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창업론-향토음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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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의 목적 및 방향
2. 사업계획

Ⅰ. 입지
1. 상권조사
(1) 업소상권 및 입지의 확인
- 지정상권
- 입지선정이유
- 입지상세정보와 예측사용비내역
(2) 인구통계적 요인
(3) 소비자행동적 요인
(4) 유동인구와 인구유발요소
(5) 상권의 향후 변화
2. 경쟁업소의 조사
(1) 경쟁업소의 확인
① 상권내의 경쟁업소 위치
② 상권내의 경쟁업소
(2) 경쟁업소별 조사
(물리적요인-접근성&가시성,업소의내외부
식사요인-메뉴&가격,영업시간, 분위기, 목표고객, 차별화요소 등)
① 용꿈돼지꿈 한정식
② 거부 한정식
③ 유리네
④ 물항식당
⑤ e 금돈지
⑥ 덤장

Ⅱ . 컨셉
1. 입지특성분석
1) 오피스가
2) 도로변
2. 업소 컨셉의 설정
1) 크기
2) 영업시간
3) 분위기
4) 메뉴
3. 하부컨셉
1) 조명
2) 식탁
3) 식기류
4) 에어컨
5) 마감&카운터
6) 이동식 칸막이
7) 유니폼
8) 화장실 인테리어
9) 외부인테리어 컨셉
4. 업체 설정 및 요구사항
1) 외부조형물
5. 간판문구
6. 도면
7. 견적서
8. 인테리어공사 계약서

Ⅲ. 메뉴
<식사>
1) 성게미역국
2)옥돔미역국
3) 갈치국
4) 한라산도야지김치찌개
5) 자리물회
6) 한치물회
7) 한치회덮밥
8) 공기밥 (보리밥)
<요 리>
1) 갈치구이 (3~4인분)
2) 고등어구이 (2인분)
3) 옥돔구이
4) 자리돔구이(2~3인)
5) 돔베고기(2~3인)
6) 한치무침(2~3인분)
7) 자리무침
8) 고등어조림(3~4인)
9) 갈치조림(2~3인)
<밑반찬>
<요리부 곁음식>
<셋트 메뉴>
<기타 재료>
4. 식재료의 관리
1) 필요한 식재료
2) 납품업체의 선정
3) 식재료의 관리
5. 영양적 요소 (음식의 궁합을 고려한 매뉴얼)
6. 각 메뉴당 원가
7. 메뉴가격
8. 메뉴판
Ⅳ. 마케팅
1. SWOT 분석
2. 시장 세분화
3. 표적시장 선정
4. 포지셔닝
5. 5P 믹스
1) 제품 (product) & 가격 (price)
2) 유통 (place)
3) 촉진 (promotion)
4) 내부 마케팅 (people)
Ⅴ. 관련 법규
1. 건축법
2. 방화 ․ 방재 방염
3. 보건법
4. 세무관련법
5. 소방법
6. 식품위생법
Ⅵ. 시설공사
가스 시설공사 및 전기 시설공사 비용 산출
1. 가스 시설공사
2. 전기 시설공사
3. 주방 건축공사
4. 정화조 시설공사
5. 환풍기 시설공사
시설 및 기타 비용의 총 비용 견적
Ⅶ. 재무
1. 예상 매출의 산정
2. 추정손익계산서
3. 손익분기점
4. 요약 대차대조표
본문내용

2) 유통 (place)
3차 산업인 외식업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옵서예’ 음식점 안에서 모두 이루어진다.
‘옵서예’의 경우 배달판매나 포장판매는 하지 않고, ‘옵서예’에 방문한 고객을 상대로 판매를 한다.

3) 촉진 (promotion)
· 렌트카 업체에 홍보 & 패키지 상품
제주도 내의 렌트카 업체에 ‘옵서예’를 홍보한다.
렌트카 회사에서 나오는 안내책자에 음식점을 소개한다. 비용은 따로 들지 않는다.
또, 렌트카 회사와 계약을 맺어서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서 렌트카를 하루 빌리면 ‘옵서예’ 15% 할인 쿠폰을 준다.
· 야후- 거기 등록

비용- 무료
-비즈홈피 등록
·포토갤러리 : ‘옵서예’에 관련된 사진을 마음껏 올릴 수 있다.
·행사 및 이벤트 : 행사나 이벤트를 알릴 수 있다.
·묻고 답하기 : 고객이 질문하면 답변하면서, 고객관리를 할 수 있다.
·예약신청 : 고객이 예약신청하면, 즉시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므로, 바로바로 예약상담 할 수 있다.
·이용후기 : 고객이 이용후기를 올리면, 즉시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므로, 어떤 이용후기가 올라왔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관리자 기능 : 위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원하는 명칭으로 수정할 수 있다.
·도메인 제공 : 야후!거기 도메인이 주어진다.
(예: http://gugi.yahoo.co.kr/jnj)
비용- 1년에 100,000원
· happy-hour 할인정책
손님들이 많이 붐비지 않는 2시에서 6시 사이에 메뉴를 모아 가격을 다운시켜서 저녁시간 대의 손님을 분산시킨다.
외식을 하는 가족층을 겨냥한 셋트로 한가족 셋트라고 명칭하고 고등어조림, 성게미역국, 갈치국을 묶어서 판매한다.
여성분끼리 방문하는 식사손님을 대상으로는 여인셋트라고 명칭하고, 저지방 고단백 구이류 생선과 여자몸에 좋은 옥돔 미역국과 성게미역국으로 구성한다.

·선행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에 수익금의 1%기부- 입구에 사랑의 재단 마크 표시해서 선행을 하는 가게임을 알린다.
- 방법- 나눔의 가게
1. 매출/수익 1%를 정기적으로 기부한다. (나눔의 가게 저금통에 모인돈은 아름다운재단에 직접입금을 한다.)
2. 고객들에게 아름다운재단 1%나눔을 홍보하고 추천한다.
3.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수익금을 기부할 수도 있다.
(ex. 홍보할 특정메뉴 또는 상품을 정하여 일정 기간 판매 공익마케팅을 진행, 수익의 일부를 기부한다.)
·플러스 알파 마케팅
메뉴판 아래나 차림표 아래에 “밥이 모자라면 더 드립니다.” 라는 문구를 집어넣어서 푸짐하다는 인식 심어준다.
·시내버스 광고
시내버스에 가게의 홍보물을 부착하는 광고이다. 시내버스는 하루에 20여 차례 이상씩 운행되므로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사람과 마주칠 수 있고 기억에 새겨 둔다는 점에서 효과가 높다.
‘옵서예’의 경우 ‘옵서예’ 주위를 잘 지나가고 버스의 수도 가장 많은 삼영교통 500번 버스와 502번 버스에 시내버스 광고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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