 모두가 기초적인 일상 생활기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자기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유아기의 무력성을 나타낸다. 둘째, 비정상적인 지각을 나타낸다. 이들은 청각장애나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가 하는 의심을 가질 정도로 사물을 변별하지 못하고 언어적 지시나 대화에 반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특정 자극에 대해서는 정상아동보다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상적인 자극으로부터는 아무런 의미도 얻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셋째, 인지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아동들 중에는 놀랄만한 기억력이나 계산능력을 가진 아동도 있지만 그러한 기능이나 능력을 일상적인 활동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피상적인 것 이상으로 생각할 수 없다. 이들의 대화는 의미 없는 단어의 나열에 지나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서술이거나 질문 일 때가 많다. 넷째, 타인과의 소외성으로 부모, 형제들을 포함한 타인들에게 사물대 하듯이 반응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교육방법①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②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③ 통합교육④ 교육프로그램6) 나의 견해3. 결 론Ⅲ. 참고 문헌● ● ● ●Ⅰ.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1. 서 론발달지체아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짧은 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의 빈약, 인지 행동 통제의 어려움, 일반화의 문제 등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서 기억력의 빈약을 보이며, 특히 단기기억능력이 부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아동이든 간에 각 개인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개별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단지 장애 아동은 학습이나 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차이의 정도가 다른 아동들과 좀 더 구별되고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일 뿐이다. 이렇듯 특수 아동에게도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저마다의 고귀한 인권이 있으며, 이들도 똑같이 존중받으며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이 지니고 있는 독특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장애인에 대하여 사회 전체가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경제적으로 자립시키려고 하는 광범위한 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알렌은 “장애인에게 그의 잠재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하였고, 메이어는 “정서적 적응을 향상시키고 잠재 능력을 개발하여 효용성과 적응성을 증진시키는 치료”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재활이란 단순히 신체적․정신적 장애의 의학적 치료나 훈련은 물론이고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