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부적응행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정의와 특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정의
Ⅲ.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특성
1. 언어발달
1) 초기어휘
2) 초기단어
2. 인지발달
3. 사회․정서발달과 행동
1) 사회적응
2) 자아개념
Ⅳ.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
Ⅴ.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
Ⅵ.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
1. 교과지도
1) 수학
2) 과학
3) 예체능
4) 직업교육
2. 잔존시력의 활용
1) 시각 학습의 순서
2) 시효율성 훈련
3. 점자
1) 점자의 특성
2) 점자지도
4. 감각훈련
1) 청각
2) 촉각
5. 보행훈련
1) 정의
2) 목적과 가치
3) 종류
6. 일상생활훈련
1) 식사 및 조리
2) 의복 및 위생관리
3) 청소 및 가정관리
4) 여가생활지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인의 자아개념은 비장애인에 비해 부정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신체상(body image)의 자아개념이 미치는 영향이 그 만큼 크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권기덕(1979)은 시각, 청각, 지체부자유아 가운데서 시각장애아의 자아개념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보고하였고, Meighan(1971)에 의하면 시각장애인은 자기 동일성, 신체적 자아 및 도덕적 자아 등이 특히 부정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신체상이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 기관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는 자아개념을 습득하는데 있어 시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시각장애아는 주로 촉각에 의해서 사물을 탐구하며 청각, 언어, 또는 행동을 통하여 사물을 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 관찰을 통해서 그들의 신체 구조나 환경을 습득하는 비시각장애인에 비해서 분화와 습득 통합의 과정이 늦어지고, 자신의 신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지를 확인하는 시기가 늦어 신체상의 정립도 늦어지며, 따라서 자아개념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시각장애아들도 그 자신을 매우 긍정적이거나 또는 매우 부정적인 태도로 보는 경향도 있지만 대체로 시각장애는 자아개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즉 청년기 시각장애아의 자아개념을 다룬 Meighan(1971)에 의하면 자아개념 전 요인에서 보다 시각장애아들의 자아개념이 더욱 부정적이고, 시각장애아의 인성발달에 자아개념이 확실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했다. 김동연(1978)도 시각장애 아동이 정상 아동에 비해서 자아개념이 부정적이었음을 보고했으며, 이효자 (1985)는 자아개념과 불안의 상관관계에서 시각장애 집단이 제일 높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밝혔다.
- 참고문헌
-
․ 박순희, 시각장애와 중복장애 아동을 위한 취학전 교육서비스, 도서출판 특수교육
․ 임안수, 시각장애아 교육 기초,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임안수, 저시력 학생의 이해와 지도, 국립특수교육원
․ 임안수(2006), 시각장애아 교육, 대구: 도서출판 해동,
․ 이태훈·김정현, 시각장애훈련생의 학습욕구를 고려한 교수학습환경 설계(장애인고용 제49권 게재 논문
․ 정익채(1990), 소집단 상담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사회적 부적응아의 행동 수정 (현장 연구논문)
․ 최규종(2001), 부적응 행동사례 중심의 집단 대화가 행동 00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교육과 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유망직업, 유망직종, 직업, 직종] 유망직업 특수학교교사, 유망직업 로봇엔지니어, 유망직업 수의사, 유망직업 정보시스템감사사, 유망직업 금융자산관리사(FP), 유망직업 음악치료사, 유망직업 광고사진가, 유망직업 디스플레이어 분석
-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